칸트에 대한 고찰 - 도덕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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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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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교육I
칸트에 대한 고찰
※ 들어가기에 앞서
나는 전형적인 이과생이다. 사회계열보다는 과학을 좋아했고, 점수도 과학이 높았다. 따라서 당연히 사회계열 즉, 윤리시간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았다. 책을 들여다보면 너무나도 많은 철학자들이 등장하여 넋이 나가고, 알아들을 수 없는 딱딱한 내용에 진절머리를 내고, 인과관계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교과서의 구성으로 인해 시험공부를 할라 치면 어디서부터 시작하여야할지 막막하기 그지없는 윤리에 대한 나의 평가는 점점 밑으로 떨어져 내려갔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나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더욱이 이러한 나의 생각은 위험할 수도 있겠다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머지않아 초등학교의 교단에 서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나의 윤리에 관한 좋지 않은 생각을 아무 선입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에게 옮기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들었다. 내가 아무리 윤리를 싫어해도 아이들에게까지 전염시켜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 들었다. 이왕 가르치는 거 윤리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익히고 싶었다. 비록 아이들에게 그것을 그대로 설명해주기는 어렵겠지만, 그것을 가지고 아이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성립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고 싶었다. 그렇기에 이번 도덕과교육I 시간에 마음을 다잡고 들었고, 이번 과제를 통하여 윤리지식에 대해 한층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칸트의 도덕, 공리주의,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 중 칸트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칸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 칸트의 도덕
자연적 존재로서 인간은 짐승과 마찬가지로 생물적 본능의 지배를 받고 충동적 행동을 할 수 있는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성을 타고난 존재로서 자연적 존재인 짐승과 구별된다. 이 이성을 계발하게 되면 인간은 욕망충족에 만족하기보다 욕망을 억제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하게 된다. 칸트는 자연현상에 자연법칙이 있듯이 인간의 심성에는 도덕법칙이 있다고 주장한다. 칸트는 인간을 이성으로 도덕법칙을 입법할 수 있는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칸트에 의하면 인간은 도덕법칙에 따라 살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윤리학자의 임무는 그 도덕법칙이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인간행위를 규제하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따라서 의무를 이행하며 행위해야 하는 자유의 법칙, 즉 도덕법칙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도덕법칙의 원리
(1) 선의지와 의무
칸트의 도덕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통적인 윤리학자의 목표라고 볼 수 있는 최고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칸트는 다음과 같이 말함으로써 자신의 논의를 시작한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 우리가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Good will)뿐이다." 선의지는 무조건적으로 선하다. 그는 선의지라는 개념을 도덕법칙에 대한 존경으로 말미암아 행위하는 것으로 명확하게 정의한다.
칸트는 선의지가 의무에서 행위함으로 인해 명백히 드러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칸트를 가장 잘 해석하려면, 우리는 의무에서 말미암아 행위함을 이해해야 한다. 의무는 우리 배후에 있으면서 어리석은 행위를 저지하고, 다양한 자발적 충동들이 서로 방해하지 않고 조화롭게 작용하도록 순간순간마다 등장할 준비가 되어있는 통제력이다.
칸트가 의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도덕적 가치가 행위의 결과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다는 점을 지적하려는 데 있다. 우리가 행위를 통하여 산출한 결과는 실제 산출된 결과와 반드시 동일한 것이 아니다. 칸트는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는 그 가치에 있어 그것이 산출하는, 나아가 산출하려 하는 결과에 전혀 의존하지 않음을 주장한다. 이렇게 주장하면서 그는 모든 형태의 공리주의를 거부한다.
(2) 순수실천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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