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메시지를 통해 본 연령대 별 언어문화와 사고 문자메시지 기본적 속성 문자메시지 이용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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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자 메시지를 통해 본 연령대 별 언어문화와 사고
目次
머리말
Ⅰ. 문자와 우리 생활과의 밀접성
1. 문자메시지의 기본적 속성
2. 통계를 바탕으로 한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실태
Ⅱ. 문자메시지를 통해 본 세대별 언어특성 및 문화
1. 10대의 문자메시지 언어특성 및 문화
2. 20대 문자메시지의 언어특성 및 문화
3. 30대 문자메시지 언어의 특징 및 문화
4. 40대 이상의 문자메시지 언어특성 및 문화
맺음말
머리말
오늘날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사람들의 행동 속에서 공통되는 어떠한 행동을 발견할 수가 있다. 그것은 바로 두 손가락 혹은 엄지만을 이용하여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 행동으로, 대부분의 목적은 그것을 이용하여 문자메시지를 보내기 위함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행동은 시 공간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현대인들의 가장 커다란 공통행동인데, 그만큼 우리 생활 속에서 휴대폰 문자메시지의 위력이 커진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초기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졌다. 이러한 증거는 초기의 휴대폰이 스크린이나 입력버튼 크기가 매우 작았고, 문자메시지 수신을 무료로 할 수도 있었다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만약 문자메시지를 고려하여 휴대폰이 만들어졌다면, 그것에 상응하는 서비스 비용을 청구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주력사업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무료이용이 많았던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 최경은, 「핸드폰 문자메시지(SMS) 언어의 특성과 전망」, 한국독일언어문학회(구 독일언어문학연구회), 독일언어문학, 2005.
그러한 점에도 불구하고 문자메시지는 현재 매우 인기 있는 통신수단이 되었다. 실제로 대다수의 이동통신 전화회사 데이터 수입의 80% 이상을 문자메시지가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 위력을 새삼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문자메시지가 우리의 언어생활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통신수단이 된 문자메시지가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서 연령대별로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문화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문자메시지를 이용하고 있는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을 대상으로 각 연령별로 20명씩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자메시지 이용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여 연령대별로 문자메시지와의 밀접성을 각각 파악할 것이다. 또한 연령대별로 6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한 사람당 6개의 주고받은 문자를 수집하여, 문자메시지에서 나타나는 언어와 그 안에 담겨 있는 문화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현대인의 필수통신수단이 되어가고 있는 문자메시지 속에서 나타나는 언어문화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일조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Ⅰ. 문자와 우리 생활과의 밀접성
1. 문자메시지의 기본적 속성
문자메시지는 비동시성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일종으로 일대일 방식의 양방향(dyadic) 통신 모델이다. 이러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시각적 혹은 음성을 통한 기본적 수준의 의사소통 반응(low-level feedback)이 결여된다.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자들의 대다수가 전통적인 편지 방식이나 이메일 등을 익숙하게 이용하였으므로 문자메시지의 이용 또한 거부감 없이, 이용방법의 불편함을 수용적인 입장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문자메시지는 전통적인 편지 방식과 상당 부분 흡사한 점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더 엄밀히 말하자면, 편지의 대체방식이라기보다는 음성전달방식의 대체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문자메시지는 그 형식면에서 전통적인 편지방식처럼 공식적이지 않고 길이 면에서도 한 줄 혹은 심지어 한 단어로 구성된 메시지가 전달되기도 한다. 또한 문자메시지는 빠른 시간 안에 작성할 수 있고 전달받는 사람이 다른 용무 중이거나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상태에도 신경 쓸 필요 없이 전달이 가능하다. 전달된 문자메시지에 대한 응답 속도 역시 상대방이 휴대폰을 가까이 둘 경우 유성통화방식과 같은 수준으로 빠르게 보장된다. 김유정,「미디어 선택과 이용에 따른 이용자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 분석 : 이동전화 문자메시지를 대상으로」,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2004.
2. 통계를 바탕으로 한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실태
1) 휴대폰 문자메시지 연령별 이용현황과 이를 통해 본 연령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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