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통신 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순기능을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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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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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상의 게시판이나 채팅상에서의 다양한 언어유형과 그에따른 장단점, 그리고 이렇게 새롭게 자리잡은 대중적인 소통문화에 대한 순기능을 위한 방편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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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통신 언어의 유형 및 언어학적 특징
3. 통신 언어의 사회적 특징
4. 통신 언어가 실제 언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5. 컴퓨터 통신의 순기능 및 역기능
6. 바람직한 통신 언어 정착을 위한 방안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현재 네티즌들의 최고의 인기 검색어는 채팅이라고 한다. 웹사이트(Website)의 모든 콘텐츠에 부가서비스로 채팅을 접목하는 등 N세대의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야말로 채팅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보편적인 만남의 장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최근 잇따라 개최된 청소년들의 사이버 문화에 관한 토론과 포럼은 사이버 세계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그렇지 못한 청소년들보다 훨씬 긍정적이며 사이버 공간에서 그들만의 원숙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컴퓨터 통신이 이런 순기능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동안 일부 사창가와 접객업소, 전화방 등에서 은밀하게, 제한적으로만 존재했던 미성년자 매춘 행위가 인터넷이라는 첨단 네트워크를 악용, 사이버 공간으로까지 활동 무대를 확산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사이버 윤락 등이 컴퓨터 통신을 매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채팅 공간의 언어폭력, 욕설, 성희롱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화하기까지 했다. 최근에는 원조 교제가 채팅과 통신을 통해 이뤄지기도 한다.이처럼 컴퓨터의 필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그 사용자층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심각한 사회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최근 연구에서 지적되었듯이, 컴퓨터 통신어가 일상 언어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하다(김민 1994, 이정복 1997).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통신 언어를 유형별로 실태 조사를 하고 바람직한 통신 언어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통신어 자료는 현재 국내 컴퓨터 사용자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수집했다(부록 참조).
2. 통신 언어의 유형 및 언어학적 특징
현대 사회에서 전화 못지 않게 PC 통신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PC통신 가입자가 대략 4백만명에 육박한다고 한다. 게다가 광케이블의 발달로 인터넷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국내 인터넷 사용자는 1,500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장년층과 노년층, 유아층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실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티즌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직․간접적으로 통신 언어를 직면할 수 밖에 없다. 통신 언어라 함은 통신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 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성․문자를 총칭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통신 언어를 채팅 언어(chatting), 도배 언어(emoticon), 네트워크 게임상의 게임 언어(game), 전자게시판 언어(BBS: Bulletin Board System), 핸드폰 언어(cellular) 등 컴퓨터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통신 언어는 통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쓰이는 언어이기 때문에 통신하는 사람들간의 공감대를 형성해주고 의사 소통을 촉진시켜주는 또 다른 차원의 언어이다. 통신 공간은 가상 공동체 사회로서 나름의 언어가 필요한 것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말이 아니라 자판을 이용해 통신을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2.1. 채팅 언어
2.1.1. 어휘적 특징
컴퓨터 통신은 그 이용자 대부분이 학생층으로 통신 특수 어휘를 만들어 쓰는 주된 사용자가 되고 있다. 이들은 일상어에서 쓰는 은어나 속어를 통신에서도 자연스럽게 쓰기도 하고, 또 통신상에서 특수한 환경에 걸맞는 새로운 특수어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러한 말들은 대부분이 원래 뜻에서의 변화과정을 걸쳐 제 2의 의미를 가진 것들이며 혹은 통신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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