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정의 역사 발전과제 미국 영국 이스라엘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재교육
1.영재교육
ⅰ영재교육의 정의
ⅱ영재성의 다양한 정의
2. 한국의 영재교육
ⅰ한국의 영재교육의 역사
ⅱ한국의 영재개념과 영재 판별
ⅲ한국 영재교육의 방향
ⅳ영재교육 진흥법 살펴보기
ⅴ미래의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과제
3.세계 각국의 영재교육
ⅰ미국의 영재교육의
ⅱ영국의 영재교육
ⅲ이스라엘의 영재교육
ⅳ중국의 영재교육
ⅴ러시아의 영재교육
ⅵ싱가포르의 영재교육
ⅶ호주의 영재교육
Ⅰ.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정의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하여 마련한 특수교육이다.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일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 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영재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 농아맹아지체부자유아정신박약아 등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아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우수한 능력을 소유한 영재들을 모아 특수한 학교나 학급을 편성하고 특별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그들이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뜻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과학예능 등의 학술 분야에서 특히 영재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미국이스라엘 등 세계 각국은 영재교육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영재성의 다양한 정의
1) 1972년 미국 문부성의 정의
대부분의 미국 영재 교육 담당 교육가들은 미국 문부성이 1972년에 처음 내놓은 영재의 정의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이 정의는 각 주 정부가 제공하는 영재 교육 예산이나 각 학교 또는 교육청이 준비한 프로그램 계획시 제1장에 빠짐없이 나타나는 정의이다.
영재는 전문가에 의하여, 뛰어난 능력으로 훌륭한 성취를 할 것으로 판별된 아동이다. 영재들은 자신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규 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뛰어난 성취를 할 수 있는 아동들은 다음의 분야에서 미성취를 나타내거나 잠재 능력이 있는 아동들이다.
1. 일반지능
2. 특수 학문 적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영재 교육의 목적․기본방향1. 영재교육의 목적 1. 영재교육의 기본방향Ⅴ. 영재교육의 사례1. 한국의 영재교육2. 외국의 영재교육Ⅵ. 영재교육의 문제점1. 행재정 지원의 미흡2.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의 효율성 미흡3. 영재교육기관간, 학년간, 학교급간 영재교육 연계성 미흡4. 영재교육기관의 특성화 미흡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미흡6. 영재교육의 전문적인 연구개발 지원 및 평가체제 미흡Ⅶ. 영재교육의 중․장기 발전과제1. 지속

  • 독일의 환경교육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을 중점으로
  • 영국식 발음이 강한 영어의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5) 수도 : 베를린6) 종교 : 신교(루터교) 34%, 구교(카톨릭) 34%, 기타(장로교, 침례교, 이슬람 등)독일의 역사적 특징 중에 하나는 각 지방의 지주의 영향력이 컸다는 것이다. 지주의 신앙이 그 지역의 신앙을 결정하게 되므로 독일은 종교개혁자들에게는 좋은 곳이었다. 그래서 독일은 다른 주변의 국가와 달리 루터교와 구교가 일정하게 섞여서 존재했다.2. 독일의 역사‘왜 독일에서는 환경교육을

  • [교육심리학] 유아 영재교육의 현실적 적용
  • 영재교육의 역사적 의미를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알아본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시사하고자 한다. Ⅱ. 본 론 A. 영재교육의 개념과 역사1. 영재교육의 개념영재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기에 앞서 영재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살펴본다. 영재성의 개념은 매우 복잡한 것으로 “영재”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 마다 다르며 단일한 정의가 없다. 이는 영재성의 정의가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목차Ⅰ. 머 리 말Ⅱ. 본 문1.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정의1) 조기교육(1) 조기교육의 정의2)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기준(2) 영재교육의 정의(3) 영재교육 프로그램2.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조기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2)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현황 및 사례1) 조기교육의 현황 및 사례(국내) 2) 영재교육의 실태 (국내/외)* 조기교육 및 영재교육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분석 4. 조기교육, 영재교육

  • 북한 영재교육 고찰을 통한 남한 영재교육의 개선방향
  • 북한 수재교육 고찰을 통한 남한 영재교육의 발전방향목 차Ⅰ.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문제3. 연구의 방법Ⅱ. 일반적 영재교육에 대한 고찰1. 영재의 개념과 목적2. 영재교육의 기본원칙3. 영재교육의 방법4. 영재교육의 질 관리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6. 외국의 영재교육 현황Ⅲ. 북한 수재교육에 대한 고찰1. 북한 수재교육의 정의2. 북한의 수재교육 변천 과정3. 북한 수재교육의 확대4. 북한 수재교육의 특징5. 북한 수재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