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덕목과 사례연결 - 친구의 행운추첨권 - 정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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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친구의 행운추첨권
목표: 1. 우정과 뜻하지 않은 큰 이득 사이에서 무엇을 택할 것인지 말해보자.
2. 정직과 큰 이득 사이에서 무엇을 택할 것인지 말해보자.
민호와 현수는 친한 친구사이이다. 민호는 어느 날 급히 돈 만원이 필요하였다. 민호는 가장 친한 친구인 현수에게 만원을 빌려달라고 말했다. 현수는 어버이날인 5월 8일을 위해 열심히 두 달 동안 돈을 모아왔다. 오늘은 5월 1일이여서 어버이날까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데다 만원은 초등학교 6학년인 현수가 선뜻 빌려주기에는 너무 큰 돈이다. 현수가 망설이자 민호는 자신이 가장 아끼는 시가 15000원짜리 장난감과 함께 얼마 전 엄마를 따라 쇼핑을 나갔다 백화점에서 받은 5월 7일 날이 추첨날짜인 행운추첨권까지 걸면서 돈을 빌려달라고 한다.(추첨권에서 물건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그 날 하루, 그러니까 5월 7일 만이다.) 민호는 5월 7일까지 돈을 갚지 않으면 두 가지 모두 현수가 가져도 된다고 말한다. 가만히 마음속으로 저울질 해보던 현수는 민호의 부탁을 들어주기로 했다.
드디어 5월 7일이 되었다. 마침 일요일이고 엄마가 스승의 날 선물을 사야하기에 백화점에 가시겠다고 해서 현수는 점심 때 엄마를 따라 백화점에 갔다. 백화점 정문에는 행운추첨 결과가 벽보로 붙어있었고 현수는 재미로 민호의 추첨권이 당첨 되었나 살펴보았다. 현수는 추첨권이 당첨되리라고는 생각 못하고 그냥 재미삼아 번호를 맞춰보았다. 그러나 이게 무슨 일인가? 민호의 추첨권이 3등에 당첨되어 현수와 민호가 평소에 가장 가지고 싶었던 시가 20만원 상당의 게임인 플레이스테이션 3에 당첨된 것이다. 현수는 마음이 두근두근한다. 오늘까지 민호가 돈을 갚지 않으면 민호의 15000원짜리 장난감과 20만원이 넘는 플레이스테이션 모두 현수의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가장 친한 친구인 민호의 물건을 중간에 가로채는 샘이 되고 민호와 사이가 벌어지지 않을까 걱정도 된다. 이때 현수는 생각한다. 민호가 돈을 갚건 갚지 않건 15000원짜리 장난감은 반드시 돌려주겠노라고..... 하지만 행운추첨권은 민호도 거의 장난삼아 준 것이고 민호는 추첨권의 번호조차 모르므로 현수가 추첨권은 잃어버렸다고 하면 아무 의심 없이 현수를 그냥 믿을 것이다. 그러면 현수는 민호와도 계속 친한 친구 사이를 유지할 수 있고 플레이스테이션 3도 가질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런 마음이 듦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현수의 양심이 자꾸 현수에게 말을 건다. ‘민호는 가장 친한 네 친구잖아. 민호가 평소에 얼마나 플레이스테이션 3을 가지고 싶었는지 생각해 봐. 민호는 그리고 평소에 니가 곤경에 빠졌을 때 가장 너를 먼저 도왔던 친구잖아. 민호에게 그냥 물건을 돌려주면 민호는 플레이스테이션 3을 니가 원할 때 항상 함께 해 줄 거야.....’
이렇게 뜻하지 않게 찾아 온 행운은 오히려 현수에게 유혹이 되어 현수를 괴롭힌다.
초점: 너는 니가 가지고 싶은 플레이스테이션 3을 갖고 친구에게 거짓말을 하겠는가?
대상: 초등학교 6학년 교실
나의 의도: 이 사례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가상적인 이야기이다. 초등학생이긴 하나 학년이 6학년인 관계로 1단계에서 3단계에 이르는 다양한 단계를 지닌 아이들이 등장한다. 1-3단계 모두 인접 단계가 있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단계가 상승한 것으로 이야기를 구성하여보았다. 특히 아이들이 인지 갈등을 느끼도록 하는 발문을 하도록 노력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었고 발문 하나하나도 아이들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달았다. 발문의 순서는 콜버그적 질문 유형을 참고하여 이에 충실하려고 노력했다.
학생들은 같은 연령인데도 불구하고 살아온 배경 등 후천적인 조건 때문에 같은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상이하다. 같은 관점을 취한 아이들의 경우에도 문제에 대한 이유는 분명 다르다. 여기서는 현수의 행동이 맞냐 옳은가가 초점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을 아이들이 토론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6학년인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비난을 피하기 위해 민호에게 사실대로 말해야 한다는 입장인 1단계에 머문 학생과 좋은 역할을 바라는 3단계까지의 학생들을 골고루 섞어 배치해보았다. 모든 아이들이 단계 상승을 하기를 바라는 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소망을 담은 것으로 실제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교사가 아니라면 모든 아이들을 다음 단계로 유도하기란 힘들 것이라 본다.
그리고 이 문제가 우정에 관한 것인지 정직에 관한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따로 내리지 않았다. 이 문제는 두 가지 요소가 모두 복합된 것으로 이처럼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관점이 혼합된 문제가 실제 상황에서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교사의 입장에서 발문은 최대한 아이들이 스스로 왜? 란 대답에 대한 답변을 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고 했으며, 직접 아이들의 생각을 유도하는 것은 배제하였다. 남의 의도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생각대로 사고하고 생각을 도출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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