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덕목과 사례연결 - 친구의 행운추첨권 - 정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례) 친구의 행운추첨권
목표: 1. 우정과 뜻하지 않은 큰 이득 사이에서 무엇을 택할 것인지 말해보자.
2. 정직과 큰 이득 사이에서 무엇을 택할 것인지 말해보자.
민호와 현수는 친한 친구사이이다. 민호는 어느 날 급히 돈 만원이 필요하였다. 민호는 가장 친한 친구인 현수에게 만원을 빌려달라고 말했다. 현수는 어버이날인 5월 8일을 위해 열심히 두 달 동안 돈을 모아왔다. 오늘은 5월 1일이여서 어버이날까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데다 만원은 초등학교 6학년인 현수가 선뜻 빌려주기에는 너무 큰 돈이다. 현수가 망설이자 민호는 자신이 가장 아끼는 시가 15000원짜리 장난감과 함께 얼마 전 엄마를 따라 쇼핑을 나갔다 백화점에서 받은 5월 7일 날이 추첨날짜인 행운추첨권까지 걸면서 돈을 빌려달라고 한다.(추첨권에서 물건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그 날 하루, 그러니까 5월 7일 만이다.) 민호는 5월 7일까지 돈을 갚지 않으면 두 가지 모두 현수가 가져도 된다고 말한다. 가만히 마음속으로 저울질 해보던 현수는 민호의 부탁을 들어주기로 했다.
드디어 5월 7일이 되었다. 마침 일요일이고 엄마가 스승의 날 선물을 사야하기에 백화점에 가시겠다고 해서 현수는 점심 때 엄마를 따라 백화점에 갔다. 백화점 정문에는 행운추첨 결과가 벽보로 붙어있었고 현수는 재미로 민호의 추첨권이 당첨 되었나 살펴보았다. 현수는 추첨권이 당첨되리라고는 생각 못하고 그냥 재미삼아 번호를 맞춰보았다. 그러나 이게 무슨 일인가? 민호의 추첨권이 3등에 당첨되어 현수와 민호가 평소에 가장 가지고 싶었던 시가 20만원 상당의 게임인 플레이스테이션 3에 당첨된 것이다. 현수는 마음이 두근두근한다. 오늘까지 민호가 돈을 갚지 않으면 민호의 15000원짜리 장난감과 20만원이 넘는 플레이스테이션 모두 현수의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가장 친한 친구인 민호의 물건을 중간에 가로채는 샘이 되고 민호와 사이가 벌어지지 않을까 걱정도 된다. 이때 현수는 생각한다. 민호가 돈을 갚건 갚지 않건 15000원짜리 장난감은 반드시 돌려주겠노라고..... 하지만 행운추첨권은 민호도 거의 장난삼아 준 것이고 민호는 추첨권의 번호조차 모르므로 현수가 추첨권은 잃어버렸다고 하면 아무 의심 없이 현수를 그냥 믿을 것이다. 그러면 현수는 민호와도 계속 친한 친구 사이를 유지할 수 있고 플레이스테이션 3도 가질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런 마음이 듦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현수의 양심이 자꾸 현수에게 말을 건다. ‘민호는 가장 친한 네 친구잖아. 민호가 평소에 얼마나 플레이스테이션 3을 가지고 싶었는지 생각해 봐. 민호는 그리고 평소에 니가 곤경에 빠졌을 때 가장 너를 먼저 도왔던 친구잖아. 민호에게 그냥 물건을 돌려주면 민호는 플레이스테이션 3을 니가 원할 때 항상 함께 해 줄 거야.....’
이렇게 뜻하지 않게 찾아 온 행운은 오히려 현수에게 유혹이 되어 현수를 괴롭힌다.
초점: 너는 니가 가지고 싶은 플레이스테이션 3을 갖고 친구에게 거짓말을 하겠는가?
대상: 초등학교 6학년 교실
나의 의도: 이 사례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가상적인 이야기이다. 초등학생이긴 하나 학년이 6학년인 관계로 1단계에서 3단계에 이르는 다양한 단계를 지닌 아이들이 등장한다. 1-3단계 모두 인접 단계가 있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단계가 상승한 것으로 이야기를 구성하여보았다. 특히 아이들이 인지 갈등을 느끼도록 하는 발문을 하도록 노력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었고 발문 하나하나도 아이들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달았다. 발문의 순서는 콜버그적 질문 유형을 참고하여 이에 충실하려고 노력했다.
학생들은 같은 연령인데도 불구하고 살아온 배경 등 후천적인 조건 때문에 같은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상이하다. 같은 관점을 취한 아이들의 경우에도 문제에 대한 이유는 분명 다르다. 여기서는 현수의 행동이 맞냐 옳은가가 초점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을 아이들이 토론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6학년인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비난을 피하기 위해 민호에게 사실대로 말해야 한다는 입장인 1단계에 머문 학생과 좋은 역할을 바라는 3단계까지의 학생들을 골고루 섞어 배치해보았다. 모든 아이들이 단계 상승을 하기를 바라는 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소망을 담은 것으로 실제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교사가 아니라면 모든 아이들을 다음 단계로 유도하기란 힘들 것이라 본다.
그리고 이 문제가 우정에 관한 것인지 정직에 관한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따로 내리지 않았다. 이 문제는 두 가지 요소가 모두 복합된 것으로 이처럼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관점이 혼합된 문제가 실제 상황에서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교사의 입장에서 발문은 최대한 아이들이 스스로 왜? 란 대답에 대한 답변을 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고 했으며, 직접 아이들의 생각을 유도하는 것은 배제하였다. 남의 의도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생각대로 사고하고 생각을 도출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도덕적 해이(moral hazard)가 만연하고, 비리로 얼룩져있고, 로비나요령 피우기를 일삼는 기업은 퇴출 당하고 만다는 것을 우리는 지금까지 보아왔다. 또 도덕적으로 결함이 있는 기업은 구조조정을 하여 아무리 회생시키려 해도 소용이 없다는 것 또한 알고 있다. 이제는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실천을하는 도덕적인 기업만이 존속할 수 있다. 따라서 정도 경영이란 도덕적해이(moralhazard)가 찾아들 틈조차 없게 하는경영정책이 시행되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정직)Ⅹ. Good Use of Time and Resources (시간과 자원의 유익한 활용)Ⅺ. 매니저와 리더의 차이 = Summary 라. 사례Ⅰ. CEO 성공 사례 알아보기Ⅱ. 내 인생 최고의 충고(The Best Advice I Ever Got)마. 질문 및 해설바. 성공하는 리더들의 행동 (결론)Ⅰ. 철저한 자기관리Ⅱ. 사명감을 가지고 일한다.Ⅲ.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실천계획 Ⅳ. 충고를 받아들이는 기업가의 긍정적인 태도와 남들과 다른 사고방식Ⅴ. 리더적인 생각이 성공을 만든다.Ⅵ. 성공하는 리더들

  • 학습훈련 레포트
  • 사례 (1) 필립스(2) 3M(3) SAS NSTITUTE(4) 구글(5) PCA 생명(6) LG 생활건강(7) 한국 GSK(8) SK 커뮤니케이션(9) 쌈지(10) SK 텔레콤(11) Chasestead(12) BMW(13) 메타브랜드(14) IDEO(15) 유한킴벌리2) 정부사례 (1) 강원동해시(2) 서울특별시 3) 기타 사례 (1) 존슨 앤 존슨(2) DELL(3) 레인콤(4) 크라이슬러 (5) 제니스(6) 이스트먼 코닥(7) K 마트(8) 유키지루시(9) 닛폰햄부록 조직관리 리더십1> 지식중심의 리더십 관점에서 조직원 스스로가 리더십을 가지도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 도덕 교과서 적용 및 지도방안 - 두 친구의 선택 - 프랭클린 이야기
  • 도덕 교육을 통해 이성적으로 추론하고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면 당연히 일상생활에서 그러한 이성적 활동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프랭클린 이야기’를 읽고 어떤 것을 알고 느끼게 되었는지 아이들이 이야기 해보도록 한 다. 덕행의 습관이 강해지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와 학생 모두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생활지도를 할 때 이러한 도덕 교육과 연결시켜서 습관화된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친구가 혹시 볼펜하고 종이가 있냐고 물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그가 이끄는 대로 빈 강의실로 들어갔습니다. 저는 질문을 계속했고 그 친구는 두 시간 가까이 칠판에 분필로 개념이면 개념, 실제 사례면 사례 차근차근 설명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청강생 단 한 명을 위한 GIS 특강이 열띠게 진행된 것입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가을 학기에는 꼭 세계적인 GIS 거장 데이나 탐린 교수가 가르치는 강의를 듣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강의, 단 한명의 친구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