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 도덕 교과서 적용 및 지도방안 - 두 친구의 선택 - 프랭클린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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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서양 윤리학사>>(2006, 서광사) 114~137p
1. 행위에 대한 목적론적인 접근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가장 중요한 윤리학 저서인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시작하면서,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어떤 좋음을 목적으로 삼는다고 말한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일관된 입장으로서, 그는 자연 일반에도 어떤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인간의 행위의 경우, 그가 왜 그 일을 했는가, 즉 그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 일을 했는가를 묻는 것이 그 행위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적절하다고 본 것이다. 어떤 좋음은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어떤 "궁극 목적"이 존재하는가?
그 상위의 다른 목적을 따로 두지 않는, 궁극적 목적이 있는가? 있다. 왜냐면 우리가 무엇을 목표로 삼든 그 연쇄 과정이 끊임없이 이어진다면, "우리의 선택은 무한히 계속될 것이며 그 결과 우리의 욕구는 공허하고 허무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다시 말해, 궁극적 목적이 없다면, 첫째로 무한 소급이 발생할 것이며, 둘째로 개별 욕구 충족 과정이 공허한 것이 될 것이다. 그것을 채워 봤자 어차피 다른 욕구가 발생할 것이고, 그렇게 계속 되다가 결국 최종적 욕구 충족을 얻지 못하고 죽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소급을 멈추는 유일한 궁극적 목적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것을 최상의 선, 즉 최고선이라 불렀다.
이 최고선은 ‘행복’이다. 과연 행복이 최고선인가 하는 문제는 심각하게 제기되지 않는다. 다만 궁극 목적은 인간이 오직 그 자체를 위해 그것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며, 다른 어떤 것의 수단이 될 수 없고, 자기 충족적이어야 하는데, 행복은 이런 조건들을 만족시키고 있다고 여겨진다. 행복이 유일한 궁극 목적인 이유는 이 목적의 자기 충족성으로 설명된다. 이 목적 말고 또다른 궁극 목적이 있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 어떤 결핍이 있다고 할 수밖에 없고, 그렇다면 이 목적(들)은 자기 충족적이지 않게 된다.
3. 영혼의 해부: 이성과 욕구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세계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자신의 고유한 기능ergon을 갖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이 이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을 자신의 목적으로 갖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직접 듣자면, "만일 우리가 먼저 인간의 기능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다면 아마도 우리는 최선이 무엇인가도 곧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예를 들어 피리 부는 사람이나 조각가, 그 밖의 모든 장인들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고유한 활동을 하는 모든 것들에 있어서 그들의 선은 그들의 기능에 의존하는 듯이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어떤 기능을 지니고 있다면 인간의 선 또한 그 기능에 의존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게 되는 기능이 있는가? 눈의 기능이 보는 것이고 귀의 기능이 듣는 것이라면, 이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인간 개체의 기능은 무엇인가? 그것은 이성적 활동이다. 다른 모든 기능들은 인간 외의 다른 개체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으므로 기각된다. 남는 것은 이성적 활동뿐이다.
이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영혼은 이성적 부분과 비이성적 부분으로 되어 있다. 사고와 추론을 담당하는 것이 이성적 부분이고, 욕구, 감정 등을 담당하는 것이 비이성적 부분이다. 이 때 인간이 이성적이다, 혹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게 되는 상황은 1)추론 능력을 갖는 경우와 2)욕구와 감정이 이성을 따르는 경우를 말한다.
기능의 좋음은 그렇다면 무엇인가? 기능의 좋음은, 기능이 활동하는 상태, 능력이 발휘되는 상태이다. 무언가를 하기 위해 있는 것이 기능이다. 그렇다면 그 기능을 가진 것의 목적은 그 무언가를 하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 이것이 활동이다. 행복은 이러한 활동이다. 이성적 활동, 다시 말해 추론 능력을 사용하는 것임과 동시에 욕구와 감정을 이성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단지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보다는 그 능력을 발휘하는 삶이 더욱 온전하게 행복한 삶이다. 어떤 도구의 기능이 잘 발현되는 것을 그 도구의 탁월함, 즉 덕으로 불렀듯이, 이렇게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기능, 즉 지적 활동을 잘 수행하는 인간은 모종의 탁월함을 갖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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