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의와 특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사례,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시 교사역할, 토론학습(토론수업)의 지도방법과 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독서토론][독서토의][독서][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토론의 정의, 독서토론의 중요성과 독서토론의 형성 요건, 독서토론의 준비 과정 및 독서토론의 방법 그리고 독서토론의 평가에 관한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
Ⅲ.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의와 특징
1. 토론 학습의 의의
2. 토론 학습의 특징
Ⅳ.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사례
1. 토론주제
2. 토론 설정 취지
3. 토론 학습 활동
4. 유의사항
Ⅴ.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발문 및 응답 기법
1) 교사의 발문 기법
2) 학생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
3) 학생 대답에 대한 교사의 반응
2. 토론 지도시 유의 사항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지도방법
1. 기초능력함양
1) 듣기 말하기 기본 학습 지도
2) 상황에 따라 말하기 지도
3) 토의 토론 학습을 위한 절차 지도
2. 교과활용
1) 관련 단원 추출
2) 수업안 작성 활용
3. 토론활동의 다양화
1) 홈페이지를 이용한 토의 토론 지도
2) 학급회 시간을 활용한 토의 토론 지도
Ⅶ.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평가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토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필요한 덕목으로 바뀌었다. 이에 우리나라 교육은 토론을 수업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토론을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문제점이 따른다. 교사도 학생도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우선 토론 수업이 안되는 근본적인 문제는 교사의 전문성이 결핍되어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는 교대를 나오거나 교원자격증이 있으면 할 수 있는 것으로 그저 교육을 전공하고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 교과 교육은 교과 내용의 식을 많이, 깊이 아는 것이 중요할 뿐 아니라 그것을 가르치는 학습지도 기술과 방법도 내용과 같은 중요도를 가지고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학문적 접근 또한 그렇게 출발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동 발달 심리학과 교육학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토론 수업 활동이 산만해 보이는 것은 정상이다. 아이들은 산만한 것이 정상이며 토론은 곧 떠드는 과정이다. 아이들 속에 있는 잠재력을 꺼내려는 자세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 자신에게 변화와 진보를 유발하는 동기로 작용하려고 해야 한다. 교사는 이러한 과정의 안내자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교사의 노력에 학생들은 적극성을 가지게 되고, 모든 사건에 학생은 의문을 가지게 되며 학생은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 그리고 학생은 주체성을 가지게 된다.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
토론이란 두 사람 이상이 모여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좋은 해결책을 논의하는 화법이다. 즉, 참가자들이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의견, 사실, 정보, 지식 등을 교환하는 것이다. 주로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지만 주어진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 참고문헌
-
◉ 김민환(1999), 실제적 교육방법론
◉ 권낙원(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김성장(1999), 모둠 토의 수업 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 김광하(1994), 토의학습을 위한 평가 방법의 개선, 교육월보 147
◉ 권낙원(1991), 토의학습의 특징과 지도과정, 교육월보
◉ 임현지(2002), 토의 수업의 실제,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교실수업개선 열린 교육 시범학교 연수자료
◉ 조창현 외(2004), 발표와 토의, 관동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