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윤리학 이론에 대한 짧은 보고서 - 대립되는 두 이론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과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윤리설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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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리학 이론에 대한 짧은 보고서
-대립되는 두 이론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과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윤리설에 대한 고찰-
들어가기
우리는 매순간 행위를 하며 살아간다. 행위의 동기, 의지, 결과가 일치할 때도 있지만, 일치하지 못 하는 경우도 많다. 행위의 동기와 의지가 선하다 하더라도 결과가 나쁠 수 있고, 동기와 의지는 나빴지만 결과는 선하게 나올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 대해 의무론의 칸트와 목적론의 공리주의자는 서로 상반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결과보다는 동기와 의지를 중시하는 즉, 목적 그 자체를 추구하는 것이 칸트의 견해라면, 동기나 의지보다는 결과를 추구하며 가치 판단의 궁극적인 기준은 공리라는 견해를 가진 이들이 목적론의 공리주의자들이다.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과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윤리설을 서론에서 비교해보고, 짧은 예시을 통해 칸트와 공리주의자들의 견해를 생각해 본다. 본론에서는 안락사라는 사례를 통해 이들의 입장을 정리할 것이다. 결론에서는 두 가지 상반된 윤리학에 대해 정리하면서 어떻게 도덕과 교육에 적용해 볼 것인가를 생각하며 마무리 한다.
서론
1. 윤리학이란?
윤리학(=도덕철학)은 도덕, 도덕문제, 도덕 판단 등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다. 그 시작은 인간이 전통적인 원칙에 의한 규범을 따르는 단계를 넘어서 도덕 주체로서의 일종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단계이다.
2.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과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윤리설
규범 윤리학 내에서의 주된 논쟁은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과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윤리설의 대립이다.
(1)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법칙론(도덕 규칙을 중시하는 점에서), 동기론(행동의 동기를 중시하는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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