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윤리사상] 소크라테스, 아퀴나스, 칸트, 밀, 사르트르의 윤리- 인간탐구, 기독교, 의무론적, 공리주의, 상황 윤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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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1. 생애
2. 사상
1) 인간에 대한 탐구
2) 이성적 자각과 문답법
3) 지, 덕, 복 일치설
4) 영혼불멸설


**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1.서론
2.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3.아퀴나스의 윤리사상
1) 생애
2) 사상
(1) 인간관
(2) 덕론
(3) 선악론
4.네 가지 법
1) 영원법
2) 자연법
3) 인정법
4) 신법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1. 칸트의 생애
2. 인간관
3. 최고선
4. 도덕률


** 밀의 공리주의 윤리설

1. 밀(John Stuart Mill)의 업적
2. 도덕법칙
3. 질적 쾌락
4. 목적론으로서의 공리주의
5. 공리주의 윤리설의 한계


** 사르트르의 상황윤리설

1. 사상적 배경과 생애
2. 인간관
3. 주체성과 책임
4. 상황윤리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1.생애

소피스트들과 거의 동시대에 살았던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 소프로니코스는 조각가 였고, 어머니 파이나레케는 산파였다.
그는 아버지의 직업을 이어받아 처음에는 조각을 하였다.
18세부터 24세까지는 군대에 복무하였고, 여러 차례 종군한 것으로 알려 지고 있다.
그가 종군하고 있을 때 어느 무덥던 여름날 아침부터 줄곧 한자리에 서서 넋을 잃은 사람처럼 생각에 잠겨 있었다.
이튿날 아침 해가 솟아 오르자 비로소 그 자리를 떠나 평소와 다름없이 하루를 보냈다.
그때 그는 “음미함이 없는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 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한번의 그의 친구이자 제자였던 카이레폰이 델포이 신전에 가서 아폴로 신에게 아테네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는데, 신전의 무녀가 “소포클레스는 현명하다. 유리피데스는 더욱 현명하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마인 중에서 가장 현명하다.” 라고 하였다.
이 말을 전해들은 소크라테스는 그가 스스로 무지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 까닭을 생각해보게 된다.
다른 사람들은 지혜를 알지 못하면서도 아는 것처럼 자만하고 있지만, 소크라테스는 그가 무지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점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델포이 신전에 새겨진 ‘너 자신을 알라’ 라는 금언을 좌우명으로 삼고, 아테네 시민들의 무지와 마비된 양심을 깨우쳐 주기 위해서 평생을 보내게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늦게 결혼했지만, 세 아들을 두고 있었다.
그의 아내 크산티폐는 악처 중의 악처로 이름이 나 있다.
어떤 사람이 “당신의 아내의 잔소리를 어떻게 견디어 내느냐?” 고 묻자, 그 는 “물레방아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괴로울 것이 없지.” 라고 대답했다. 어떤 제자가 결혼에 관해 묻자, “결혼하게. 온순한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고, 사나운 아내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것이니!” 라고 대답하였다.
그는 아테네의 멸망을 바라보면서 만년을 맞이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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