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에 대한 고찰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리주의에 대한 고찰
< 목 차 >
Ⅰ. 들어가면서
Ⅲ. 개인적 사례에의 적용
Ⅳ. 초등학교 교육과의 접목
Ⅱ. 공리주의
1. 공리주의의 이론적 배경
2. 벤담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3. 벤담의 도덕적 행동의 동기
4. 밀의 질적 공리주의
5. 공리주의의 특징과 한계점
Ⅰ. 들어가면서
나는 항상 철학이란 그무엇도 믿을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 왔다. 그도 그럴것이 여지껏 내가배운 철학이란 필기시험을 위하여 암기한 수천년전의 철학가의 이름과 주요어록이 전부였기 때문이다. 그러한 단순한 지식암기로 배운 철학은 나에게 아무런 감흥을 전달해 주지 못하였으며 심지어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조차 진지하게 생각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 때문에 난 그 철학사상들은 나와는 전혀 무관한 사상일 뿐이며 그것이 필요한 곳은 아마도 철학과를 전공한 사람정도가 전부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편협한 생각의 틀을 깨게 되는 계기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공리주의’이론을 접하고 나서였다.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큰 목표가 쾌락, 행복추구라는 공리주의의 명제를 읽으면서 난 나의 인생관과 일치하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고 나아가 내가 살아온 인생들을 공리주의의 이론에 비추어 생각하기 까지 이르렀다. 평소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하여 끊임없이 사색하던 나에게 공리주의 이론은 나름대로의 해답을 제시해 주었고 이를통해 난 철학이란 얼마나 인간생활에 유용한 학문인가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철학은 과학처럼 인간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도구를 만들거나 음악처럼 감동을 주진 못한다. 하지만 철학은 인간내면의 고민과 질문들에 대하여 해답을 제시해줄수있다. 그러므로 철학을 통하여 각 개개인은 개인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사람으로 거듭날수있으며 그것이 바로 철학의 진정한 가치가 아닌가 생각한다.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하여 나의삶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공리주의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고 이것이 나의 삶과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탐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이것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전수될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공리주의
1. 공리주의의 이론적배경
공리주의는 19세기 영국을 중심으로 본격화한 산업혁명과 그것이 야기했던 사회적 변화들에 대한 대응으로 나타났던 사상중에 하나로써 기본적으로 목적론적인 태도를 취한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추구하는 목적에 도움이 된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이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위는 그른 행위로 간주한다. 이렇게 목적론적인 윤리설에서는 옳고 그름이 좋고 나쁜 결과에 의존한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의무론적인 윤리설에서는 어떤 행위를 옳거나 그르게 만드는 것은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행위 자체의 종류이다. 즉 어떤 행위가 모든 도덕적 행위자가 행해야 하는 의무에 속하는 것일 경우 그 행위는 옳지만 의무에 반하는 것일 경우 그 행위는 잘못되었다 말한다. 의무론적인 윤리설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 전형이 바로 칸트의 윤리설이라면 목적론적 윤리설의 전형은 공리주의라 할 수 있다. 공리주의는 19세기의 영국에서 경험론을 배경으로 벤담이나 밀과 같은 철학자들이 등장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철학의 무대에 등장하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영국 경험론의 철학자들은 윤리학의 측면에서도 인간의 경험 안에서 도덕적 가치의 근거를 발견하는데 전통적으로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성립된 윤리적 이론으로 쾌락주의를 들 수 있다. 즉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라는 경험적 사실로부터 ‘쾌락은 선이고 고통은 악이다’라는 기본적 가치를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렇다면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여야만 한다’라는 명제에 도달하는 것이 쾌락주의가 등장하는 일반적 사고 과정이다. 넓은 의미에서 공리주의도 쾌락주의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공리주의 또한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 그 행위를 판단하려고 한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라면 그 행위는 좋은 행위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 그 행위는 나쁜 것이 된다. 물론 경험론에 근거한 모든 철학자들이 좋은 행위와 나쁜 행위의 판단하는 한 가지 기준에 동의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행위의 결과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데는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행위 자체만 놓고 볼 때 그 행위가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 행위를 좋고 나쁘게 만드는 것은 그 행위의 결과라는 점에는 동의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론적 윤리설을 보다 엄밀하게 구성한 체계로 등장한 것이 공리주의라고 말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 인물로는 벤담과 밀을 들 수 있다.
2. 벤담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벤담은 그의 저서에서 ‘자연은 인간을 쾌락과 고통이라는 두 군주의 지배하에 두었다. 우리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지적해 주는 것은 이들 두 군주, 즉 쾌락과 고통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이 심리상의 사실을 기초로 하여 윤리 원리로 정하여 ‘쾌락을 증진하고 고통을 경감하는 것은 선, 이것과 반대의 결과를 낳는 것은 악’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 행위를 도덕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행위의 선악을 쾌락에 의하여 정하려는 이 원리를 그는 ‘공리의 원리’라고 불렀다.
벤담은 사람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기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이 자연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개인에게도 개인의 집합체인 사회에게도 최고의 행복에 도달하는 것이라 하였다. 즉 각자의 행복이 증대하면 그 축적에 의하여 최대 다수 사람의 행복도 최대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도덕적 평가는 어떤 행위가 가져오는 쾌락의 양과 고통의 양을 계산하여 쾌락의 양에서 고통의 양을 빼 그 차를 보는 것이 된다. 그리고 그 결과 쾌락의 양이 많으면 그 행위는 선한 것이 되고 그 반대이면 악이 되는것이라 생각하였다. 이처럼 양적인 쾌락의 추구의 결과 벤담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실현이 바로 선의 실현이라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리주의 - 이론적 관점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교과서 사례 - 5학년 서로 존중하는 태도
  • 서로 도울 수 있다.Ⅲ. 이론적 관점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교과서 사례 서로 존중하는 태도 중 p8 샘마을의 미루나무 ∎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나무로 인해 피해보는 사람과 이익을 얻는 사람들이 나무를 베는 문제 대한 논의① 동수 아버지와 경미아버지의 입장: 자기 집 땅에 있는 미루나무로 인해서 생긴 그늘 때문에 고추와 벼농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서 미루나무를 베어야 한다고 주장.② 동네사람들의 입장: 미루나

  • 인문과학 임진왜란전후의 변화와 조선 후기의 내재적 발전론과 그 비판
  • 고찰해 보았다. 우리가 역사를 소중히 여기고 공부하는 이유는 역사는 현재의 원인이며 현재는 역사의 결과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후 우리나라는 일본에 의해 식민지 형태의 근대화 과정을 지나게 된고 한국전쟁이라는 비극속에서도 현재와 같은 주목할만한 경제발전을 이루어 낸다. 이런 현재의 발전원인을 조선 후기의 근대화 시도에서 찾는 내제적 발전론과 그 비판인 식민지 근대화론을 중심으로 지금도 논의되고 있다. 일본은 우리의 역사

  • 롤즈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기회균등 한국 교육정책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현실을 평가할 수 있었으리라는 아쉬움이 든다.【참고 문헌】윤정일(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교육과학사이돈희(1998). 『교육 정의론』. 고려원전제아(2000). 롤즈의 공동자산 개념에 대한 교육 정의론적 고찰김종서(1975). 고등학교 새 입시제도 시행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교육개혁심의회(1987). 중학교 의무교육 확대실시 방안한 대동(1998). “능력주의와 교육” 『교육학 대백과사전』교육과정평가원 인터넷 사이트 http://www.kice.re.kr/

  •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 적으로 생각하기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6 나와 우리
  • 서로 비교하여 어느 대안이 더 많은 쾌락과 더 적은 고통을 산출하는가를 찾아낸다. 이러한 방식을 거쳐 어떤 행위가 본래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또 본래적 비 가치를 극소화하는 것으로 나타나면, 그 행위는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행위를 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그른 것이 되어 버린다. 5) 행위 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공리주의에 의하면 행위에 대한 도덕 규칙의 기능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공리주의자들은 두 가지

  • 우리 사회의 교육적 불평등 해소 방안 -J Rawls 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국가와 정의
  • 대한 열의나 재능, 노력 등을 보고 선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 내에서의 다양한 활동 지원과 최소수혜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정호표(2004), 평등교육관과 자아존중, 「교육철학」 제25집.김경근, 사회적 평등화를 위한 교육개혁의 모색-교육평등의 실현 방안을 중심으로-, 세 번째로 최소수혜자에 해당하는 장애인을 위한 교육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롤즈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평등하므로 장애인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