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본시 수업안 함께하는 언어생활 학습지도안 함께하는 언어생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교재 분석
1. 대단원 개관
논어의 마지막에 ‘孔子曰, 不知命 無以爲君子也, 不知禮 無以立也, 不知言 無以知人也’(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고 예를 모르면 입신할 수 없으며 말을 모르면 사람을 판단할 수 없다)라고 했듯이 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나의 인격을 완성하고 남을 판단하는 데 중요하다. 동양 최대의 고전인 논어의 결론도 결국은 말의 중요성을 간파하는 것으로 끝맺었듯이 우리도 교양은 결국 말에서 시작해 말로 끝남을 자각하고 교양 있는 언어생활을 위해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21세기 문화대국도 사실은 각자가 바른 언어 교양을 회복하는 일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또 우리는 교통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교통 신호등을 만들고 여러 가지 규범을 정하여, 이를 지키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조화롭게 살아가며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언어 생활에서 지켜야 할 많은 것이 있다. 우리가 정해 놓은 사회적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개인 간의 의사소통은 물론, 사회 전체의 언어 생활에도 혼란이 생길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1) 역사 앞에서’ 라는 일기문을 통해 국어 문법의 주요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라는 방송 대본에서 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우리들의 언어 생활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며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태도와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이 단원은 우리말의 문법 범주를 이해하고, 일상 언어 자료 속에서 이들을 발견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더 정확하고 의식 있는 언어 생활을 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 전 학년과의 관련성
이 단원을 배울 학생들은 이전 학년에서 국어 지식 영역에서는 각 품사와 문장 성분의 특성, 문장의 구성 원리, 중의적 문장 구조에 대하여 배웠으므로, 본 단원에서 기본적인 문법 범주와 규칙을 이해하고 일상 언어 자료에서 문법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할 수 있다.
말하기, 듣기 영역에서는 말하기, 듣기가 사회문화적 과정임을 알고, 내용을 요약하며 듣기, 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하기, 말하는 이에게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기, 화제의 가치를 고려하여 논의할 만한 내용을 선정하여 말하기,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전개 방식을 조절하여 말하기, 상황에 따라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하여 말하기,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갖기 등에 대하여 학습한 바 있다.
[7-말-(4)]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어투로 말한다.
[7-말-(5)]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말-(5)] 말하는 이의 이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9-듣-(4)] 말하는 이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