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본시 수업안 함께하는 언어생활 학습지도안 함께하는 언어생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교재 분석
1. 대단원 개관
논어의 마지막에 ‘孔子曰, 不知命 無以爲君子也, 不知禮 無以立也, 不知言 無以知人也’(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고 예를 모르면 입신할 수 없으며 말을 모르면 사람을 판단할 수 없다)라고 했듯이 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나의 인격을 완성하고 남을 판단하는 데 중요하다. 동양 최대의 고전인 논어의 결론도 결국은 말의 중요성을 간파하는 것으로 끝맺었듯이 우리도 교양은 결국 말에서 시작해 말로 끝남을 자각하고 교양 있는 언어생활을 위해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21세기 문화대국도 사실은 각자가 바른 언어 교양을 회복하는 일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또 우리는 교통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교통 신호등을 만들고 여러 가지 규범을 정하여, 이를 지키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조화롭게 살아가며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언어 생활에서 지켜야 할 많은 것이 있다. 우리가 정해 놓은 사회적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개인 간의 의사소통은 물론, 사회 전체의 언어 생활에도 혼란이 생길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1) 역사 앞에서’ 라는 일기문을 통해 국어 문법의 주요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라는 방송 대본에서 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우리들의 언어 생활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며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태도와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이 단원은 우리말의 문법 범주를 이해하고, 일상 언어 자료 속에서 이들을 발견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더 정확하고 의식 있는 언어 생활을 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 전 학년과의 관련성
이 단원을 배울 학생들은 이전 학년에서 국어 지식 영역에서는 각 품사와 문장 성분의 특성, 문장의 구성 원리, 중의적 문장 구조에 대하여 배웠으므로, 본 단원에서 기본적인 문법 범주와 규칙을 이해하고 일상 언어 자료에서 문법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할 수 있다.
말하기, 듣기 영역에서는 말하기, 듣기가 사회문화적 과정임을 알고, 내용을 요약하며 듣기, 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하기, 말하는 이에게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기, 화제의 가치를 고려하여 논의할 만한 내용을 선정하여 말하기,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전개 방식을 조절하여 말하기, 상황에 따라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하여 말하기,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갖기 등에 대하여 학습한 바 있다.
[7-말-(4)]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어투로 말한다.
[7-말-(5)]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말-(5)] 말하는 이의 이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9-듣-(4)] 말하는 이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석가 지도안 레포트
  • 학습 목표를 재인지 시키고, 수업의 흐름을 정리한다.*다음에 배울 것을 예고하고 수업을 마친다.- 자유롭게 발표한다.- 학습 목표를 재인지하고, 이번 시간 수업에 대해 정리한다.정리를 하면서 학습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한다.평가기준1. 와 다른 고려 가요를 비교․감상할 수 있는가? 2. 정석가의 표현법을 바탕으로 창의적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가?3.본시 수업 지도안학습활동 1대단원명1.문학의 수용과 창작소단원명(1)정석가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수업을 정리하면서 다음 차시 준비를 위한 과제를 부여한다.형성평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학습을 마무리한다.↓차시 학습 예고, 과제부여3. 본시 수업안국어과 본시 ( 3 / 8 차시) 수업안단 원일시대상장소교육실습생Ⅰ.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2011. 3. 16 3교시70명수업계통(전시학습)(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본시학습)(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차시학습)(2) 그 여자네 집수업목표1.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과정안을 구안해 보았다. 4학년 2학기의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느낌을 살려”단원을 새롭게 재구성 했다. 문제해결 학습 모형, 직소 모형, 일반 수업 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안을 구상했다. 특히 1차시와 2~3차시를 중점적으로 계획했는데 1차시는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사용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짝과 함께 토론하면서 문제를 해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하는 수업이 이루어지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본시 교수 ․ 학습 활동의 실제2. 참고자료Ⅴ. 참고문헌Ⅰ. 단원 소개1. 단원가. 대단원 : 넷째마당 - 마음을 주고받아요.나. 소단원 : 1. 마음을 담아서2. 단원의 개관가. 단원 설정 이유학생들은 한 학기를 지내면서 ‘규격화된 집단 사회’인 학교에 조금이나마 적응을 하였다. 그 이전까지 가정과 유치원에만 국한되었던 생활의 영역이 학교에로 넓어지면서 규율을 익히고 친구들을 사귀는 등 사회성을 기르고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 개선하는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