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안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학습지도안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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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과 수업안
대단원명
3.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교 사
소단원명
(1) 국어의 언어적 특징
(2) 국어의 음운
대 상
2학년 중학생
대 단 원
학습 목표
국어의 언어적 특징을 알 수 있다.
국어의 음운이 지닌 특징을 알 수 있다.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대단원은 국어 지식 단원으로,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에 대해 학습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언어의 역사성과 사회성에 대해 알아보고, 의미를 전달하는 우리말의 말소리는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기회가 그리 많지 않다. 그냥 어려서부터 써왔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별 문제 없이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거나 어떤 특이점을 발견해 내는 경우가 거의 없다. 특히,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지금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학생은 많지 않으며, 서로가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여기면서도 서로 다른 환경에서 태어나서 자라고 다른 목소리로 말하는 우리가 어떻게 서로 이야기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답할 수 있는 학생도 많지 않다.
마치 대기 중에서 생활하면서도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것과 같이, 학생들은 언제나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그 언어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이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국어의 음운이 지닌 특징을 깨닫는 것은 국어에 대한 지식의 확대는 물론, 학습자가 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우리말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데 기초가 될 것이다. 또한,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 체계인 언어는 인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이므로 언어에 대해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일은 결국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언어가 마치 생명체처럼 태어나고 성장하며 사라지기도 한다는 것을 깨닫고, 이러한 과정이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또, 언어가 갖는 사회적 약속의 의미와 이러한 약속을 전달하는 의미 전달 체계가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다.
이 단원에서 학습하게 되는 언어의 사회성과 역사성은 언어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 중의 일부로서, 국어 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언어적 현상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며, 국어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도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또, 국어의 음운 관련 내용은 학생들이 우리말의 소리에 대해 알고, 국어의 자음과 모음을 올바르게 발음하도록 하여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2.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본 단원의 학습목표는 교육과정 8학년 국어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인 ‘언어의 사회성을 안다’[8-국-(1)], ‘언어의 역사성을 안다’[8-국-(2)], ‘국어의 음운 체계를 안다’[8-국-(3)]을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① 언어의 사회성을 안다. [8-국-(1)]
언어의 사회성을 아는 학습자는 언어의 규범적 사용의 필요성을 알고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 이 내용은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 알기, 언어의 사회성에 대한 개념 알기, 언어의 사회적 특성 알기, 언어의 사회적 제약 알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② 언어의 역사성을 안다. [8-국-(2)]
이 내용은 언어의 역사성을 아는 학습자가 세대 간의 언어 차이를 인식할 수 있고 이러한 인식을 통해 언어에 대한 감각을 더욱 정련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 이 내용은 언어의 역사성에 대한 개념 알기, 언어가 변화하는 이유 알기, 언어의 사회성과 언어의 역사성과의 관계 알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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