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와 쓰기 학습지도안 읽기와 쓰기 수업지도안 읽기와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 어 과 수 업 안 ( 중 1 - 1 )
영 역
읽 기
단 원 명
2. 읽기와 쓰기
지도 대상
지도 교사
1학년
Ⅰ. 교 재 관
● 읽기 영역 개관
가. 성격
전통적으로 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강조하여 왔다. 이 능력은 기존 지식의 단순 수용이나 표출 능력이 아니라,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운용하여 사고와 언어를 연결 지어야 하는 지적기능으로서의 고등 정신 능력이다. 이 능력은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이 아닌, 의미를 언어화하고 언어에서 의미를 추출하여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학습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때에 효과적으로 신장되는 능력이다. 이것이 7차 교육 과정에서 국어과의 성격을 규정한 기본 관점이며 국어 활동의 지적 기반으로서의 지식 학습이 강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읽기는 이해 활동이고 쓰기는 표현 활동이라는 점에서, 두 행위에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읽기는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읽으면서 이해하는 활동인 데 비하여, 쓰기는 읽는 이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쓰는 활동이다. 이렇듯 읽기와 쓰기는 차이점을 지니지만 서로 배타적인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읽기와 쓰기는 모두 ‘의미를 구성’하는 고차적 정신 능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읽기는 읽는 이가 글을 읽으면서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이며, 쓰기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글로 구성하는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읽기 영역은 단순히 언어적 차원의 글읽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보다 능숙하고 바람직한 독자가 되기 위해선 언어와 사고를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자기 스스로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일어나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읽기에서의 교수 - 학습 내용은 작품의 단순한 해석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글을 읽고 이를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나. 목표
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표로 설정, 제시하였다.
따라서, 읽기 영역에서도 능동적 읽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해, 일상 생활 속에서 읽기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강조한다. 그리고 읽기는 이해에 차원에서 수용하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표현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다. 내용
1) 내용 체계
읽기 영역의 교육 활동은 읽기의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의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내용 체계’를 구조화했다. 예를 들어, 읽기 능력의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읽기’를 보다 잘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읽기의 필요성, 목적, 방법, 상황 등 ‘본질’에 관한 학습, 실제의 읽기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원리’에 관한 학습, 바람직한 독자의 ‘태도’에 관한 학습이 구체적인 언어 자료 산출과 통합되어야 함을 중시하여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 읽기 영역의 교육 내용 체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영어수업지도안
- [영어과 수업지도안] 중등 외국어 학습지도안
- [향가][문학][향가 개념][향가 특징][향가 범주][향가 형성][향가 발생][향가 용어][향가 해독]향가의 개념, 향가의 특징, 향가의 범주, 향가의 형성, 향가의 발생, 향가의 용어, 향가의 해독 분석(향가, 문학)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문학개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