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와 쓰기 학습지도안 읽기와 쓰기 수업지도안 읽기와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 어 과 수 업 안 ( 중 1 - 1 )
영 역
읽 기
단 원 명
2. 읽기와 쓰기
지도 대상
지도 교사
1학년
Ⅰ. 교 재 관
● 읽기 영역 개관
가. 성격
전통적으로 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강조하여 왔다. 이 능력은 기존 지식의 단순 수용이나 표출 능력이 아니라,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운용하여 사고와 언어를 연결 지어야 하는 지적기능으로서의 고등 정신 능력이다. 이 능력은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이 아닌, 의미를 언어화하고 언어에서 의미를 추출하여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학습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때에 효과적으로 신장되는 능력이다. 이것이 7차 교육 과정에서 국어과의 성격을 규정한 기본 관점이며 국어 활동의 지적 기반으로서의 지식 학습이 강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읽기는 이해 활동이고 쓰기는 표현 활동이라는 점에서, 두 행위에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읽기는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읽으면서 이해하는 활동인 데 비하여, 쓰기는 읽는 이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쓰는 활동이다. 이렇듯 읽기와 쓰기는 차이점을 지니지만 서로 배타적인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읽기와 쓰기는 모두 ‘의미를 구성’하는 고차적 정신 능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읽기는 읽는 이가 글을 읽으면서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이며, 쓰기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글로 구성하는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읽기 영역은 단순히 언어적 차원의 글읽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보다 능숙하고 바람직한 독자가 되기 위해선 언어와 사고를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자기 스스로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일어나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읽기에서의 교수 - 학습 내용은 작품의 단순한 해석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글을 읽고 이를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나. 목표
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표로 설정, 제시하였다.
따라서, 읽기 영역에서도 능동적 읽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해, 일상 생활 속에서 읽기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강조한다. 그리고 읽기는 이해에 차원에서 수용하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표현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다. 내용
1) 내용 체계
읽기 영역의 교육 활동은 읽기의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의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내용 체계’를 구조화했다. 예를 들어, 읽기 능력의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읽기’를 보다 잘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읽기의 필요성, 목적, 방법, 상황 등 ‘본질’에 관한 학습, 실제의 읽기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원리’에 관한 학습, 바람직한 독자의 ‘태도’에 관한 학습이 구체적인 언어 자료 산출과 통합되어야 함을 중시하여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 읽기 영역의 교육 내용 체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학습 활동, 특히 다양한 유형의 개별 문학 작품 읽기와 해석과 평가 활동을 강조한 이유이다. (초등학교 교육과정)〔2-문-(3)〕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넣어서 글을 쓴다.이 내용은 소리나 모양 흉내말 등의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활용한 초보적인 창작 능력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의 효과 파악하기,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넣어 글쓰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수업 지도안(3차시) ① 1차시 수업 지도안일시년 월 일대상10학년(고등학교 1학년)차시 1/3대단원본시 단원장소학습목표1.이 놀이문화였다는 것을 인식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한다. 2.탈춤 감상을 위한 예비적 지식으로 탈춤의 전반적인 사항을 공부한다.단계학습내용교수 - 학습 내용시간자료 및 유의 사항교사학생학습목표제시학습목표를 제시한다.▷경청한다도입탈놀이의 개념탈놀이란 무엇인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문학 교과 교육과정Ⅰ. 서론Ⅱ. 본론1. 성격2. 목표3. 내용1) 내용 체계2) 영역별 내용4. 교수ㆍ학습 방법1) 교수ㆍ학습 원리2) 교수ㆍ학습 실제5. 평가6. 교수ㆍ학습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 [국어과 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2단원, 읽기와 쓰기
  • 국 어 과 학 습 지 도 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2단원, 읽기와 쓰기 -< 목 차 >1. 교재명2. 단원명3. 단원 설정의 이유4. 단원 학습의 목표5. 교수학습계획6.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7. 수업준비8. 교수-학습 지도 과정9. 평가10. 판서계획첨부자료1. 교재명중학교 국어 1학년 학기2. 단원명< 2. 읽기와 쓰기 > 3. 단원 설정의 이유1) 학습 심리상 ‘읽기’는 학생들이 느끼기에 ‘본문 파악’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 교육학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5 능동적인 의사소통 2 구운몽
  • 학습 목표□ 문학적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쓸 수 있다.□ 문학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상을 말할 수 있다.7. 판서 계획학습 목표5. 능동적인 의사소통(2) 구운몽□ 문학 작품이 다양하게 수용됨을 설명할 수 있다.□ 작품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수업 주제 : 작품에 대한 감상은 사람마다 다르다몽자류 소설과 몽유록 에 대해서 간략히 판서8. 본시 학습 계획단계학습 내용학습 - 교수 활동학습 방법시간학생교사도입인사 및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