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
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학습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동원(1991)은 협동학습이란 먼저 능력이나 성, 인종의 요인들이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함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번영계,1992)
따라서 교수학습에 있어 협동의 목적은 집다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 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
협동학습
전통적 소집단학습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책무성
구성원의 이질성
공유하는 지도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
  • 협동학습목 차협동학습의 개념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협동학습의 유형 및 학습절차가정과 수업에서의 협동학습의 적용1.협동학습의 개념01.contents개념장단점유형 및 절차적용학습활동 시에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간에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 중의 하나이다. (박성익, 1997)긍정적상호의존성개별적책무성면대면상호작용협동적 기능집단

  • [교육학] 협동학습, 발견학습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협동학습, 발견학습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협동학습협동학습이란?협동학습이란 학급 전체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함께 상호 작용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고안된 실제적인 학교 학습의 유형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학습이 학습자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협동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전략이다.협동학습의 기본 요소대인관계 및 소집단 기술집단화 과정면대면 상호작용개별적 책무성긍정적인 상호의존성완

  • [교육학개론]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목 차ABSTRACT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과제 설정3.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협동학습의 개념2. 집단구성3.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4. 선행연구의 고찰Ⅲ. 연구방법 및 절차1. 연구대상2. 연구기간 및 절차3. 검사도구4. 자료분석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지적인 학업성취와 함께 올바르게 사회생활을 영

  • [교육학] 협동학습
  • 협 동 학 습Ⅱ. 협동학습의 기원 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1)동기론적 관점(2)사회응집성의 관점 3. 협동학습의 장점4. 협동학습의 단점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 Ⅳ. 협동학습의 모형 1.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Cooperative Project 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 Ⅵ. 협동학습의 실제 Ⅱ. 협동학습의 기원․ 성서, 탈무드에서 협동학습이 언급, 시작 ․ 1700년대 후반 영국 적용․ 1800년대 미국에서 널

  • [교육학] 협동학습
  • 협동학습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기원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1) 동기론적 관점(2) 사회응집성의 관점3. 협동학습의 장점4. 협동학습의 단점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Ⅳ. 협동학습의 모형1. 학생 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CP (Cooperative Project)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Ⅵ. 협동학습의 실제Ⅶ. 결론Ⅰ. 서론최근에 협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새롭게 관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