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
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학습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동원(1991)은 협동학습이란 먼저 능력이나 성, 인종의 요인들이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함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번영계,1992)
따라서 교수학습에 있어 협동의 목적은 집다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 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
협동학습
전통적 소집단학습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책무성
구성원의 이질성
공유하는 지도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