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과제 설정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개념
2. 집단구성
3.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
4.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기간 및 절차
3. 검사도구
4. 자료분석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지적인 학업성취와 함께 올바르게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 일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는 수학교육이 그 목적보다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수단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들간의 우열을 가리고 상급학교 진학에만 관심을 둘 뿐이다. 이러한 경쟁적인 구조 속에서는 인간적인 관계보다는 비인간적인 관계가 조성되기 때문에 경쟁적 학습구조를 협동적 구조로 전환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수학교육 개혁운동은 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 접근법을 더 많이 제안하고 있다.(NCTM - 전 미국 수학교사협의회;1989). 이것을 제안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자신들의 동료와 의사 소통하는 소집단 환경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학습 이론들의 결과에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Noddings;1990, Vygotsky;1989, Webb;1989), 또한 수학에서 소집단 접근법의 긍정적인 경험과 효과를 기록한 연구자들과 교사들 모두에서 나온 상당한 양의 보고서들에서 근거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