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과제 설정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개념
2. 집단구성
3.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
4.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기간 및 절차
3. 검사도구
4. 자료분석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지적인 학업성취와 함께 올바르게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 일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는 수학교육이 그 목적보다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수단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들간의 우열을 가리고 상급학교 진학에만 관심을 둘 뿐이다. 이러한 경쟁적인 구조 속에서는 인간적인 관계보다는 비인간적인 관계가 조성되기 때문에 경쟁적 학습구조를 협동적 구조로 전환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수학교육 개혁운동은 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 접근법을 더 많이 제안하고 있다.(NCTM - 전 미국 수학교사협의회;1989). 이것을 제안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자신들의 동료와 의사 소통하는 소집단 환경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학습 이론들의 결과에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Noddings;1990, Vygotsky;1989, Webb;1989), 또한 수학에서 소집단 접근법의 긍정적인 경험과 효과를 기록한 연구자들과 교사들 모두에서 나온 상당한 양의 보고서들에서 근거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수학교사협의회위의 수학적 능력과 그 외 수학적 과제 집착력(인내심, 흥미), 수학적 창의성(융통성,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배경지식(수학문제해결을 위한 수학적 지식과 다른 영역의 지식)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을 가진 자가 수학영재라 정의한다(김홍원 외)2) 과학영재과학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도를 달성할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의 잠재력이나 특별한 재능을 가진 자(Heller, 2002), 미래지향적, 실재보다 가능성에, 사실보다 이론에 치중. 분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 수학교육)의 문제점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연구 사례Ⅸ. 향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과제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수학 학습 지도의 방법은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 상황에 따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의 지도시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그와 같은 내용에 대한 생각이 발생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생활 환경이나 장면 또는 상황을 설정하여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학습이 효과적으로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고등학교에는 ‘독서’ 과목이 선택 과목으로 독립되어 나올 정도로 바뀌었지만, 정작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이나 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는 그리 큰 변화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초중등 교육과정이 바뀌었으니 그에 해당하는 교육대학과 사범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도 그에 걸맞게 변화해야 할텐데 그리 큰 변화를 이루지 못한 실정이다. 다만 임용고사 제도가 생기면서 좀더 강화된 국어교육론과 교수학습방법론들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학용어사전(1994)에는 mainstreaming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면서, “장애아동을 정상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방법. 이를 위하여 보조인원과 서비스를 마련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독립된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지능검사교육 평가,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수-학습 분야 등이 분화됨4) 교육 행정학교육 행정에 관한 이론 체계교육 기관 : 중앙/지방, 공/사립분야 : 초, 중, 고등 교육 기관, 사회 교육 기관기능 : 인사, 재무, 시설, 법(최근의 중점적 분야)5) 교육 사회학19C 후반 사회학 발전의 영향 : 학교 교육도 사회 현상의 하나로서 취급됨20C 초 미국 : 교육자들에 의해 교사 교육에 포함되면서 본격화됨educational soc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