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 청각구두식 교수법 기획 의도 청각구두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론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
① 기획 의도 및 의의
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 내가 놀랐던 것 중에 하나는 외국인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었고, 그보다 더 놀란 것은 그들의 유창한 한국어 실력이었다. 더구나 제2전공이 한국어 교육이어서 그런지, 외국 학생들은 어떤 과정의 수업을 받았기에 한국말을 그렇게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했다. 따라서 나는 이 교안을 외국에서 한국 으로 유학 온 학생들이 한국어 수업을 받는다는 가정 하에 내가 배운 범위 안에서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일 것 같은 교수법을 적용하여 작성하였다. 내가 전공인 독일어를 처음 배울 때 가장 먼저, 그리고 오래 배운 방법이 바로 ‘청각구두식 교수법’이었다. 같은 문형을 계속해서 반복함으로써 표현을 익히면, 외국인 교수님 과의 회화 시간에도 어느 정도 기본적인 대화를 할 수 있었다. 우리가 어린아이였다면 이러한 기계적인 반복 연습보다는 처음부터 자연스러운 회화가 더 적합하겠지만, 우리는 이미 모국어에 익숙한 성인들이기에 이러 한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보았다.
② 수업의 실제
2-1) 수업설계모형
단계
과정
교수, 학습활동
도입
-인사
-복습
-간단한 인사 나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암시 교수법 레포트
  • 수업 종료1.2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 학습 목표빗나간 예상을 표현할 수 있다.시적 화자의 정서를 이해하고 시를 낭송할 수 있다.시의 제재인 달과 관련된 한국인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글로 나타낼 수 있다. 주요 학습 내용문법 및 표현 : A/V-(으)ㄴ/ㄹ 줄 모르다의 의미와 쓰임학습자 정보고급, 8명, 다국적수업 소요 시간100분단계과정교수 ․ 학습 활동 (교사: T, 학생: S)유의점준비물시간준비인사긴장풀기

  •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전신반응 교수법
  • 수업시간에 했던 중요 내용을 다시 반복하기 차시 예고, 인사하기-‣ 수업시간에 한 내용 다시 반복하여 익히기 2.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학습목표명령문 N(을/를) AVst(으)세요’를 이해하고 이것을 사용하여 명령과 동작을 할 수 있다.주요학습 내용1) 문형 : N(을/를) AVst(으)세요2) 어휘 : 정리하다, 자다, 닦다, 공부하다, 먹다, 걸다, 뛰다 등그릇, 침대, 전화, 잠, 한국어전시학습정도동작동사(열다, 걷다, 공부하다 등)를 사용하여 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법, 어휘 -의사 소통 능력- 전문 영역 언어.특수어휘나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외국어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음운, 형태, 구문 등은 구조의 복잡성에 근거하여 교수요목과 내용 제시 순서 설정/초: 이전 영어 단어 문법중급 단계에서는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 근거하여 원어민의 언어 사용 수준에 도달시키는데 역점 둠.교사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대화문을 암기하고 문형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학습 초기부터 듣고 말하는 활동을

  •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지도안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모형
  • 수업 소요 시간 : 50분6. 주요교수법 : 청각구두식 교수법※ 기획의도 및 의의⦁본문과 연관된 그림을 보며 Tape로 정확한 발음 듣기⦁교과서(또는 핸드아웃)에 나와 있는 본문을 보면서 교사의 표준 발음을 듣고 학습자들이 따라해 보기. ⦁대화문을 따라하며 기억하기⦁듣고 따라 읽어보기제시 ⦁묻고 대답하기연습 ⦁문형 연습으로 묻고 대답하기⦁파트너와 연습해보기⦁인사하기⦁전시학습상기⦁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교수법은 비로소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이라고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20세기에 들어와서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이나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으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았으나 꿋꿋하게 그 명맥을 유지하여 왔고 아직도 본격적인 외국어 교육학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계 곳곳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제6차 교육 과정에 와서야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본격적인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