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구두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청각구두식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Ⅰ. 서론
1.학습자의 특성
이 수업을 구성하고 있는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모국어를 가지고 있는 다 언어권 학습자들(multi-lingual)로서 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학습자들은 일주일에 20시간씩 약 한 달 정도 한국어를 학습한 초급수준의 학습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2.수업의 특성
이 수업은 8명 정도의 서로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하고 있는 초급 학습자들(중국어, 영어, 일본어)로 이루어져 있고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고 있는 교사에 의해서 주도된다. 교사는 수업에서 대부분 목표언어인 한국어를 사용하지만 학습자들의 이해가 어려운 경우나 질문에 대답할 때에는 때때로 영어를 사용하여 그들의 이해를 돕기도 한다.
3.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지도안의 기획의도(필요성, 의의)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학습자들의 수준이 초급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문형에 익숙하게 하고 그 문형에 대한 충분한 연습을 해보도록 하기 위해서 선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은 이 모형이 적용된 수업에서 학습할 목표 문형이 녹음된 테이프를 듣고 또한 교사의 발음도 충분히 들을 수 있어, 아직 한국어의 발음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에게 좀더 정확한 한국어의 발음을 듣고 따라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선택한 이유이다.
Ⅱ. 본론
1.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수업 구조의 측면, 이렇게 세 가지 측면에서 평가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한국어 교재가 지닌 문제점에 대한 논의는 이미 Dong-Jae Lee(1995), 최정순(1997), 노명완(1998) 등에서 심도깊게 이루어진 바 있다. 이들의 논의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Dong-Jae Lee(1995)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문제점으로 최신 제2언어 습득 및 교수 이론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점, 실제적인 발화 상황, 언어 기능, 과제 등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 꼭 필요한 문법적 요소가 누락

  • [언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교재 개발 방향
  • 수업 구조의 측면, 이렇게 세 가지 측면에서 평가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한국어 교재가 지닌 문제점에 대한 논의는 이미 Dong-Jae Lee(1995), 최정순(1997), 노명완(1998) 등에서 심도깊게 이루어진 바 있다. 이들의 논의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Dong-Jae Lee(1995)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문제점으로 최신 제2언어 습득 및 교수 이론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점, 실제적인 발화 상황, 언어 기능, 과제 등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 꼭 필요한 문법적 요소가 누락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수법 4-1: 발음교육4-2 음운5-1: 어휘6-1: 문법 교육7-1: 말하기(사전퀴즈) < 1주차 1교시 박혜란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외국어§ 모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말 § 자국에서 채택한 공용어가 아닌 다른 언어 §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 § 학업이나 국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언어로 일상생활 언어는 아님.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외국어 수업 외의 언어 환경이 목표언어가 아닌 경

  • 침묵식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 침묵식 교수법 기획 의도
  • 법을 가르쳐 주는 교사의 역할도 마음에 들었 다. 따라서 이번에 지도안은 침묵식 교수법을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이 방법의 적용이 효과적인 초급 학습자 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② 수업의 실제2-1) 수업설계모형단계교사활동학생활동과제 전* 학생에게 주제와 목표 제시하기* 필요한 어휘와 문형 제시하기* 주제와 관련된 과제 추측하기* 정확한 발음의 어휘 기억하기과제* 관찰자 역할하기* 학습자의 동기를 촉진하는 역할하기* 둘씩 짝지어

  •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 청각구두식 교수법 기획 의도 청각구두식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론 ① 기획 의도 및 의의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 내가 놀랐던 것 중에 하나는 외국인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었고, 그보다 더 놀란 것은 그들의 유창한 한국어 실력이었다. 더구나 제2전공이 한국어 교육이어서 그런지, 외국 학생들은 어떤 과정의 수업을 받았기에 한국말을 그렇게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했다. 따라서 나는 이 교안을 외국에서 한국 으로 유학 온 학생들이 한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