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일본측 입장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한국과 일본의 역사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일본측 입장
※목차
토론 테마 :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일본측
<서론>
◎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
<본론>
1. 한국과 일본의 역사관 차이
2. 일본과 독일의 교과서 채택 시스템
3. 한국의 역사 교과서 왜곡 사례
<결론>
◎ 해결 방안
<서론>
◎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
한국은 일본에서 역사교과서에 대해 하나 같이 왜곡되었다며 역사교과서를 수정하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이 문제를 제기하는 일부 교과서(후소샤)는 일본의 여러 교과서중의 하나일 뿐이고 다양한 역사 인식의 하나일 뿐이다. 그리고 일본은 한국과 달리 다양한 교과서가 있고 이를 각 학교의 교사들이 가장 좋다고 판단하는 교과서를 채택해 가르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오히려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한국에 비해 객관성이 있고 신뢰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 통해 사사건건 일본의 역사 교과서 수정을 요구하는 한국에 대해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사람마다 틀리고 다양하다는 점과 한국의 교과서 채택 시스템과 한국이 왜곡하는 사례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본론>
1. 한국과 일본의 역사관 차이
많은 한국인들은 입버릇처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제3자의 입장에서 볼 때 한국역시 보편적 사고의 잣대로는 도저히 이해 될 수 없는 한국인만의 논리로 교과서에 왜곡된 기술내용을 싣고 있다. 역사 교과서 왜곡이란 결코 일본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일수 없으며 더군다나 국정교과서 1종만이 존재하는 한국의 교과서 체계상으로 볼 때 한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은 더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후쇼사판 교과서의 역사기술이 일본 극우논리를 따르는 면이 많아 문제가 되고 있지만 일본에는 여러 교과서가 출판되고 있고 다른 시각에서 씌여진 역사기술내용과 비교함으로써 얼마든지 보편적인 잣대를 통해 개인이 판단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단 1종만의 교과서만이 존재하기에 다양한 시각에서의 역사기술을 접해 볼 수 없고 정부의 검정교과서 내용만을 모든 학생이 무비판적으로 수용을 강제당하고 마는 것이다.
사실 역사기술이란 객관화를 가지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모든 역사서도 100%의 객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중국의 사서들은 물론, 삼국사기, 일본서기 모두 그 내용들이 철저히 있는 사실을 100%그대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기술했다고 보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생각이다.
우리는 역사적 진실을 100% 알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과거의 역사를 기록으로 남겼던 역사기술자들 역시 당대의 사고방식과 입장에서 자유로울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역사에 대한 이해는 불가능한 것이다. 모든 역사기술은 반드시 다른 사서와 비교되어 이해되어야 하고 다양한 관점을 통해 복합학적인 해석을 하여야 한다.
그런데 한국에는 단 한종만의 역사교과서만이 존재한다.
적어도 일본은 역사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는 알고 있다. 바로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되어야 한다는 역사에 대한 이해와 접근의 방법을 알고 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여러 종류의 역사교과서가 출판되어 언제든지 선택되어 읽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