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일본측 입장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한국과 일본의 역사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일본측 입장
※목차
토론 테마 :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일본측
<서론>
◎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
<본론>
1. 한국과 일본의 역사관 차이
2. 일본과 독일의 교과서 채택 시스템
3. 한국의 역사 교과서 왜곡 사례
<결론>
◎ 해결 방안
<서론>
◎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
한국은 일본에서 역사교과서에 대해 하나 같이 왜곡되었다며 역사교과서를 수정하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이 문제를 제기하는 일부 교과서(후소샤)는 일본의 여러 교과서중의 하나일 뿐이고 다양한 역사 인식의 하나일 뿐이다. 그리고 일본은 한국과 달리 다양한 교과서가 있고 이를 각 학교의 교사들이 가장 좋다고 판단하는 교과서를 채택해 가르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오히려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한국에 비해 객관성이 있고 신뢰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 통해 사사건건 일본의 역사 교과서 수정을 요구하는 한국에 대해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사람마다 틀리고 다양하다는 점과 한국의 교과서 채택 시스템과 한국이 왜곡하는 사례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본론>
1. 한국과 일본의 역사관 차이
많은 한국인들은 입버릇처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제3자의 입장에서 볼 때 한국역시 보편적 사고의 잣대로는 도저히 이해 될 수 없는 한국인만의 논리로 교과서에 왜곡된 기술내용을 싣고 있다. 역사 교과서 왜곡이란 결코 일본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일수 없으며 더군다나 국정교과서 1종만이 존재하는 한국의 교과서 체계상으로 볼 때 한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은 더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후쇼사판 교과서의 역사기술이 일본 극우논리를 따르는 면이 많아 문제가 되고 있지만 일본에는 여러 교과서가 출판되고 있고 다른 시각에서 씌여진 역사기술내용과 비교함으로써 얼마든지 보편적인 잣대를 통해 개인이 판단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단 1종만의 교과서만이 존재하기에 다양한 시각에서의 역사기술을 접해 볼 수 없고 정부의 검정교과서 내용만을 모든 학생이 무비판적으로 수용을 강제당하고 마는 것이다.
사실 역사기술이란 객관화를 가지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모든 역사서도 100%의 객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중국의 사서들은 물론, 삼국사기, 일본서기 모두 그 내용들이 철저히 있는 사실을 100%그대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기술했다고 보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생각이다.
우리는 역사적 진실을 100% 알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과거의 역사를 기록으로 남겼던 역사기술자들 역시 당대의 사고방식과 입장에서 자유로울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역사에 대한 이해는 불가능한 것이다. 모든 역사기술은 반드시 다른 사서와 비교되어 이해되어야 하고 다양한 관점을 통해 복합학적인 해석을 하여야 한다.
그런데 한국에는 단 한종만의 역사교과서만이 존재한다.
적어도 일본은 역사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는 알고 있다. 바로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되어야 한다는 역사에 대한 이해와 접근의 방법을 알고 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여러 종류의 역사교과서가 출판되어 언제든지 선택되어 읽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신대문제] 종군위안부 보고서
  • 일본의 전후 배상 비교 8) 국제적 노력가. 국제 법정나. H.RES. 121 결의안다. 2007년 11월 네덜란드 하원 결의안 채택3. 결론4. 참고문헌1. 서론우리나라가 바라보는 입장에서 일본은 멀고도 가까운 나라이며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할 수 있다. 지리적으로는 매우 가깝다고 할 수 있으나 한국인들의 의식에 내재되어 있는 반일감정으로 인하여 또한 멀다고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양국의 우호적인 관계도 독도문제, 일본의 교과서 왜곡, 일본 총

  • [중국교과서] 중국교과서를 통해 바라본 한중관계
  • 교과서는 황국사관을 바탕에 깔고 침략전쟁을 미화시켰다는 비난을 받으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에 파문을 일으켰다. 한국, 중국, 대만, 베트남 등 주변국 정부의 공식적인 항의와 개정 요구가 있었고, 시민단체들도 연대활동을 벌이며 조직적으로 대응하였다. 2. 동북공정과 관련된 중국의 교과서 개정 움직임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파문 때마다 중국 정부는 관련국으로서 한국 정부와 입장을 같이해 왔다. 따라서 교과서 문제에 관한 한 중국

  • [역사왜곡] 일본의 역사왜곡(일본은 개념을 어디다 팔아먹었는가)
  • 역사적 근거3. 일본이 주장하는 근거Ⅴ. 앞으로의 대응 방안Ⅰ. 들어가며일본 역사교과서의 내용이 국제사회에서 처음 쟁점으로 부각되었던 것은 1982년입니다. 이후 모두 세 차례 국제사회에서 파동이 있었으며, 한국은 언제나 그 중심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감정적 반발의 중심에 있었을 지는 몰라도 본질에서 언제나 비켜 있었습니다. 우리의 대응과정이 이를 선명하게 보여줍니다.한국 사회는 1982년에 교과서 왜곡문제가 처음 국내 여론에

  • [국제사회]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
  • 역사왜곡의 배경과 원인 (1) 국내적 원인 (2) 국제적 원인 2. 역사왜곡의 현황 (1) 1982년의 교과서 왜곡사건 (2)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3. 역사왜곡에 대한 한국정부의 대응 4. 소결론 Ⅲ. 독도 영유권 분쟁 1. 배경 (1) 역사적 사실의 확인과 해석 (2) 연합군총사령부각서 (3) 샌프란시스코 대일 평화조약 제2조 2. 독도 영유권 분쟁의 현황 (1) 국제법 논리의 적용을 둘러싼 국제법적 논쟁 (2) 어업협정 개정문제 (3) 독도에 관한 일본의 망언

  • 한국과 일본의 국가 정세
  • 한국과 일본의 국가 정세1.머리말 한국과 일본은 과거로부터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간의 많은 영향을 주고 받은 나라이다.21세기에 들어와 지금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가 한일 양국을 비롯한 관련국에 커다란 파문을 던지고 있다. 장본인은 다름아닌 “새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이다. 이런 교과서 왜곡문제는 82년과 86년 이어 세 번째로 발생된 문제라서 문제의 외형을 그리 새롭지 않을지 모르나 그 내실은 심각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