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과서] 중국교과서를 통해 바라본 한중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그 파문
2. 동북공정과 관련된 중국의 교과서 개정 움직임
3. 한국의 국사 교과서 관련 논쟁
4. 교과서, 왜 문제가 되는가?
본론
본론1-1. 중국의 역사 교과서와 한국
1. 중국 역사교과서에서 특이할만한 점
2. 한국사 서술과 관련해서 본 중국 역사 교과서
본론1-2. 한국의 중국어 교과서와 중국
본론2-1. 토론:중국 교과서와 애국주의
본론2-2. 토론:중국의 한국 왜곡과 관련한 우리의 대책
결론
발제 -아직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2. 동북공정과 관련된 중국의 교과서 개정 움직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파문 때마다 중국 정부는 관련국으로서 한국 정부와 입장을 같이해 왔다. 따라서 교과서 문제에 관한 한 중국은 일본에 함께 대항하는 일종의 동반자라고 까지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중국이 2002년부터 동북공정이라는 이름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또 다른 파문이 일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고조선, 고구려, 발해 등 중국 동북지방과 만주에서 전개된 역사들을 중국 역사로 끌어들이려 한다는 계획은 한국인들의 분노를 샀다. 중국이 관영 신화통신을 통해 공공연하게 ‘고구려는 고대 중국의 지방정부’라는 언급을 하는데다가 외교부 홈페이지의 한국 관련 정보를 왜곡, 삭제하는 것을 보면서 한국인들은 우리 역사를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인식을 하게 된 것이다. 최광식 고려대 교수는 이 문제가 우리 역사를 2000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보는데다가 국토를 한강 이남으로 제한하기 때문에 일본의 교과서 왜곡보다도 사태가 심각하다고까지 말했다. 이 문제는 중국이 정부차원에서의 연구는 자제하고 학술적 교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약속하면서 수그러들었으나, 이때 느낀 위기감은 아직도 사라지지 않았다. 중국이 학술적 연구를 통해 왜곡을 공식화하고 교과서에 반영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인식은 중국의 역사 교과서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 참고문헌
-
ㆍ한국사론38:중국교과서의 한국사 인식/ 오병수 외 저/ 국사편찬위원회/ 2003
ㆍ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적 내용 분석/ 정성민/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ㆍ제 7차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문화내용 분석:중국인의 시각을 중심으로/ 홍문숙/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ㆍ中國 歷史敎科書의 現代史 認識과 國家主義 :현대 한국사를 중심으로/ 柳鏞泰, 역사교육위원회/ 歷史敎育 제84집 (2002. 12) pp.187-222
ㆍ中國近代史 敎育의 觀點과 韓國史 認識/ 全寅永/ 歷史敎育 제84집 (2002. 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