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개론]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역사 인식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일본 교과서 왜곡의 문제 인식
Ⅱ. 구체적인 교과서 왜곡 사례
1. 임나일본부
2. 삼국의 조공설 (p.40)
3. 임진왜란 (p.121)
4. 강화도사건 (p.202)
5. 동학농민운동과 청일전쟁 (220쪽)
6. 정한론 (p.204∼205)
7. 한일합병 (p.242)
8. 종군대위안부
Ⅲ. 왜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왜곡하려 하는가?
Ⅳ. 다차원적 대응방안
1. 국내의 대응
2. 국외의 대응
3. 세계의 반응
Ⅴ. 결론
- 본문내용
-
지난 2001년 4월 3일 기존 7종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외에 <새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새로운 역사교과서(후소샤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도 비난의 여론이 비등하게 되었으며, 한국과 중국의 정부는 재수정의 요구 자료를 공식적인 외교 경로를 통하여 일본 정부에 전달하였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예전과는 달리 국제적인 비난 여론을 무시하고 재수정 요구도 거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이 문제가 된 지는 이미 오래다. 1960년대에 이미 일본 역사 교과서의 좌파적 편향 문제가 제기되면서 일본 내에서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당시의 집권 세력은 교과서 검정 제도와 교과서 조사관의 권한 강화에 의한 관권이 개입하여 역사 교과서 통제에 나섰고 이 문제가 세상에 알려지기도 했으며, 따라서 국내 문제뿐만 아니라 마침내 국제적인 교과서 파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 파동이 1982년 외교 문제로 비화되었던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파동"이다.
1982년 6월에 일본 문부성의 검정을 통과한 역사 교과서(고교용 24종)상에 한국침략을 '진출'로, 3.1독립운동을 '폭동'으로, 신사참배 강요를 '장려'로 기술하는 등 과거사 관련 기술을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1982년 8월 우리 정부는 이를 외교 문제로 제기, 일제 침략 등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것에 대한 수정을 일본측에 강력히 요청하면서 외교적 쟁점이 되었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교과서 검정 기준에 '근린
- 참고문헌
-
강만길 외, 2003, 우리의 역사를 의심한다, 서해문집
김정환, 1996, 상상하는 한국사2, 푸른숲
김한종, 2001,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책세상
역사비평편집위원회, 2002,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역사비평사
이성무, 2002, 한국역사의 이해 4, 집문당
이이화, 1998, 한국사이야기2, 한길사
홍윤기, 2001, 일본의 역사 왜곡, 학민사
한일관계사학회, 1998, 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1, 자작나무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japan/index.html
자료평가
- 좋네요
- joon6***
(2006.11.29 20:09: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