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와 나무꾼설화의 다양한 결말과 금기에 대하여 선녀와 나무꾼 설화 분석 선녀와 나무꾼 설화 조사 선녀와 나무꾼 설화 속 금기 선녀와 나무꾼 설화 의미 선녀와 나무꾼 설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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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전 서사문학 ‘설화’
<선녀와 나무꾼>설화의 다양한 결말과 금기에 대하여
Ⅰ. 서론
1. 설화란?
먼저 설화는 한 민족 사이에 구전(口傳)되어 오는 이야기를 일컫는 말이다. 설화의 발생은 자연적이고 집단적이며, 그 내용은 민족적이고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또 그 특징은 상상적이고 공상적이며, 그 형식은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된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설화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신화·전설·민담으로 나누어진다. 신화는 민족 사이에 전승되는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이고, 전설은 신격을 주체로 할 필요가 없고, 인간과 그 행위를 주체로 하는 이야기로서 그것을 증거 할 흔적들이 남아 있다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 민담은 신화의 위엄성과 신성성 및 전설의 신빙성과 역사성이 희박하고, 단지 흥미 위주로 된 일종의 옛 이야기이다. doopedia 두산백과.
2. <선녀와 나무꾼> 설화에 대해.
이번에 내가 특별히 더 조사해본 <선녀와 나무꾼> 설화는 위의 세 가지 분류 중에 확정하여 말할 수 는 없지만 민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신적 존재가 주체가 되지 않고 이야기를 증명해줄 증거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설화는 아름다운 산을 배경으로, 초자연적 존재인 선녀와 가난하고 순박한 인간 나무꾼이 천상계와 지상계를 오가며 사랑을 나누고 불행한 결말을 맞이하는 내용을 지닌다. 이 설화는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전승되고 있는 만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매우 친숙한 이야기이다. 입에서 입을 통해 전승되었지만 전승방법의 한계를 뛰어넘고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전 국민이 알 수 있을 정도로 친숙한 이야기가 된 <선녀와 나무꾼>. 이 작품은 구비문학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유형별로 다른 전승양상을 띠고 있다. 나는 <선녀와 나무꾼>의 유형별 전승양상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설화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금기이다. 설화에 나오는 금기는 언제나 깨지게 마련이다. 김화경, 《한국의 설화》, 지식산업사, 2002, P.245
이런 금기의 의미가 무엇이고 위반의 결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하여도 <선녀와 나무꾼> 설화 위주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Ⅱ.본론
1. <선녀와 나무꾼> 설화의 유형별 전승 양상
어릴 적, 누구나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 하면서 동화책마다 조금씩 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한국의 어린이라면 누구든지 알고 있을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가까이는 중국과 일본, 멀리는 미국에서까지도 전해지는 이야기이다. 호주를 제외한 전 세계에 걸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는 설화인 것이다. 나는 배원룡의 《나무꾼과 선녀 설화 연구》를 바탕으로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기본 줄거리와 다양한 이본들, 그리고 거기에 담긴 의미들을 살펴보았다. <선녀와 나무꾼> 설화는 ‘선녀 승천 형’을 중심으로 하여, 남녀 주인공인 나무꾼과 선녀가 공간을 달리 하면서 전개하는 또 다른 이야기들이 한 겹씩 덧붙어 새로운 유형을 이루는 특이한 설화이다. 배원룡, 《나무꾼과 선녀 설화 연구》, 집문당, 1993, P.47
먼저 ‘선녀 승천 형’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을 보면 각 유형별 전승양상이 크게 다르진 않지만, 전승자의 가치관이나 경험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양하게 구비 전승되어 온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각 편을 서사 단락을 기준으로 정리한 것을 보면 우선 크게 ‘선녀 승천형’, ‘나무꾼 승천형’, ‘나무꾼 천상시련 극복형’, ‘나무꾼 지상 회귀형’, ‘나무꾼 시신 승천형’, ‘나무꾼과 선녀 동반 하강형’ 이렇게 여섯 유형으로 묶어볼 수 있다. 이 기본 유형을 좀 더 자세히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1. 선녀 승천형(기본형)
가. 나무꾼의 지상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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