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3 / 2021.03.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
1) 설화의 갈래
(1) 신화
(2) 전설
(3) 민담
2) 역사
3) 내용
4) 특징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게 하고 여러 동물의 모습으로 바뀌는 것을 보면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내용이다. 그렇다고 그런 민담이 전해 내려오는 것도 허망한 것이 아닐텐테? 분명 근거가 있으니 사람 입을 통하여 그 말이 전해 올 것으로 확신한다.
설화는 단순한 어느 개인의 상상력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설화든 그 속에 나타나는 동화상이나 모티브들은 매우 끈끈한 고리로써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야기 속에서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적인 전통적 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정된 사유체계를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아주 강한 상상적 활동성을 띠고 있다. 설화가 갖는 강한 감전력도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설화를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본 과제물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화의 내용을 구성하는 신화·전설·민담의 정체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설화를 보면 그 민족이 어떤 삶을 살았는가 한눈에 알 수 있다. 전설과 신화를 보면 다소 허구적인 면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그 민족의 정체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열규,『한국의 신화』, 일조각, 2007.
-임재해, 『민족설화의 논리와 의식』, 지식산업사, 2002.
-장주근,『한국신화의 민속학적 연구』, 집문당, 2005
-장덕순,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국설화문학연구』, 『구비문학개설』,한국구비문학회, 일조각, 1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교재중 한국한문학역사적전개1-2정독한다음 한국한문학-최치원 계원필경 박지원-의 역사적국면가운데중요이유를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교재중 한국한문학역사적전개1-2정독한다음 한국한문학-최치원 계원필경 박지원-의 역사적국면가운데 가장중요하다고 생각되는이유를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한국적 변형을 거쳐 표현된 것ㅂ. 역사 사실적 관점의 연장선 상에서 민중 자신의 비극을 골계적으로 표현한 문학적 즉, 민요격의 향가로 보기도 한다.ㅅ. 최근에는 화해. 관용.포용이 나타난“선자관비”의 미학을 표출한 문학 이라는 데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3. 화 왕 계 (花王戒)1) 작 자 : 설총 (원효대사아들)2) 출 전 : 삼국사기3) 형 식 : 인간의 일을 꽃에 빗대어 쓴 의인체 설화가전체 문화의 효시4) 구 성 : 도입.전개.위기.절정.결말.등 소설적

  • 창의적인 글쓰기, 의미, 특성, 가치, 자기표현, 글쓰기, 이야기의 이해, 창조, 문학적 상상, 글쓰기, 생활속의 글쓰기, 청중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법, 시사점, 조사분석
  • 세계 속에 이야깃거리는 무궁구진하게 존재하면서 창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우리 자신 이야기의 즐거운 창조자가 되어 삶을 더욱 신명나고 아름답게 만들어 나갈 일이다.제4장. 문학적 상상과 글쓰기1.시의 상황 속으로 들어가 공감하고 글쓰기-‘아무 생각 없이’ 시 느끼고 표현하기일상적으로 시가 난해하다는 선입견을 각제 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시의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이며, 그것을 말하고 싶어 하는 지가 선명하게 직접적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대한 그리움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이 내렸다’의 직접적 서술이나, ‘좌르르’ 등의 의성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아우를 잃어 버린 슬픔의 감정을 절제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화자의 달관적 태도는 나타날 뿐 ② 절망적 심정으로 대상에 대한 원망이나, ③ 감상에 사로잡혀 자신을 책망하고 있지는 않다. 그리고 ‘머리맡에 성경을 얹어 주고’는 죽은 아우를 위한 의례적인 행위일 뿐 슬픔을 극복하기 위한 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최대한으로 자기 실현한 성숙한 인간으로 키우는 일을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 한다면, 그외의 국가 발전, 경제 발전, 취업 등은 부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2. 교육의 개념 모형(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교육과정은 목표, 내용, 과정, 평사의 4개 요소로 구성되며, 각 구성 요소는 몇 개의 기본 준거와 변인을 가지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