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통합적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의 저자인 이원일 교수는 기독교교육학은 제 이론들의 상관관계성을 확인해 가는 학문이고, 영적인 측면에서는 참 생명의 형성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이는 종합 학문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는 학문임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독교교육학을 구체화, 체계화하고, 효율적이게 하며, 정당성과 통합성에 대한 비판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바로 기독교 교육과정이다. 본 저서는 기독교 교육 과정을 통합성(Integrity)의 관점에서 쓰여 졌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과정을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추구하는 인간상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기독교 교육과정을 풀어 나가는 일차적인 단서로 이해하고 있으며, 통합성의 교육과정에서 추구히는 인간상(Image)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이다.
통합성의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Image)는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의 형성 및 재형성 과정이라는 점에서,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과정이다. 이 책에서의 궁극적인 이미지인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하면 만인제사장 적이며, 하나님의 백성(Laos Tou Theou)이라고 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연관되며, 자기 지시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 자신이 되어 기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이렇게 추구하는 인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의 과정은 자기 이해 빛 자기 정체성의 형성 및 재형성의 과정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는 통합성의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이기도 한다. 이러한 일평생 동안 계속되는 관계적 이며 입체적인 자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평가 등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이러한 인간상을 위한 목적 및 목표, 내용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행정 등의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은 상호보완적이며, 상호작용의 관계로 움직여 나아가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상호작용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들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이기도 한 교사와 학습자, 교사-학습자-교재-환경, 이론과 실천 등의 상호작용적인 통합과정의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간학문적이며 다학문적인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집단교수-학습방법(Team Teaching)을 추구해 교육과정이다. 신학적인 측면에서는 팀 목회(Team Ministry)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추구하는 인간상 또는 기독교 지도자상은 목회적 지휘자(Pastoral Director)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평가함에 있어서 통합성의 관점은 그 교육과정이 얼마나 간학문적이고, 다학문적이며, 집단 교수-학습방법을 비롯한 공동체적인 참여에 관심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서 비롯된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을 문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정당성의 교육과정과차이가 있다. 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물론 크게 보아서 정당성의 교육과정과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재개념주의적 접근에 속하며, 정당성의 교육과 정에서 말하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당성의 교육과정이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을 문제 삼고 있다면, 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인 영 교육과정 을 문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의도성에 있어서 잠재적 교육과정과 차이가 있는데, 잠재적 교육과정이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이라고 한다면, 영 교육과정은 의도적으로 제외된 교육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잠재적 교육과정보다 더 강하게 이데올로기가 작용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는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를 제시하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 이해의 학문이며, 의미의 생성 및 재생성의 학문 또는 이해의 과정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그리고 해석학은 소외 또는 분리되어 있는 인식 주체와 인식되는 객체 사이의 거리감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해석자는 해석의 주체이며 이해의 대상인 객체가 된다. 이는 해석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면서 동시에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됨을 말하며, 텍스트 이해의 과정은 자기 자신의 이해 과정임을 말한다. 텍스트 이해와 자기 이해, 하나님 이해와 자기 이해는 상호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해석학적 유형으로는 파니카의 경우에 형태론적(morphological) 해석학(연장자들이 젊은이들에게 인생을 설명해 주는 식의 방법, 과거에서 현재로의 방법), 통시적(diachronical) 해석학(현재 자신의 관점에서 과거에 기록된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방법, 현재에서 과거로의 방법, 아동보다는 성안들의 인생 회고의 방법), 원심적 해석학(상호 대화적인 관점에서 다른 문화와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담화에 대한 언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저서에서는 블레이허의 분류에 따라 현상학적 해석학의 유형으로 상상력을 이해하고 있다. 또한 상상력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담화신학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해석학적 관점에서 기독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있다.
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
상호주관적 공동체성(Inter--subjective Community)은 해석학적 접근에서 존재론적인 측면에서의 특성을 말하며, 신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삼위일체 하나님 이해와 관련된다. 파울러는 하나님에 대한 ‘주권자적인’ 은유에 대한 비판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James W. Fowler, Weaving The New Creation .·Stages ofFaith and the Public illrch(New York : HarperCollins Publishers, 199 1), pp. 57ff.
첫째, 주권성(sovereignty)은 제왕적인 전통에 기인하는 것, 둘째, 현재의 핵 시대에 파괴적인 이미지를 가져다 줌, 셋째, 생태학적인 측면에서의 부적절성, 넷째, 여성들의 신앙형성의 장애 등이다. 이에대한 대안으로 ‘춤을 추시는 삼위일체 하나님’(dance of trinity) 이해를 제시하고 있다. Ibid., pp. 65-86.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2
  • 보 고 서제 목: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 과정1. 서 론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 과정이라는 책은 기독교 교육의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해명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독교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에서의 이해라는 과제를 안고 이 책이 시작되어지는데, 특별히 4장과 5장에서는 이러한 철학적 과정과 신학적 발전을 다루고 있다.제4장에서는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이해라는 소제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맥추감사절의 의미와 교회의 가지
  • REPORT1.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 과정2. 맥추감사절의 의미와 교회의 5가지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 들어가는 말기독교 교육이 기초가 된 교회공동체의 교육을 배우게 됨으로 기독교의 역사와 그 시대 교육의 유형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교회 사역현장에 필요한 교회가 해야 할 5가지 방법론을 깊이 연구하여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믿고 의지하는 그의 성도들의 신앙생활과 학문을 연구 하는 모든 이에게 특히 목회자와 신학자 그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I. 들어가는 말고용수는 “오늘의 한국 교회의 위기는 한마디로 ‘분리’현상으로 요약하면서 위기극복을 위해 네트워크를 수립하는 신학화 작업을 말하고 있다. 고용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기초한 ‘말씀의 신앙화,’ ‘신앙의 생활화,’ ‘생활의 문화화,’ ‘문화의 역사”로 이어져야 한다고 한다. 하나님과의 관계(worship), 인간과의 관계

  •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
  • 교육과정을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기존의 체계성,효율성, 정당성의 교육과정은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성의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Image)는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의 형성 및 재형성 과정이라는 점에서,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원일.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 전국 기독교교육(학)과 학생 연합회 학술제대 주제: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소 주제: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목 차 -Ⅰ. 서론A. 연구의 문제제기 및 목적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Ⅱ. 현 시대적 상황A.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B. 현재 교육의 현실C. 예술적 접근의 필요성1. 기독교교육과 예술의 관련성2.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3. 상상력의 중요성 대두Ⅲ. 예술의 이해A. 예술의 정의B. 예술적 인식C. 예술과 뇌 과학적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