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4.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1) 우리나라의 학교 생활지도와 학교 사회사업의 도입
2) 우리 나라의 헌법과 교육법에 교육권은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의무이다.
3)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가장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며 사회적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이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4) 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의 학교환경은 학생들에게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에 유익한 역할을 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임신, 폭력, 비행, 범죄 등의 학교병리현상과 학생문제를 유발하는 근원지가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5) 사회사업은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을 수정.보완.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실천 학문의 특성을 가진다.
5.학교사회사업의 발달
1) 학교사회사업의 흐름
2)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6.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2)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3) 사회적 상호작용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
4)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5)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
6) 학교 연계 통합 서비스 모델(School-Linked Integrated Services Model)
7. 학교사회사업모형
1)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
2) 학교중심모형
3) 학교중심의 지역사회복지관 연계모형(Communities In Schools ; CIS,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학교사회사업)
8. 학교사회사업의 원조과정
9.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전문적 중재역할
2) 학생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3) 부모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4) 교사 및 학교관련인사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5) 지역사회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10. 문제점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의 혼란
2) 관련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갈등, 정책과정의 혼선
3) 제도화 과정의 쟁점
1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해결방안
2) 제도화 전략및 당면과제
12. 학교사회사업의 사례
1)학교부재의 현실
13. 결론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정의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의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한인영외, 1997, p.38).
대표적인 정의들을 살펴보자면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ㆍ사회적ㆍ정서적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가는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학교환경과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학생, 가족, 교직원, 학교제도,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지역사회조직사업등의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토양재배에 있어서 스마트팜 적용 기술 설계( 토양재배를 할 때에 적용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마트팜의 아이디어나 기존의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