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 우선 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학교 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
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5.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II.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및 현황
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
3.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현황(2009년 현재)
4. 취약계층아동을 위한 사업현황
5. 취약계층아동을 위한 사업의 인력현황
목 차
Ⅲ. 학교사회복지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
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란?
2. 교복투 사업의 주요영역과 프로그램
3. 학교사회복지와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유사성
4. 프로젝트조정자의 주요 역할
5. 차이점

Ⅳ.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Ⅴ.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제언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코스틴(Costin,1977)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 사회복지사업 분야
◈ 프리맨(Freeman, 1995)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사회사업가의 우선적 역할은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 조정하는 활동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 (한인영 외, 2005)
학교사회복지사업은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이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최대한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에 개입하여 학교가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며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
*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우리나라의 헌법 제31조, 교육기본법 제 3,4,8조 및 초중등교육법 제12조는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를 위해 국민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이 국민 개개인 모두에게 보장되지 않는다면, 사회사업가는 이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환경에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사회복지를 실현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사업가는 모든 국민이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제공함은 물론, 모든 국민이 자신의 존엄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이것은 곧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통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며,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려는 사회사업의 궁극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사회적 기능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가장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며 사회적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이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즉 학교는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는 맥락 안에서 교육에 대한 욕구를 다루는 사회적 장소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실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사업가는 학교라는 사회적 장소에 개입하여 학교가 본연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회체계중의 하나인 학교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사회적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들과 상호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 환경으로 변화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사회사업이 학교환경에 개입하여 학교 구성원은 물론 학교제도가 사회적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필요한 일이며, 이러한 역할이 바로 사회사업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사회적 책임
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의 학교환경은 학생들에게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에 유익한 역할을 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임신, 폭력, 비행, 범죄 등의 학교병리현상과 학생문제를 유발하는 근원지가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사업은 학교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교환경이 모든 학생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이 되도록 도와줄 사회적 책임이 있다. 최적의 교육환경은 학교 이상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학생 개개인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학생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결국은 학생 모두가 개인의 고유성과 창의성 발휘를 보장받게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해 최적의 학교환경을 조성하는 학교사회사업은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 실천분야라고 할 수 있다.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전문직의 정체성
사회사업은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을 수정, 보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실천 학문의 특성을 가진다. 응용학문으로서의 사회사업은 인접학문과 연관하여 다양한 대상이나 실천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응용지식과 기술을 창출해내며, 실천 학문으로서의 사회사업은 이론적으로 형성된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해보거나 실천현장에서 얻어진 지식과 기술을 보다 체계적인 이론으로 재형성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는 이러한 응용실천학문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며 학교는 이러한 사회사업 학문이 검증되고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이다.
학교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 학문의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교육학이나 상담학 등의 인접 학문을 응용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사회사업 고유의 이론은 물론 인접 학문의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사업학과 인접 학문의 발전을 위해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필요하며, 이를 통해서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직의 정체성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다.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사회시설을 통한 예방프로그램과 상담과 교육, 치료 등 처벌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오정근,2005). 약물중독 청소년문제를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실천방법은 약물중독 청소년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

  •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지역민의 생활의 질의 향상을 통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또한 공동체적 의식을 강화하고 수익을 지역사회에 재투자하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 향상에 다양하게 기여를 해야 한다(이현주 외, 2012). 그러나 이 제도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계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정책효과는 큰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는 경우 사회적 기업의 지속여부가

  •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지역민의 생활의 질의 향상을 통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또한 공동체적 의식을 강화하고 수익을 지역사회에 재투자하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 향상에 다양하게 기여를 해야 한다(이현주 외, 2012). 그러나 이 제도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계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정책효과는 큰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는 경우 사회적 기업의 지속여부가

  • 학교사회복지론]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을 제시하시시오
  • 지원의 차별 해소 3.3협력 및 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3.4학교사회복지의 홍보와 인식개선 3.5효과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및 모델 4.학교 내 복지 사례와 성과 4.1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공동체 활동 4.2학교사회복지의 도전과 기회 5.자원 및 예산 확보의 문제 5.1사회적 지지와 지속성 확보 5.2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 5.3학교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6.효과적인 정책 기획 및 시행 6.1교육과 복지간의 상호 협력 추진 6.2다

  • [사회복지정책] 사회서비스 바우처
  • 제언 등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②외국의 사례 부시 교육|작성자 이 옥 경〈본지 편집위원〉• 공립학교 강화인가, ‘스쿨 바우처’인가 -교육문제는 미국 대선에서 많은 유권자들에게 ‘최우선 관심사’로 꼽히고 있다. 특히 서민, 빈민층 지역의 공립학교들은 교육시설, 교사의 자질과 열성도 등이 우려할 정도로 낮으며 이 결과 해당지역 학생들의 학력 수준과 학교생활의 질이 사립학교나 우수 공립교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이는 곧 대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