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전에 담긴 연암의 사(士)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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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양반전> 에 담긴 연암의 사(士)의식
최근 교과서에 연암의 작품이 실리고, 수능에도 출제되면서 연암 박지원은 우리에게 어느 정도 친숙한 존재가 되었다. 연암의 작품은 대부분 현실 사회에 대한 풍자, 명분만을 내세우는 기득권층에 대한 비판, 어느 한 분야에서는 최고로 빼어난 덕목을 갖추고 있지만 세상에서 제대로 쓰이지 못하는 이들 가장 가난하게 살면서도 따스함을 잃지 않은 광문, 가장 더러운 인분을 가까이 하고 살지만 가장 고결한 삶을 사는 예덕선생, 불우한 삶이지만 유쾌하게 누릴 줄 알던 민옹, 세상을 버리고 신선이 된 김홍기 _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 , 대구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이강엽
에 대한 시선 등을 담아왔다.
그러나, <방경각외전>에 실린 <양반전>을 처음 보았을 때, 현실인식이 없이 글공부만을 좋아한 정선 양반이 결국에는 양반이라는 지위를 부자에게 팔아버렸다가 군수에 의해서 다시 찾게 되는 이야기로, 무능한 양반을 풍자하는 듯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양반이라는 지위에 대한 조금은 따스한 시선이 느껴진다고 생각했다.
부자에게 양반이 지켜야 하는 도리와 양반으로서 누릴 수 있는 특권을 문서에 제시하며, 결국에는 부자에 입에서 “못해먹겠다” 라는 소리를 하게 만드는 군수의 등장이 아무래도 이러한 생각을 굳히게 만든 결정적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연암은 양반의 무능력과 형식주의를 비판하기 위한 글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양반전>을 통해 무엇을 전하고 싶었을까?
그의 생애와 사의식, 풍자하고자 하는 대상을 중점으로 하여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알아보았다.
연암의 생애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 대구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이강엽
1. 박지원은 1737년 한양 서쪽의 야동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반남 박씨 명문이었다. 적어도 외형상으로 그는 남들의 부러움을 살만했다. 그러나 당시의 시대 상황은 집안이 속한 정파에 따라 벼슬길에 제약이 따랐고 심지어 목숨을 잃는 일까지 벌어졌다. 그의 할아버지는 그런 세상에 염증을 느끼고 마흔이 넘도록 과거에 응시하지 않았으며 아버지는 아예 벼슬길에 나서지 않았다고 한다. 명문집안이었으나 벼슬을 포기한 가정의 분위기는 그의 삶을 평범함과는 거리가 멀게 했다.
그래서 그의 학문 여정도 남달랐다. 그는 열여섯에 결혼했는데, 그때서야 처음으로 장인어른께 <맹자>를 배웠으며, 아내의 숙부를 스승으로 모시고 본격적인 학문의 길에 들어섰다.
2. 박지원의 청년기는 불우했다. 결혼하여 식솔을 거느려야 하는 입장이었으나, 빼어난 글재주로도 밥 한 끼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는 우울했을 것이다. 그런 자신을 달래기 위해 그는 글을 써내려갔을 것으로 보인다. <방경각외전> <마장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양반전> <김신선전> <광문자전> <우상전> 일곱 작품만 전해지고, <역학대도전>과 <봉산학자전>은 서문만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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