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조선시대 한문학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 - 시인들의 유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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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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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조선전기
1. 역사적 배경
2. 문학사조
1) 載道 卽敎化
2) 性情醇化
3) 交隣的 詞章論
(1) 관각문인―훈구파
① 鄭道傳(1337~1398)
② 權近(1352~1409)
③ 徐居正(1420~1488)
④ 成俔(1439~1504)
(2) 처사문인―사림파
① 金宗直(1431~1492)
② 金宏弼(1454~1504)
(3) 방외문인
① 金時習(1435~1493)
② 魚無迹( ?)
③ 南孝溫(1454~1492)
Ⅲ. 조선중기
1. 문학사조
1) 당풍을 주로 썼던 인물들
(1) 삼당시인
① 崔慶昌(1539~1583)
② 白光勳(1537~1582)
③ 李達(1539~?)
(2) 그 외
① 鄭澈(1536~1593)
② 林悌(1549~1587)
③ 李邈光(1563~1628)
④ 權韠(1569~1612)
2) 委巷侍人
① 崔起南(1559~1619)
3) 여류시인
① 黃眞伊(?)
② 李玉峰(?)
③ 許蘭雪軒(1563~1589)
Ⅳ. 조선후기
1. 역사적 배경
2. 문학사조
1) 실학파
① 星湖의 世敎論
② 茶山
③ 燕岩의 愍時病俗論
2) 조선풍
3) 白嶽詩壇과 眞詩運動
① 金昌協(1651~1708)
② 金昌翕(1653~1722)
4) 紀俗詩人
① 申維翰(1681~1752)
② 申光洙(1712~1775)
③ 洪良浩(1724~1802)
④ 金鑢(1766~1822)
5) 閭巷文學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다. 다시 말해 한문학은 그것이 생긴 이래로부터 조선시대에도 꾸준히 그 자리를 굳히고 있었던 것이다.
한문학의 사상적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유가적 효용관과 도가적 자연관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의 문학적 흐름은 조선 오백년 문풍의 큰 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한문학의 이러한 흐름을 한시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해 언급을 하겠다. 조선시대 500여년은 한문학이 가장 번성한 시기로, 한문학은 곧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조선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한편, 박수천 선생님께서는 조선시대 한문학을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ㆍ말기로 나누는 것을 주장하기도 하셨다. 우리 조는 이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수용하여 본문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시대 한시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을 조선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누어, 각 유파를 중심으로 하여 주요작가와 그 작가의 주요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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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金相洪,《朝鮮朝 漢文學의 照明》, 이회, 2003.
ㆍ姜明官, 《朝鮮後期 閭巷文學 硏究》, 1991.
ㆍ閔丙秀, 《韓國漢詩史》, 太學社, 1996.
ㆍ이숙희,《漢詩 바로 보기, 거꾸로 보기》, 이회, 1998.
ㆍ金承璨 외,『韓國文學槪論』, 三知院,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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