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교육적 적용 방안 - 정의 그리고 정의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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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교육적 적용 방안
‘정의’ 그리고 ‘정의 공동체’
Ⅰ. 탐구동기 및 탐구방향
Ⅱ. 콜버그 도덕교육이론 개관
ⅰ.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 및 피아제 이론의 영향
ⅱ. 콜버그 도덕교육이론의 특징
ⅲ.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ⅳ. 콜버그의 도덕교육
ⅴ.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의 시사점
Ⅲ. 나의 경험 사례와 콜버그 이론에 따른 분석
Ⅳ. 콜버그 도덕교육이론의 교육적 적용 방안
ⅰ. 가설 딜레마 토론
ⅱ. 교과서 사례 및 지도방안
ⅲ. 학급 운영 계획
Ⅴ. 나가는 말
Ⅵ. 참고문헌
Ⅰ. 탐구동기 및 탐구방향
나는 지금까지 도덕의 개념을 ‘정의’보다는 ‘배려’중심으로 여겨왔다. 유치하게 말해본다면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살고 싶다는 소망이 더 강했던 것 같다. 올바른 것을 ‘똑똑한 것’이라고만 생각했지 ‘도덕적인 것’이라고 여기지 못했던 이유는 도덕을 오직 ‘행동’적인 측면에서만 바라봤기 때문인 것 같다. 이런 나에게 콜버그의 이론은 나의 도덕 세계를 뒤집는 이야기였다. 왜 한번도 ‘정의’라는 개념을 그리고 ‘도덕적 판단’을 중요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던 것일까?
이번 2학기 실습에서 있던 일이다. 나는 1학년을 맡게 되었고 세안 수업을 하기 전에 실태조사를 하기 위해 설문지를 돌렸다. 그 중 한 문항은 20개의 미술재료를 예시 중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재료 2가지를 선택하는 것이었다. 조용하던 아이들이 이 문항에서 꽤 고민을 하는 것 같았다. 물론 1학년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재료’를 딱 2개만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통계를 내기 위해서는 2개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였다. 한 여자 아이가 나를 부르며 조용히 이렇게 말하였다. “선생님. 저는 수수깡, 색종이 그리고 물감 이 3가지 모두 너무 좋은데 저는 3가지 선택하면 안 될까요?”라는 귀여운 부탁이었다. 2개를 선택하든 3개를 선택하든 통계를 내는데 그것은 큰 문제가 아니었고 그 아이의 간절한 눈망울을 차마 뿌리치지 못하고 나는 “그래. 너는 3개 선택하렴.”이라고 답하였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였다. 그 조의 아이들이 한명씩 “선생님 저도 3개 선택할래요. 왜 저 친구만 3개 선택할 수 있나요?”라며 귀여운 반발(?)을 하기 시작했다. 나는 순간 당황했고 30명이 넘는 아이들이 자기도 3개를 선택하겠다며 소리치자 나는 “1학년 1반. 본래 약속대로 모두다 똑같이 2개만 선택하도록 할게요.”라고 단호히 말했다. 그러자 아이들은 더 이상 자기만 더 많이 선택하고 싶다 등의 이야기는 전혀 꺼내지 않았다. 물론 ‘선생님의 권위’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어린 아이들도 ‘모두다 똑같이 2개를 선택하는 것’이 공정한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 아닐까?
나는 이 경험을 통해 작은 집단을 넘어서 큰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사소한일 하나까지도 공정한 약속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함을 몸소 깨닫게 되었고 더불어 아이들의 ‘자발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외부의 강화 보다는 ‘아이들 스스로의 판단과 결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EBS 방송을 시청한 후 2010년 11월 23일 방송 - EBS 다큐프라임 ‘학교란 무엇인가’ 6부 칭찬의 역효과
콜버그의 도덕이론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나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콜버그가 주장한 도덕교육은 무엇이며 공동체 사회에서 ‘정의’가 지닌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또한 나의 경험사례를 콜버그의 도덕이론에 비추어 분석한 후 ‘도덕 발달’의 가능성과 환경적 요인 도덕 단계가 다양한 실험적 및 자연적 장면에서 도덕적 행위의 중요한 예언적 지표가 되지만, 특정인이 특정 상황에서 자신의 도덕적 추리에 따라 행동할지의 여부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결정된다. (Kohlberg,1969)
에 대해서 탐구해 보고 콜버그가 교도소 프로젝트 이후에 주장한 ‘정의공동체’이론을 바탕으로 한 학급운영방향도 생각해 볼 것이다.
Ⅱ. 콜버그 도덕교육이론 개관
ⅰ.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 및 피아제 이론의 영향
행동주의학파는 도덕 판단과 도덕행위를 별개의 것으로 간주하며 도덕적 행위에 일차적 관심을 둔다. 인간의 정신이나 영혼 등은 행동주의에게서 의미가 없다. 대신에 행동주의자들은 사람들의 인성의 특징들과 사람들이 목격하는 행동의 모델들, 그리고 사회적 환경들을 도덕적 실제로 간주하였다. 즉 도덕이란 인간의 외부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전통, 규범 등이며 개인의 내부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밖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에 불과하며 따라서 도덕성도 사회적으로 규정된 가치를 내면화하여 충실히 실천해 가는 성향으로 파악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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