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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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 대해 좀더 깊이 알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배경에 대해 알아보면 쉽게 이해 할수 있을 것이다. 고전주의는 17c~18c기에 일어낫던 활동이다. 고전주의는 바로끄 말기부터 시작되어 바로끄 양식의 해체되며 시작된 것인데 그 경계는 매우 모호하다. 이것은 신고전주의가 나타나기 이전에 바로끄 고전주의가 나타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바로끄양식과 고전주의가 혼합되어 나타난 것이 바로끄 고전주의이다. 바로끄 고전주의는 고전주의의 경향과 바로끄의 혼합으로 표현되는데 이 시기에 바로끄양식의 세력이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고전주의는 이런 모순을 갖은 채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변화가 이르기 시작하며 1700년대 중반부터 신고전주의가 나타난다. 이것은 어떠한 고전주의 보다도 형식적이고 규범적인면을 강조하였다.
이 새로운 고전주의는 지금까지의 어떠한 고전주의 보다도 더 엄격하고 냉철하며 더 계획적이었고, 종래의 어떤 고전주의보다도 더 철저하게 형식의 압축, 직선적인 것과 구성적 의미를 갖는 것들을 추구했으며, 또 어느때보다도 더 전형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고전주의의 성격은 쭉 통일된 성격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되며 발전한다. 로꼬꼬 고전주의, 고고학적 고전주의, 혁명적 고전주의등의 모습으로 변화하며 발전한다.
로꼬꼬 고전주의는 1750년부터 1780년까지의기간에 나타난 것이다. 이는 혼합된 양식의 성격으로 인해 로꼬꼬 고전주의라고 불린다. 이부분은 루이16세 시대에 가장 중요한 부분 이라고 한다.
고고학적 고전주의는 좀더 직접적으로 그리스 로마 예술을 모방한 것으로 전보다 더 고전체험에 의존하는 것이다. 고고학전 고전주의도 고대에대한 학문적 흥미가 먼저 생겨서 그것이 새로운 예술 사조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 그이전에 이미 취미의 변화가 있었고 또 이러한 취미의 변화는 그것대로 삶의 가치들의 변화를 바탕으로 이러난 것이다.
혁명적 고전주의는 고전주의의 거의 대부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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