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예술이 무엇인지 문학이 무엇인지 나는 잘 알지 못한다. 많은 화가와 작가가 이곳에 등장하지만 이것들 보다 내가 관심 있는 부분은 아주 넓으면서 좁은 부분이다. 2차 메모에서 내가 관심을 가졌던 포인트는 문학을 수용하는 계급이었다. 어느 계급이 어떤 문화를 받아들임으로써 받는 영향에 대해 얘기하면서 자연스럽게 3차 메모에도 그 관심사가 옮겨졌다.
시민계급의 영향력은 오늘의 세계를 만들었다. 그들의 혁명 성과 개척이 없었다면 계급주의에 목말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 곧 현실화 되었을 것이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서도 계속되는 시민적 양상은 오늘날을 만드는 기초가 되었다. 나는 그들의 영향력을 얘기하고자 한다.
먼저, 고전주의에 대해 알아보자.
고전주의는 17세기 18세기 프랑스와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 운동이다. 프랑스를 중심으로 반절한 이 운동은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는다.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는 문학인 고전주의는 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하여 자연의 모방을 강조한다. 규칙과 질서를 존중하는 이 운동은 그 성격과 비슷하게 귀족 계급이 주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너무나도 개인적인 생각이라 말할지 몰라도 대부분의 자료에는 이러한 관계를 인정 또는 오히려 단정짓는 모습이 보인다. 하지만 하우저의 말은 그렇지 않다.
고전주의적 예술이 보수주의로 기울기 쉽고 권위주의적 세계관을 나타내기에 적합한 것은 사실이지만 귀족 계급의 생활 감정은 근본적으로 금욕적이고 냉철한 고전주의에서보다 감각적이고 격정적인 바로크에서 더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합리적으로 생각하며 절도 있고 규율화된 시민계급은 고전주의 미술의 단순 명료하고 복잡하지 않은 예술 형식을 더 좋아하며, 현실의 무차별하고 몰 형식적인 모방이나 귀족 계급의 분방한 공상 예술에는 별다른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그는 무엇을 근거로 이러한 말은 했을까? 사실 제 1장에서 하우저는 귀족들의 게으름에 대한 비판을 한적이 있다. 정치에 관심이 없고 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여유로움과 여가를 즐기는 것을 더 좋아했다는 귀족 계급. 결국 시민계급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그들의 모습에서 권위적인 모습은 보기 힘들다. 물론 고전주의 발전 과정에서 그 주도권은 때로는 귀족층의 것이었고 때로는 시민층의 것이었다. 하지만 결국 고전주의는 혁명적 시민계급의 대표적인 예술로 발전하게 된다. 현실을 도피하고자 하는 지식인층에 비해 현실 개척적인 시민계급이 변화하는 현실에 적응되기 쉬웠을 것이다.
계몽 시대에서 거론된 궁정 극과 민중극은 귀족 계급과 시민계급의 주도권 변화를 알려준다. 민중극은 16세기 말경까지만 해도 상류 계층의 문학과 결합을 추구하고 있었으나 이는 곧 사라지고 후에는 상류 계층을 풍자하는 식으로 흘러가게 된다. 그 후, 르네상스 시대에 궁정 문화의 쇠퇴로 무너진 상류 계층의 궁정 극은 점점 사라지고 민중 무대만 행해지고 있을 때 르네상스 시대에 시민계급은 연극의 개혁을 시도해 가면서 문화의 영역을 넓혀갔다.
시민계급은 귀족 계급의 매너리즘과 근본적으로 상이한 자기 소유의 문학적 양식을 반절시켰는데, 그것도 그들이 가장 오랫동안 깊은 유대 관계를 맺어왔던 연극에서 자연스럽고 이성적인 것을 지향하는 것처럼 궁정적이고 현학적인 인문주의자나 귀족주의적인 ’쁠레야드’에 의해 창안된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세속적 시민 극장에서 생겨난 것이다.
대중이라는 것은 사회의 역사를 바꾸는 주역의 역할을 한다. 민주 사회가 요구하는 대중은 주체적이고 활동적이다. 그 시대의 대중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시민계급의 영향은 고전주의를 지나 낭만주의에서도 계속된다. 혁명의 기간 동안 시민적 예술 감상자 층은 더욱 그 위치가 강화되고 지위적인 역할까지 도맡는다. 그들의 영향력은 사회의 어느 부분이던 변화를 이룰 때마다 발휘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