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제3장 낭만주의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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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제3장 낭만주의’를 읽고...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를 읽으면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 대한 역사를 알게 되었다. 우선 고전주의는 자연스러움보다 형식을 강조하며 귀족풍의 예술을 선호했으며 낭만주의로 가게되면서 자연스러움을 강조한 서민적 예술로 발전하였다.
1. 혁명과 예술
고전주의 예술에서 신고전주의 예술이 등장하게 되는데 신고전주의 예술은 고전주의보다 더 엄격하고 더 냉철하며 더 계획적이었고 더 전형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궁정적 로꼬꼬가 실제로는 여전히 지배적 양식이자 예술애호가의 압도적 대다수로부터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데 반해 고전주의는 단지 로꼬꼬 양식에 반대하는 양식에 불과했고 또 예술시장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던 비교적 적은 수의 예술애호가층의 예술적 프로그램이었다.
로꼬꼬는 사람들에게 타락하고 부패한 것 병적이고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겨지기 시작하면서 시민들의 미적 가치기준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고전주의의 예술은 프랑스인들이 독점적으로 활동했던 데 비해 낭만주의로 가면서 유럽의 모든 지식인들이 예술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예술이 서민적 예술로 변하게 된 데에는 혁명과 더불어 발전하였다. 혁명 이후 예술은 ‘사회라는 구조의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사회적 토대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매우 강조되었다. 예술은 허영에 찬 소일거리나 단순한 말초신경의 자극제 혹은 부유한 계급의 특권이 아니라 사람들을 교화 개선하고 행동을 고무시키는 하나의 모범이 되어야만 했다. 예술은 순수하고 진실되며 스스로 정열적이면서도 남을 열광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또 일반대중의 행복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전국민의 재산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낭만주의의 대표적 예술가로 다비드를 들 수 있는데 이때의 예술은 혁명시대나 제정시대와는 반대로 두드러질 정도로 경박하고 쾌락주의적이며 또 유미적, 향락적 성격을 띠었다. 혁명이후의 낭만주의는 새로운 세계감정ㄱ과 생활감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예술적 자유라는 이념의 새로운 해석을 낳았다. 예술적 자유라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천재의 특권이 아니라 예술가나 재능있는 개인이면 누구나가 가질 수 있는 생득권이 되었다. 이처럼 낭만주의 예술은 혁명 이후에 더욱더 대중화되어가고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예술로 변하였다.
예술은 이제 객관적, 전통적 가치기준을 따르는 사회적 예술이기를 중단하고 스스로가 기준을 만들고 또 이 기준에 의해 평가받기를 원하는 표현예술이 되었다. 예술은 한마디로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 자기의 의사와 감정을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었다. 더 이상 예술가들은 어느 한 곳에 종속되지 않아도 되며 개인의 감상자층들과 어울릴 수 있었다. 고전주의가 해체되면서 새로운 예술애호가층이 생겼는데 이 그룹은 아마추어 예술애호가 그룹으로 예술이 자유로운 선택의 대상이자 변화하는 취향이 대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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