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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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낭만주의”
이번 과제를 하기위해 책을 읽고나서 솔직히 말하자면 머릿속에 남거나 특별히 생각난다거나 하는 것이 없었다. 왜냐하면 책 내용이 어렵기도 하고 특별히 평소에 문학이나 예술에 관심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 읽고 나서 생각난 것은 하우저가 다비드에 관해 말한 부분이다. 하나가 있었다. 미술에 관심 없지만 다비드만은 유일하게 알고 있다. 그 이유는 얼마 전에 갔었던 미술전시회 “푸셍에서 마티즈까지”를 보고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술전시회 중에서도 특별히 예술에 무지한 나의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비드에 대해 많이 찾아보고 공부했기 때문에 하우저의 다비드에 대한 생각을 잘 읽은 것 같다. 이 책에서 하우저는 다음과 같이 다비드를 말하고 있다.
다비드(1748~1825)는 자기 시대의 예술정책에서 유례없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는 국민의회의 일원으로서 그런 면에서도 이미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190p
하우저가 말했듯이 다비드는 대혁명의 발발하고, 로마양식의 고전주의가 최고의 정점에 이르게 되는 시기나 나폴레옹 제정당시 그 체제에 편승하여 자신의 창작활동의 하였다. 그가 명성을 얻게 된 계기는 바로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라는 작품 때문인데 원래 의도는 아니었던 것이 분명하지만 이 작품은 퇴폐적인 귀족계급의 타락을 끝장내고 로마 공화국의 특성인 엄격하고 애국적인 도덕심으로 되돌아가자는 선언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또한 “브루투스에게 그의 아들의 시체를 가져오는 호위병들”이라는 작품으로 더욱 명성을 얻게 되는데 마침 이 작품이 발표될 쯤 해서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되어서 이 그림은 정치적 의미를 갖게 된다. 이 그림은 혁명 이전시기의 왕실과 귀족들이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시도와 다비드가 그린 국가와 민족을 위해 자신의 가족마저 희생시키는 부루투스의 결단과 비교되면서 보는 이들에게 정치적인 선택을 촉구하는 듯하다.
이렇듯이 초기 다비드가 명성을 얻을 때부터 그는 이미 정치적 색체 약간 있는 그림을 그렸고 다비드 역시 정치적으로 자신의 그림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 나쁘게 생각하거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러한 사실은 혁명 기간동안 예술가로서 혁명의 선전물을 제작 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적 자극은 그의 작품세계를 더욱 풍만하게 하였다.
다비드 자신의 예술을 선천적 목적에 봉사시키면 시킬수록 그의 작품이 지니는 예술적 가치는 한층 더 컸다. 그의 모든 생각이 정치에 집중되고 “정구장에서의 선서”와 “마라”를 그리던 혁명기간 중에 다비드는 예술적으로 최고의 경지에 도달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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