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1 / 2017.11.2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자세히 봐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퇴계 이황, <도산십이곡>
(1) 퇴계 이황의 생애
(2) 창작 배경 - 사상적, 시대적 배경
(3) 창작 의도
(4)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2. 율곡 이이, <고산구곡가>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창작 배경 - 사상적, 시대적 배경
(3) 창작 의도
(4) <고산구곡가>의 구조와 의미

III. 결론-대비적 고찰
(1) 사상적 측면
(2) 자연관
(3) 구조적 측면
(4) 교육 철학적 측면
(5) 노래로서의 효용성의 측면
(6) 문학성(서정성)의 차이
(7) 시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I. 서론
16세기 조선은 사림의 성장기로 규정할 수 있다. 조선 왕조는 신유학인 성리학을 국학으로 삼고 성리학적 이념을 국시로 천명했지만, 외래 사상인 성리학을 소화하여 자기화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의 경과가 필요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성리학의 대가인 이황과 이이가 등장하면서 조선의 성리학은 근원지인 중국을 넘어서는 것이 되었다.
율곡은 퇴계를 가리켜 유교에 바탕을 둔 이상적인 왕도 정치를 주장했던 정암 조광조와 빗대어 경세의 측면에서는 몰라도 학문의 측면에서는 퇴계에 못미친다고 하였고, 퇴계는 율곡을 두고 “後生可畏”, 즉 뒤에 난 사람은 두려울 만하다고 하였다.
퇴계와 율곡은 각각 주리철학과 주기철학의 대가들로서 이들의 사상이 각각의 국문시조인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II. 본론

1. 퇴계 이황, <도산십이곡>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연산군 7년)~1570년(선조 3))은 조선 성리학의 기초를 세운 인물로, 경상북도 예안에서 진사 식埴의 아들로 태어났다. 퇴계의 생애는 태어나서 33세까지의 성장기, 34세부터 49세까지의 사환기仕宦期(관직에 있던 시기), 50세부터 70세에 사망할 때까지의 강학기講學期(강의하며 학문에 침잠하던 시기)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그의 성장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이는 어머니 밀양 박씨였다. 생후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잃은 그는 “과부의 자식은 몇 백 배 더 힘써야 조소를 받지 않는다”는 어머니의 교육 아래에서 엄격하게 바른 몸가짐을 배웠다. 어린 시절 숙부 이우李?로부터 『소학』을 배웠다. 23세에는 성균관에 입학하고, 28세에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34세에 대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부정자副正字로 벼슬을 시작하여 성균관 대사성大司成직에 오르기까지 비교적 순탄한 관직 생활을 하였다. 43세 대사성 직을 사퇴한 뒤로 무려 20차례나 사퇴와 임명으로 점철되었는데, 이는 그가 죽을 때까지 반복된다. 50세부터 70세까지의 강학기에는 탁월한 학문적 성취와 제자양성이라는 두가지 업적을 이루어 냈다. 고향에 한서암을 짓고 가르치던 그는 60세가 되는 해 도산 남쪽에 도산서당을 지었다.
참고문헌
성기옥,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한국시가연구』11, 한국시가학회, 2002, pp.195-229. -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조태흠, 「<고산구곡가>의 구조와 의미」, 『국어국문학』24, 문창어문학회, 1987, pp.41-57. - 고산구곡가의 구조와 의미
정상균, 「이황의 <도산십이곡> 연구」. 『고시가연구』14, 한국고시가문학회, 2004, pp.231-256. - 도산십이곡의 창작 의도와 문학사적 의의
정재호, 「<도산십이곡>의 구조」, 『민족문화연구』24,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pp.1-31. - <도산십이곡발>에 대한 해석
추교정,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산십이 곡의 교과서적 해석 참조.
심영구, 『율곡 이이의 <고산구곡가>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산구곡 가의 교과서적 해석, 고산구곡가와 무이구곡가와의 관련성 참조.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2.
정병현 외,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편,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 서원, 2002.
노인숙, 「李珥論」, 『한국시조작가론』, 국학자료원, 199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사업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강호시조의 유형과 그 영향
  • 구곡가>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결과도 있었다. 당시 를 향유하는 사람들은 조도시인가 혹은 산수시인가에 초점을 두었던 것과 달리 이이의 경우 이상향과 아름다운 경관을 합쳐놓은 공간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에 필적할 만한 구곡의 재현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에 특징이 있다.2) 이이의 는 총 10수로 된 연시조로, 구곡가계 시조의 대표작이자 대표적인 강호시조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퇴계의 과 대비되

  • [문학] 한국문학과 자연
  • 도산 십이곡은 강호사시가와는 달리 점차 분열되어가는 정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이 때의 상황은 훈구파와 사림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러 각종 사화가 일어났으며 이황은 이 때 사림의 입장에 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대부들이 조화로운 세계라고 생각하는 자연에 비해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이 같은 변란들은 그 당시를 바라보는 지식인들의 눈에는 대단히 안타까운 현실로 비추어졌을 것이다. 이황은 이런 시각을 가진 대표적인 지식인 중 하

  • [한국문학] 한국문학과 자연
  • 도산 십이곡은 강호사시가와는 달리 점차 분열되어가는 정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이 때의 상황은 훈구파와 사림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러 각종 사화가 일어났으며 이황은 이 때 사림의 입장에 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대부들이 조화로운 세계라고 생각하는 자연에 비해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이 같은 변란들은 그 당시를 바라보는 지식인들의 눈에는 대단히 안타까운 현실로 비추어졌을 것이다. 이황은 이런 시각을 가진 대표적인 지식인 중 하

  • [시조가사론] 시조에 나타난 다양한 자연관
  • 않다고 하였다. 그는 성품이 고인(古人)의 도를 좋아하고 세상사에 우활하여 이익을 따지지 않았다 하니 그의 본 모습이 드러난 작품이라 할 것이다. Ⅰ. 친화의 대상으로써의 자연1. 이이의 ‘고산구곡가‘2. 조식의 ‘두류산 양단수를~’II. 교훈적 대상으로써의 자연1. 윤선도의 ‘오우가’2. 이황의 ‘청산은 어찌하야~’Ⅲ. 도피처로써의 자연1. 신흠의 ‘산촌(山村)에 눈이 오니~’2. 신광한의 ‘심여장강(心如長江)이 유수청(流水淸)이요~ ’

  • 율곡 이이의 `고산구곡가`에 대해서
  • 고산구곡가)는 연시조의 유산중 구조와 내용에 있어서 매우 특이한 작품인데 같은 강호 자연을 노래한 퇴계의 (도산십이곡)이나 입암의 직립불기, 높은 기상과 강건함, 묵묵한 기상을 읊어 자연에의 몰입을 추구하면서도 그 속에서 머도록과 먼 빗치의 갈등을 드러내고 있는 고산의 (어부사시사)와도 다르다. (고산구곡가)의 분석에 앞서 문학작품이란 그 자체로 통일성과 완결성을 지니고 있는 미학적 구조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