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 구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 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Ⅰ. 단 원
1. 단원의 설정
대주제(단원)명
4. 여러 가지 모양
소주제(단원)명
1) 여러 가지 모양 알기
제 재 명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 구분하기
2. 단원의 개관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물건을 사용한다. 다양한 물건들에는 그에 맞는 다양한 모양들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들이 사용하는 물건들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도형을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생활에 필요한 도형 표식들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도형의 모양을 알고 모양을 구분하는 활동은 생산직 등 다양한 직종의 기초능력이 될 수 있다. 생산직의 경우 현재까지 비교적 수의 많은 발달장애인이 종사하는 직종이다. 하지만 현재 중학교 1학년 2반 장애학생의 경우 도형 인식의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인지 과정상의 어려움이나 경험의 부족 등으로 기초적인 도형의 형태와 이름의 연결에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4.여러 가지 모양’이라는 단원을 지도하는 것으로 가장 기초적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을 지도하고자 한다.
이 단원에서는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구체물을 가지고 노는 활동 속에서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을 알아보고, 생활 주변에서 이러한 모양을 가진 물건을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 이는 도형 학습의 전 단계로 세모, 네모, 동그라미의 이름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재미있는 모양을 꾸며본다. 또한 모양들을 배열하면서 배열의 규칙성을 찾아보고, 같은 모양을 가진 물건들을 분류하는 학습을 통하여 물건이 가지는 도형적 특성을 연습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이해면
1)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안다.
2) 생활에서 찾은 구체물의 모양 이름을 안다.
3) 같은 모양을 구분한다.
나. 기능면
1)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만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수학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설계
  • 학습ㆍ0차원인 점, 1차원인 선에 대해 안다.ㆍ동그라미, 세모, 네모, 별모양 등 단순한 도형의 모양을 안다.❑ 구체적인 학습자 분석1. Physical Condition (신체적 특징)ㆍ3-4세①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 없이 움직인다. ② 자신이 신체기술을 연습하며 숙달하려고 주변을 탐색한다. ③ 눈과 손의 협응력도 증진되어 단추 잠그기, 그리기,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ㆍ4-5세 ① 모든 변화가 가장 빠르게 일어난다. ② 소(小) 근육 기술이 발달하여 작

  • [교육심리] 수학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설계
  • 학습ㆍ0차원인 점, 1차원인 선에 대해 안다.ㆍ동그라미, 세모, 네모, 별모양 등 단순한 도형의 모양을 안다.❑ 구체적인 학습자 분석1. Physical Condition (신체적 특징)ㆍ3-4세①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 없이 움직인다. ② 자신이 신체기술을 연습하며 숙달하려고 주변을 탐색한다. ③ 눈과 손의 협응력도 증진되어 단추 잠그기, 그리기,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ㆍ4-5세 ① 모든 변화가 가장 빠르게 일어난다. ② 소(小) 근육 기술이 발달하여 작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활동을 강조하고 많은 수학 학습 자료 즉, 구체적 조작물을 고안하였으며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에 대한 기본 원리를 기술하였다.딘즈는 ‘아동이 본질적으로, 경험적으로부터 수학적 규칙성과 관계성을 인식하고 이를 구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그는 아동들이 본질적으로 분석적이기보다는 기본적으로 구성적 경향이 있다고 믿는다. 아동들은 세상의 사물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어떤 실체의 모양을 종합하게

  • [수학교육] GSP활용을 통한 학생의 기하사고 수준발달에 관한 연구
  • 교수-학습은 그 효과를 얻지 못하며 그는 학습을 “불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기하학적 사고를 다섯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1) 제0수준 (사고적 인식수준) - 영상수준으로서 학습자가 도형의 겉모습에 의하여 판단하는 수준이다. 학습자는 구체적 활동을 통하여 개념을 얻게 되고 모양에 따라 도형을 인식한다. 또 기하학적 용어나 도형을 인식할 수 있고 주어진 도형을 복사할 수 있다. 도형을 그 구성요소에 대한 고려

  • [교육학] 중학생 수학 교수 학습 과정안-동그라미 네모 세모 모양 알기
  • ( 수학 )과 교수 ․ 학습과정안일 시2011. 05. 12(목) 5교시장 소중 1-1단 원여러 가지 모양 알기차 시1/4본시주제동그라미 네모 세모 모양 알기수 업 자성취수준가 그룹나 그룹다 그룹학습목표동그라미, 네모, 세모를 구별하고 색종이로 모양을 만들어 오릴 수 있다.동그라미, 네모, 세모 모양을 구분하고 비슷한 모양을 찾을 수 있다.신체적 촉진을 받아 동그라미, 네모, 세모 모양을 찾을 수 있다.대상학생김○○김○○, 이○○, 박○○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