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vol3 루소와 낭만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vol3. >
루소와 낭만주의
중세유럽의 예술과 사상의 흐름 속에서 각 그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과 사상가들이 있다.
고전주의의 대표적인 화가인 다비드라든가, 계몽주의의 볼테르나 몽테스키외 등등.. 이와 같이 많은 훌륭한 예술가와 사상가들이 있었는데, 그 중 계몽사상을 완성하고 낭만주의로 대표되는 루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특히 루소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 이유는 중, 고등학교 시절 교과서에서 그의 이름을 너무도 많이 보았지만 딱히 그에 관해서 그 이름 정도만 알 뿐 그가 어떤 사람인가는 사실 무지에 가까운 상태였다.
정치경제과목에서 들었던 루소의 민주주의라든가 사회계약론, 윤리 교과서에 나오는 에밀의 근본사상 등 루소에 관련된 수많은 사상이나 이론들이 과연 어떤 시대적 흐름과 배경을 통해서 나온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었다.
루소는 1712년 당시에는 독립 국가였던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는 고모와 아버지 밑에서 성장하게 되는데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고 지방 목사에게 보내졌다가 다시 숙부에게 그리고 공증인에게 등등 여러 사람의 손에 길러지면서 상당히 혹독하고 방황한 삶을 살아간다.
루소의 생애는 이와 같이 비참한 경험들로 채워져 있으며 한 여자에게 안주하지 못하고 이일저일을 방황하며 말 그대로 떠돌이의 인생을 살게 된다. 그는 가정교사와 무지한 하녀 사이에서 다섯 명의 사생아를 낳는 등 인생의 모진 경험을 하게 된다.
루소는 서양의 철학적 사유에 세 가지 혁명사상을 끌어들였다.
첫째, 문명이란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
둘째. 우리는 이성의 필요가 감각이나 본능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우리의 삶에 들어있는 모든 것에 대해 그것이 사적인지, 공적인지를 물어봐야 한다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