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윤리 이론의 실제적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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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 윤리 이론의 실제적 적용 방안-
1.이론개관
성품화습관화
“행복”
“덕”
1) 도덕교육에서의 덕 교육
도덕교육 분야에 인격교육 내지 덕 교육을 강조하는 동향이 일어나게 된 데에는 덕 윤리학, 통합적 인격교육론, 공동체주의론 등이 그 배경으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덕 윤리학은 도덕적으로 칭찬할 만한 행위를 하는 사람의 고정적 성향, 자질, 또는 습관 등의 특성, 예컨대 연민, 양심스러움, 진실됨과 같은 사람의 어떤 도덕적 품성 측면에 제일차적인 강조점을 두는 윤리학이다. 덕 윤리학과 그것에 일단의 배경을 두고 있는 인격교육 내지 덕 교육 이론은 상당 부분 아리스토텔레스에 그 뿌리를 둔다. 이러한 덕 윤리학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는 인간의 도덕적 품성과 자질을 형성시키는 일을 깊이 숙고하게 하므로 중요하다.
2) 덕의 개념과 종류
(1) 덕이란?
덕(virtue)은 자신의 고유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한 상태를 말하는데, 그 본래의 뜻은 ‘우수하다, 능숙하다, 세련되다’의 의미로 그리스어 ‘arete’에서 연유된 것이다. 따라서 덕이란 어떤 사물이나 존재를 훌륭하고 좋게 만들어 주는 속성, 즉 그것의 고유한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게 해주거나 그것의 목적 또는 선을 증진하는 데 가장 잘 공헌하는 그러한 특성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인간이 자기실현과 자기완성을 도모하고 행복해지려면 그러한 목적을 추구하는 데 가장 잘 봉사하고 자신의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해주는 덕들을 발달시켜야만 한다. → 이런 연유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행복 실현에 덕이 필수불가결하다 봄.
(2) 덕의종류
도덕적 덕 : 인간 정신의 감정, 정서, 욕구, 의지 등과 관련된 인간의 행위와 실천 활동에 관계되는 덕으로 인간의 도덕 생활을 잘하게 하는 탁월한 성품을 의미
지적 덕 : 이성관 관련된 인간의 사유와 이론 활동에 관계되는 덕
→ 두 종류의 덕 모두가 인간 행복 실현에 필요하며, 지적 덕이 도덕적 덕보다 위위에 있는 반면에 도덕적 덕은 그 토대를 이룬다. 인간이 행복해지려면 먼저 도덕적 덕들을 발달시키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지적 덕들의 성숙을 거쳐 자신을 완성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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