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학습주제
‘만남 노래를 익히고 노래속에서 응용하는 다양한 어휘를 익혀 한국말의 표현력을 높이고 남편과의 관계를 증진시킨다.
학습목표
1. 존댓말/낮춤말/명령어에 대해 배워 표현력을 증진시킨다.
2. 평소에 남편의 존재에 대해 느끼며 살아오지 못한 삶에 대해 뒤돌아볼 수 있게 한 다.
3. 남편을 위한 노래’를 불러봄으로써 남편과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일시
20@@년 8월 2일 (17:00~18:00)
장소
전라도 엘레강스 복지관
대상
학습자 이다. 교사는 문학 텍스트를 읽고 난 직후에 하나의 해석이 있다고 가정하고 이미 답이 정해져 있는 질문을 던지고, 학생은 그 답을 찾아내는 역할을 해야만 했다.그 이유로 교수법도 교사 위주의 강의식 수업이나 단순히 묻고 대답하는 문답식 수업이 많아졌다. 이 대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의 담화는 I-R-E(질문- 반응-평가) 참여 구조를 띄게 된다. 인문학자들은 이 상호 작용이 학생들의 주인 의식을 상실케 하여 의미 있는 교실 담화가 이루어
학습한 텍스트와 주제나 특징이 유사한 작품을 연결하면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자신의 이런 문학 경험에서 축적된 정보들을 적용하여 학습하는 동안에 무엇을 경험했는가를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다. 이때 학습자는 이전의 텍스트의 아이디어나 느낌 또는 언어에 주의하도록 해야 한다.이상으로 ‘반응 중심 이론의 수업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의 지도 방향을 대략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고려가요 에 이 원리를 전제로 하여
수업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한 것을 풀어내 보았다. 어떻게 하면 판소리에 즐겁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에서부터 시작해서 판소리에 대한 여러 가지 면에서의 깊이 있는 이해에까지 전반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자료를 찾다 보니까 판소리에 대해 정리된 것은 대학 교실에서나 배울법한 전문적인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그 내용들이 학자들의 연구물들을 서술해 놓은 것들이 많고 질문을 던지고 생각해 볼 만한 것들은 그리 많
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이 모형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스키마)를 적극 활용하여 작품 학습에 바탕이 되는 내
노래를 위주로 노래교실을 운영할까 계획 중입니다. 이번 노래교실은 언어 표현력에 적합한 노래로 선정하다보니 여러분들이 원하는 노래위주로 선곡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러분들이 거의 빠지지 않고 참석해주셔서 준비한 저도 즐거웠고 기뻤습니다.”“가시기 전에 간단히 설문지가 있거든요. 한 2분이면 되니깐 설문지 작성까지 해주시면 감사하겠네요. 다음에도 좋은 만남을 기대하며, 안녕히 돌아가시길 바랍니다.”․실습법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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