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교수법 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암시교수법 원리 암시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암시교수법」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목 차
Ⅰ. 서론
1.「암시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2. 「암시교수법」 선택 이유
Ⅱ. 본론
1. 대상학습자 정보
2.「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3. 「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Ⅲ. 결론
1. 「암시교수법」의 장점
2. 「암시교수법」의 단점
3. 「암시교수법」적용 시 유의점
4. 「암시교수법」의 수정 및 보완
※ 참고문헌
남성우 외 8명,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7
허 용 외 6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7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연수원, 『한국어2』,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7
Ⅰ. 서론
1. 「암시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 권위 : Lazanov는 교사를 가장 권위 있는 사람으로 기술하고 있다. 사람들은 권위 있는 곳에서 나온 정보들을 가장 잘 기억하고, 거기에서 많은 영향력을 받는다.
▷ 아동화 : 성인 학습자는 역할극, 게임, 노래, 체육에 참가함으로 아동의 역할을 한다. 이런 활동들이 성인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감과 수용적 태도를 가지도록 돕는다.
▷ 교수와 교수환경 : 학습자는 직접적인 교수의 효과뿐만 아니라 교수 환경에서도 배운다. 교실의 밝은 분위기, 배경음악, 의자형태, 교사의 인격을 교육 자료 자체로 중요하게 여긴다.
▷ 억양, 리듬 그리고 수동성 : 언어 자료를 다양한 음조와 리듬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반복의 단조로움에서 나오는 지루함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며 언어 자료의 속도는 음악의 리듬에 맞춰 제시되어야 한다.
2. 「암시교수법」 선택 이유
불가리아의 정신학자이며 교육가인 Lazanov에 의해 창안된 암시교수법은 그간의 교수법 역사에 조금은 ‘충격적인’ 교수법이 아닐까 싶다. 인본주의와 암시학에 바탕을 둔 이 교수법은 학습자의 몸과 마음의 이완된 상태를 위해 여러 기법을 사용한다. 바로 이 점이 이 교수법을 선택한 첫 번째 이유이다. 보통 외국어를 학습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으며 단시간에 끝나는 일도 아니다. 따라서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학습자로 하여금 긴장된 상태를 불러일으키고 이는 또 다시 학습을 저하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암시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되도록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암시교수법을 선택한 두 번째 이유는 전술하였듯이 다른 교수법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너무나 독특한 방법을 수업에 시도하기 때문에 대중적이지 않은 면이 있으나 다른 시각으로 보면,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수법을 수정 보완 시켜 발전시키면 또 다른 새롭고 영향력 있는 교수법을 창안해 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교수법을 선택했다. 이 교수법을 선택한 마지막 이유는 ‘교사의 권위’를 중요시하는 점을 높이 샀기 때문이다.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교사의 권위’ 와 같은 말들은 더 이상 놀랍지도 않은 시대이다. 따라서 교사의 권위를 중요시 하는 암시교수법을 통해 교사가 존중받는 언어교수학습 현장을 이루고 싶었다.
Ⅱ. 본론
1. 대상학습자 정보
국적
미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수업을 시켜 다음 단계로 진급시킬 것이다. 여건이 좋은 5% 이하의 학교에서만 유급제를 실시하여 재이수를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 필요한 것은 정규 수업에서 사용할 보충자료와 심화자료를 만드는 것과 한 단계가 끝난 다음 단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을 지도할 특별 보충 학습자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 5% 이하의 학교를 위해서 재이수 교재를 제작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을 바탕으로 문학의 맥락 개념을 재정리하고 그 하위 범주와 층위를 살펴, 문학텍스4) 70% 이상이란 수치는 연구자가 주 대상으로 삼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내용 구성을 토대로 산출한 것이다.- 4 -트 의미구성과 맥락 작용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를 추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맥락 중심의 문학교육 방법을 구안하고 실제 적용한 모습을 제안함으로 일차적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문학텍스트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문화 축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수업의 수준과 교사말 등을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교재의 파악은 아주 중요합니다.학습자님께서는 초급 학습자를 지정 받은 해당 단원의 문법 및 표현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으로 생각하고 수업을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세종한국어 1A 또는 세종한국어1B 교재를 참고하셔서 모의수업계획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의수업계획서는 수업지도안 작성 전 대략적인 수업 계획 사항을 작성해보는 것으로 ※ 모의수업계획서는 수업

  • [초등국어교육]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을 해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단점에 대한 결론에 앞서 학생들에게 방언과 표준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또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 단원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을 익히고,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또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방언과 표준어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대단원에서는 방언과 표준어에 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