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교수법 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암시교수법 원리 암시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암시교수법」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목 차
Ⅰ. 서론
1.「암시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2. 「암시교수법」 선택 이유
Ⅱ. 본론
1. 대상학습자 정보
2.「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3. 「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Ⅲ. 결론
1. 「암시교수법」의 장점
2. 「암시교수법」의 단점
3. 「암시교수법」적용 시 유의점
4. 「암시교수법」의 수정 및 보완
※ 참고문헌
남성우 외 8명,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7
허 용 외 6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7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연수원, 『한국어2』,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7
Ⅰ. 서론
1. 「암시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 권위 : Lazanov는 교사를 가장 권위 있는 사람으로 기술하고 있다. 사람들은 권위 있는 곳에서 나온 정보들을 가장 잘 기억하고, 거기에서 많은 영향력을 받는다.
▷ 아동화 : 성인 학습자는 역할극, 게임, 노래, 체육에 참가함으로 아동의 역할을 한다. 이런 활동들이 성인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감과 수용적 태도를 가지도록 돕는다.
▷ 교수와 교수환경 : 학습자는 직접적인 교수의 효과뿐만 아니라 교수 환경에서도 배운다. 교실의 밝은 분위기, 배경음악, 의자형태, 교사의 인격을 교육 자료 자체로 중요하게 여긴다.
▷ 억양, 리듬 그리고 수동성 : 언어 자료를 다양한 음조와 리듬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반복의 단조로움에서 나오는 지루함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며 언어 자료의 속도는 음악의 리듬에 맞춰 제시되어야 한다.
2. 「암시교수법」 선택 이유
불가리아의 정신학자이며 교육가인 Lazanov에 의해 창안된 암시교수법은 그간의 교수법 역사에 조금은 ‘충격적인’ 교수법이 아닐까 싶다. 인본주의와 암시학에 바탕을 둔 이 교수법은 학습자의 몸과 마음의 이완된 상태를 위해 여러 기법을 사용한다. 바로 이 점이 이 교수법을 선택한 첫 번째 이유이다. 보통 외국어를 학습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으며 단시간에 끝나는 일도 아니다. 따라서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학습자로 하여금 긴장된 상태를 불러일으키고 이는 또 다시 학습을 저하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암시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되도록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암시교수법을 선택한 두 번째 이유는 전술하였듯이 다른 교수법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너무나 독특한 방법을 수업에 시도하기 때문에 대중적이지 않은 면이 있으나 다른 시각으로 보면,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수법을 수정 보완 시켜 발전시키면 또 다른 새롭고 영향력 있는 교수법을 창안해 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교수법을 선택했다. 이 교수법을 선택한 마지막 이유는 ‘교사의 권위’를 중요시하는 점을 높이 샀기 때문이다.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교사의 권위’ 와 같은 말들은 더 이상 놀랍지도 않은 시대이다. 따라서 교사의 권위를 중요시 하는 암시교수법을 통해 교사가 존중받는 언어교수학습 현장을 이루고 싶었다.
Ⅱ. 본론
1. 대상학습자 정보
국적
미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