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틴 조선호텔의 인사관리 선발에서 평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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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웨스틴 조선호텔의 인사관리 (선발에서 평가까지)
<contents>
♣ 서 론
1. 선정동기
2.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연혁
-조선 호텔 사회 공헌 노력
-조직 구조(조직도)
♣ 본 론
1. 직원 모집
2. 직원 선발
3. 직원 교육, 훈련
4. 직원 배치
5. 동기화(보상 관리)
6. 평가, 사후 관리
♣ 결 론
1. 한국과 외국의 호텔 인적자원관리 비교
2. 경쟁사 대비 장, 단점, 개선 방향
3. 우리들의 시사점
<참고 자료>
서론
1. 선정동기
호텔 산업이라 하면, 무엇보다 먼저 고객 기대=고객 만족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또 고객만족이라 하면 그 기업에서 고객과 만나는 직원들의 교육,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이는 당연히 호텔 측( 즉 기업)과 종업원들과의 갈등 없는 인사구조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는 자료를 통해 보자면, 가족과도 같아야 하는 호텔산업의 노사구조가 붕괴 되어 가고 있는 것 같다.
2003년 6월에 롯데호텔 노조소속 조합원 500여명이 호텔 정문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던 사건이 있었다. 비록 경찰이 들이닥쳐 농성중인 조합원들을 무리하게 강제 진압한 결과,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켜 파업의 이유와 결과 등의 본질적인 부분이 많이 가려지는 아쉬움도 있지만, 롯데호텔 노조가 무기한 파업은 인적자원관리를 듣는 우리들에게 큰 이슈를 던지고 있다. 롯데 호텔 파업의 큰 쟁점은 비정규직 문제였다. 외환위기동안 오히려 큰 흑자를 본 롯데호텔이 오히려 노동자들의 정년을 단축하는 등 불이익과 함께, 비정규직을 크게 늘려왔으며, 그 결과 정규직의 고용불안도 심각해지게 됐다. 이에 정규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노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내걸고 파업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호텔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해서 노동 인력의 수가 유동적이어야 한다.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 호텔에 비정규직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호텔의 특성을 인사에서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롯데 호텔의 파업과 같이 조직을 와해시키고,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또한 호텔은 사람이 사람을 대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는 서비스업이다. 그만큼 호텔업에서 종업원의 관리는 절대적이다. 따라서 직원 모집과 선발, 훈련, 배치, 사후 관리 등 인사관리를 통해서 사람(employee)을 관리하는 것이 이익창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위의 2가지 호텔산업의 특징은 호텔산업에서 인사관리가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부적절한 호텔의 인사관리가 어떠한 결과를 줄지는 위의 롯데호텔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호텔 중에서, 조선호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이었고, 1979년 외국인 투자자에 의해서 체인 호텔인 웨스틴 조선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선진적인 경영방법으로 조직을 이끌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우리는 호텔 중 조선호텔의 인사관리를 그 중에서도 직원교육에 중점을 두어 직원교육을 위한 시발점인 선발부터, 양질의 직원을 육성하기 위한 조직의 배려라고 하는 복리, 후생까지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선호텔 소개
(1) 연혁
해방의 기쁨 (1945~1949)
1945년 8월 15일 정오 12시, 로타리클럽 오찬 서비스 중에 광복을 맞은 조선호텔 직원들은 손님과 한마음이 되어 환호, 이후 맥아더 장군, 하지 장군이 이끄는 미군정의 사령부역할, 이승만 박사와 서재필 박사의 집무실 역할로 한국정치의 산실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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