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문학 교육론 가전 문학 수업하기 교과서에 실린 주요 가전 작품 공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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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교육론>
* 가전 문학 수업하기 *
-교과서에 실린 주요 가전 작품
(공방전, 국순전 국선생전)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전 문학의 교육 목표 설정
2. 문학교과서에 실린 가전 작품 살펴보기
3. 실제 교육에 있어 가전 문학의 학습 지도안
Ⅲ 결론
Ⅰ. 서론
학생들이 문학을 고정 교과서로 배우고 있는 이유를 교육학적 의미를 살펴보면 무엇보다도 문학을 통한 간접체험의 확장을 통해 학생 각자가 자신의 삶을 인간과 세계 안에서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현행 문학교육에서는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고전문학 같은 경우에는 실상 문학을 통한 세계 파악의 학습적 과정보다는 지식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어 행해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이유에는 고전이란 부분에 많은 학생들이 지레 겁을 내기 때문이기도 하고 교사들 역시 학생들의 이러한 어려움을 알긴 하지만 그것을 타파하기 위한 효과적인 학습지도안이 부재하기 때문이기도 하리라 생각된다. 학생들에게 왜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려주더라도 학생들은 고전문학의 두려움을 쉽게 떨치지는 못하고 또 고전문학이 현재 자신의 삶과 어떤 연관이 있을지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는 어떤 사물을 의인화시켜 가계, 생애, 개인적 성품, 공과들을 기록하는 전기의 형식의 가전 문학을 통해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을 좀 더 쉽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려 한다.
Ⅱ. 본문
1. 가전 문학의 교육 목표 설정
가전 문학의 학습 목표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정도로 설정해 볼 수 있다.
1) 가전 문학이 소설의 발생에 미친 영향을 살펴볼 것.
2) 의인화라는 방식을 이해하고 가전에 숨은 뜻을 이해해 볼 것.
3) 가전 문학이 고려 시대에 창작된 배경을 알아보기.
가전 문학은 창의성이 가미된 허구적인 작품이라는 점에서 소설 문학에 한 단계 접근한 문학 양식이며 설화와 소설의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가전은 돈, 술, 종이, 대나무, 지팡이 같은 사물을 의인화하여 그 사물이 생겨나게 된 유래와 성품과 행적 그리고 마지막 사신이 평가하며 마무리 짓고 있는 전기의 형식을 갖고 있어 실제 전기는 아니기에 가전이라고 명명하게 된 것이다. 가전이 본격적으로 창작된 것은 무신란 이후 고려후기이며 작자층도 무신란으로 물러난 구귀족과 무신란 이후 새롭게 등장한 신흥사대부층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 두 부류의 성격에 따라 똑같은 사물을 대상으로 작품을 짓더라도 자신의 처지에 따라 사물의 평가나 성품이 차이가 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즉 가전 작품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작자의 상황이나 생각이 깃들여있음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속 의미를 이해하며 가전을 감상해야 작품의 주제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가전의 개념과 명칭, 발생과 더불어 중간 갈래적 특징을 설명해준다면 학생들은 우화적 성격을 지닌 가전의 친숙한 방식과 더불어 가전 작품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문학 교과서에 실린 가전 작품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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