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중요성
1.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
<도덕적 이야기와 도덕적 딜레마>
오늘날 도덕적 이야기의 제시는 주입식 방법이나 도덕적 교화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를 전개하는 사람들은 특정한 덕목을 주입하려는 시도는 변화된 현대사회에서 더 이상 타당성이 없다고 말한다. 그들은 도덕적 갈등사태를 제시하고 도덕적 논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참된 도덕교육의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논리는 충분히 설득력 있는 주장이며, 부분적으로는 옳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논리가 전적으로 옳지는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통적인 도덕적 이야기 제시 방법과 도덕적 갈등 사태 제시 방법을 비 교해 볼 필요가 있다.
1) 전통적인 도덕적 이야기 제시방법과 도덕적 갈등사태 제시방법 비교
① 전통적인 도덕적 이야기의 제시 방법
-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할 덕목의 학습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도덕적 감동과 감화를 줄 수 있는 적절한 교훈적 이야기를 교사 해주는 방법
② 도덕적 갈등 사태 제사방법
- 갈등 상태는 흔히 가상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거나 실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 사 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한 시도에 서 마련된 것
③ 예시비교 : 한석봉과 그의 어머니에 얽힌 일화와 콜버그의 하인즈 딜레마 비교
한석봉와 어머니 이야기
하인즈 딜레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중요성을 띠고 실제로 교육과정에서 도덕과의 중요한 수업모형으로 주목받고 있다.역할놀이는 탐구의 과정이며 의사결정의 실천이다. 학생들은 역할놀이에 참여함으로서 자신들이 삶 가운데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탐구해 보기도 하고, 만약 사태가 벌어지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에 대해서 고려해 보기도 하며, 참가자들의 잘못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한다.역할놀이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그것이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서 문제 해결

  • 협동학습 - 초등 도덕과 교육 - 이론적 기초, 의의, 학습구조와 모형, 협동학습 실제
  • 방법을 배울 수 있다.⑦ 노력은 했지만 공헌도가 낮은 학생이 창피감과 수치감을 느낄 수 있다.⑧ 일부 학생은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회피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Ⅱ. 도덕과에서 협동학습의 의의 최근에 많은 도덕 교육학자들은 협동학습의 도덕 교육적 유용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지 도덕 발달이론을 주장한 피아제, 따뜻한 배려의 윤리를 강조한 나딩스, 인격교육론의 리코나 는 각각 교육적 관점은 달랐지만 도덕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중요성

  • 도덕과 교육론 교수님 논문을 읽고 본인의 의견
  •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그렇다면 교육의 목표에 다달하는 효과도 못보고 개정한 이유도 찾을 수 없을 것이다.붕어빵식에 교육에서 변화된 창의적 교육을 목표로 한 교과개정 이 내용이 효과적으로 발휘 할 수 있기 위한 방법은 바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행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어야 할것이다.③인격교육을 읽고 도덕교육의 목표가 적합한지 의견쓰기도덕교육은 인격교육의 단점을 잘 보완할 수 있으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 활동 속에서 다른 친구들의 표현법을 존중하고 함께 토의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람직한 사회성을 형성할 수 있었다. 생활주제환경과 생활- 살고 싶은 마을, 재활용2008년 9월 일 금요일 교육목표․ 재활용과 분리수거를 습관화하여 환경보호를 실천한다.․ 작품의 전시와 감상활동을 통해 다른 친구들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존중하고 심미감을 느낀다. 시 간활동 내용준비물 및 유의점 9:

  • 꽃들에게 희망을 교육사상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교육관을 서술하시오
  • 방법으로 인정되기도 했다. 여타의 과학들도 고전 물리학의 기계론적, 환원주의적 견해를 실재의 정당한 기술법으로 인정하여 이에 따라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자연히 뉴우튼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취했던 것이다. 감각적 실학주의의 최고 목적은 자연 법칙에 일치하는 활동을 통해서 개인 및 사회를 발달시키는 데 있었다. 따라서 교육의 궁극적 목적도 인간과 신이 일체가 되어 영원한 행복을 얻는 데 두고, 그 성취를 위하여 인간의 개선, 사회의 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