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유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유용성 ◈
반만년의 유구한 문화 전통과 삶의 방식은 현대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 사조 앞에서 너무나 무력하게 그 힘을 상실해 가고 있다. 과거와의 단절 또는 전통과의 단절이 선택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채 무조건 낡고 쓸모 없는 것으로 치부되어 버리는 그릇된 논리가 득세하고 있고, 전통적 요소에 대한 애착은 마치 시대의 물결을 바꾸어 놓으려는 보수주의적인 시도로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도덕교육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1960년 미국에서 가치명료화, 인지발달적 접근, 가치 분석등의 합리적인 도덕교육 방법이 대두 되었고 우리의 도덕교육에 성급하게 도입되면서 도덕적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논의나 학생들의 판단력 신장이 도덕교육의 전부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우리의 전통들은 하루 아침에 그 의의를 상실하였다. 최근 정세구 교수는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윤리 의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한국적 전통 윤리와 서구적 시민 윤리의 조화를 추구하여야 한 한국적 전통 윤리를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역석한 바 있다. 즉, 한국적인 전통 도덕교육의 방법과 서구의 합리적인 방법의 조화를 추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전통적인 도덕교육의 방법 - 감동과 감화에 의한 석득, 교사의 모범과 도덕 생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증 >
1.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
◆ 도덕적 이야기와 도덕적 딜레마
◇ 전통적인 도덕적 이야기의 제시 방법
-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할 덕목의 학습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도덕적 감동 과 감화를 줄 수 있는 적절한 교육적 이야기를 교사가 해주는 방법
◇ 도덕적 갈등 상태(딜레마)
- 가상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거나 실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 사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한 시도
전통적인 도덕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방법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노력.④ 아동 중심적 문제해결, 가설 도출식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능력.⑤ 학급을 민주적 문제해결 집단으로 조직 및 운영하는 능력이 중시된다.3) 학문중심주의적 관점학문중심주의에서 본 자질은 학문중심주의는 학교의 기능이 일차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고 보았으며 나아가 교육은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주의자들은 학문을 중요한 지식원으로 보아 학문의 유용성을 높이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방법으로 확립시켰다. 3. 실학주의․인문주의․종교개혁 교육의 비교 1) 실학주의 구체적 사물, 실생활과 직결된 구체적 지식, 객관적 실용성2) 인문주의개 인, 고전중심의 자유교과, 심미적, 형식적3) 종교개혁 도덕적․사회적 사업, 성서문학, 고전, 도덕적․종교적4.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1) 실물과의 직접적 경험 중시 실학주의 교육사상은 관념적 사고방식보다는 사물에 대한 직접적 경험을 더 중요시하고, 고전어나 고전문학보다는 사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이 편성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장.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 [초등도덕교육] 흄 도덕 감정론
  • 흄도덕 감정론초등도덕교육론< 목차 >Ⅰ. 선정이유Ⅱ. 흄의 이론(1) 흄 도덕의 이론적배경(2) 흄의 윤리적 이성주의 비판(3) 흄의 공감과 유용성(4) 흄의 감정에 대한 이성의 예속성: 주인과 노예의 관계(5) 흄의 이론 정리와 의의Ⅲ. 사례 분석Ⅳ. 초등교과에 적용하기Ⅴ. 느낀점Ⅵ. 참고문헌Ⅰ. 선정이유도덕 철학자들을 배우면서 가장 현실적으로 와 닿았던 이론은 흄의 도덕 감정론이였다. 우리가 학교에서만 배우던 도덕과 덕목들은 사실 경

  • 도덕심리학 이론 - 배려윤리에 관한 보고서 -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윤리관과 새롭게 등장한 여성 중심의 윤리관의 조화로운 도덕교육방법 모색
  • 도덕심리학 이론 - 에 관한 보고서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윤리관과 새롭게 등장한 여성 중심의 윤리관의 조화로운 도덕교육방법 모색≪목차≫0. 표지 1. 머리말2. 본문2-1. 이론개관2-2.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2-3. 학교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3. 맺음말1. 머리말 - 왜 배려윤리인가 많은 매력적인 도덕 심리학 이론들 중에서 내가 배려윤리이론을 택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배려’는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