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유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유용성 ◈
반만년의 유구한 문화 전통과 삶의 방식은 현대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 사조 앞에서 너무나 무력하게 그 힘을 상실해 가고 있다. 과거와의 단절 또는 전통과의 단절이 선택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채 무조건 낡고 쓸모 없는 것으로 치부되어 버리는 그릇된 논리가 득세하고 있고, 전통적 요소에 대한 애착은 마치 시대의 물결을 바꾸어 놓으려는 보수주의적인 시도로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도덕교육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1960년 미국에서 가치명료화, 인지발달적 접근, 가치 분석등의 합리적인 도덕교육 방법이 대두 되었고 우리의 도덕교육에 성급하게 도입되면서 도덕적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논의나 학생들의 판단력 신장이 도덕교육의 전부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우리의 전통들은 하루 아침에 그 의의를 상실하였다. 최근 정세구 교수는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윤리 의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한국적 전통 윤리와 서구적 시민 윤리의 조화를 추구하여야 한 한국적 전통 윤리를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역석한 바 있다. 즉, 한국적인 전통 도덕교육의 방법과 서구의 합리적인 방법의 조화를 추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전통적인 도덕교육의 방법 - 감동과 감화에 의한 석득, 교사의 모범과 도덕 생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증 >
1.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
◆ 도덕적 이야기와 도덕적 딜레마
◇ 전통적인 도덕적 이야기의 제시 방법
-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할 덕목의 학습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도덕적 감동 과 감화를 줄 수 있는 적절한 교육적 이야기를 교사가 해주는 방법
◇ 도덕적 갈등 상태(딜레마)
- 가상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거나 실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 사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한 시도
전통적인 도덕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