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에 관한 고찰 - 지도안의 활용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발달론>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서론
Ⅱ. 나딩스의 배려윤리
1.배려
2.배려자와 배려수혜자
3.자연적배려와 윤리적배려
4.악에 대한 이론
5.관계중심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Ⅲ. 경험 사례 및 분석
Ⅳ.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1.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기초한 도덕교육
2. 나딩스의 배려윤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Ⅴ. 지도안의 활용
VI. 결론
Ⅶ. 참고문헌
Ⅰ. 서론
하늘아래 독불장군이란 없다.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을 만나게 되고 그들과 소통하게 된다. 이 작은 나와 너의 소통이 타인과의 관계를 만들고 타인과의 작은 관계가 모여서 사회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사회는 당연하게도 “나”와 “너”의 올바른 소통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고, 그래서 도덕, 즉 윤리는 이 사회를 이루어나가는 가장 핵심적인 교육대상이다. 이러한 도덕, 윤리에 대한 교육은 우리가 후세에게 반드시 전해주어야 할 사회 존속의 과제인 것이다.
최근 들어서 도덕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의 저출산 문제는 외동, 혹은 2인 자매, 형제 등의 소가족화를 급속도로 진행시켰고 그로 인하여 현재 초등학교엔 3명이상의 형제를 가진 친구는 찾아보기 힘들어졌으며, 할머니와 함께 사는 대가족 역시 이젠 눈에서 거의 볼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집에서는 학생들을 공부시키고 오냐오냐식으로 키워주기 바쁘게 되었고, 그들 역시 혼자 주인공인 자기중심적인 태도가 훨씬 강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재의 어린이 세대는 개인주의라는 탈을 쓴 이기주의가 횡횡하고 있다. 이런 학생들은 심한 경우 공격적 성향을 띄는 모습도 종종 보이며 도덕 교육이 참으로 시급함을 알려주고 있다. 이런 시기에 도덕교육은 그 갈피를 제대로 잡고 아이들을 참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지침이 되어야 한다.
이번 학기에 배웠던 내용들은 도덕교육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짚어주며 몇 가지 이론들을 제시하였다. 이 이론들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모두 지금의 현 사태를 극복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타인과의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배려라고 생각한다. 서로가 서로를 알고 배려하게 된다면, 서로가 서로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된다면 이기주의를 근절하고 도덕적인 사회로 가는데 분명 크게 공헌할 것이다.
배려윤리의 내용은 길리건에 의하여 제기되었고 나딩스에 의하여 보다 발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길리건이 주로 배려윤리의 도덕 심리학적 연구에 치중하였다면 나딩스는 도덕 철학적, 도덕교육적 탐구에 보다 중점을 두고 접근하는 차이점을 보인다. 본 주제의 탐구는 도덕 교육에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대해서 조사하고 깊이 고찰해보도록 하였다.
Ⅱ. 나딩스의 배려윤리
1. 배려
우리는 나딩스의 이론에서 하나의 거대한 주축이 되는 ‘배려’를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우선, 배려의 사전적인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자. 배려란 어떠한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마음을 쓰는 상태이다. 대상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걱정하고 보살피고자 하는 성향, 이외에도 그러한 대상을 보호하며 그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그 책임을 이행하는 것 등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배려의 사전적인 의미 이외에도 배려는 ‘관계적인 것’ 이라는 시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것은 구체적인 상황 맥락에 따라 달라지며 나딩스에 따르면 ‘자신의 준거 체제로부터 나와 다른 사람의 준거 체제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배려자와 배려수혜자와의 관계(상호성)이 성립하며 배려가 이루어진다. 배려자는 배려수혜자를 필요, 관심, 욕구를 알고 그것에 맞는 배려 행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관계 윤리라고도 말할 수 있다.
2. 배려자와 배려수혜자
배려는 배려자와 배려수혜자의 각각의 역할과 마음의 자세가 이루어질 때 성립된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 선행 연구 고찰4가. 문학의 맥락에 관한 연구5나. 맥락 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연구63. 연구의 절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윤리’ 혹은 ‘인격 윤리’ 에 그 초점이 모아져야 할 것임이 자명하다.따라서 본 고는 지금까지 배운 도덕철학을 일상생활과 도덕 교육의 실제에 응용해 보는 견지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오늘날 편협한 도덕 ․윤리교육으로 인하여 생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덕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를 중심으로 덕의 관념이 가지는 도덕 교육적 의미를 이론적으로 개관한 다음 그 이론적 기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7차교육과정분석
  • 도덕과 설문조사 항목 ♥ 21- ♥ 도덕과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과학 교사 인터뷰 ♥ 11Ⅳ. 일본어과 21- ♥ 일본어과 설문조사 항목 ♥ 3- ♥ 일본어과 설문조사 결과 ♥ 4- ♥ 울산중 일본어 교사 인터뷰 ♥ 11Ⅴ. 재량활동 & 특별활동 25- ♥ 재량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재량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1) 형이상학2) 지식관3) 인간관과 교육4) 자연관과 교육5) 교육목적6) 교육내용7) 교육방법2. 루소 : 18세기 대표하는 교육사상가, 자연주의 교육론 주창.2. 자연주의 교육 3. 자연상태와 행복관1)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인간의 모습 2) 행복관 4. 자연관과 성장관1) 자연관 2) 성장관5. 교육계획과 교육과정 Ⅳ.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 교육학의 토대(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3. 교육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