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설화와 현대 문학의 분석 바리데기 설화 소개 바리데기 설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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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데기 설화와 현대 문학의 분석
서론
문학 작품에는 그 시대의 사회상이나 작가의 철학 등이 담겨있다. 이는 고대 설화나 고전 뿐 아니라, 현대의 문학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특히나 고전을 모티브로 삼거나, 재해석한 현대 문학의 경우에는 고전을 재해석한 작가의 철학이나 작가가 바라보는 세상에 대한 관점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고전과 현대 문학 둘 다를 이해함에 있어서 보다 넓은 시각을 제시해 준다. 고전 설화를 재창조한 현대 문학은 여러 종류가 많은데, 이 보고서에서는 바리데기 설화에 담긴 의미와, 이를 재해석한 현대 문학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바리데기 설화의 분석
바리데기 무가는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고 저승으로 인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사령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전국 각지에 전승편이 있으며,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서사적 구조는 거의 동일하다. 이제 설화를 부분별로 분석해보겠다.
『바리공주는 오귀대왕을 아버지로, 길대 부인을 어머니로 하여 출생하였다. 오귀대왕은 아들을 바랐지만, 길대 부인이 연속해서 여섯 명의 딸을 낳자, 일곱째 딸인 바리공주를 태어나자마자 옥함에 넣어 바다에 던져 버렸다.』
이 부분에서는 고대의 남존여비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고대 시대부터 현재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남아 선호 사상이 만연해 있다. 아들을 낳는다는 것은 집안의 대를 이을 수 있다는 의미였기에 바리공주가 일곱째 딸로 태어나자, 쓸모없는 아이로 생각하여 버리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 부분에서 우리는 바리공주가 순탄치 않은 인생을 살게 될 것을 미리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바닷가에 사는 비리공덕 노부부가 옥함을 발견하고 그 속에 든 아기를 꺼내어 길렀다. 바리공주가 열다섯 살이 되었을 때, 오귀대왕은 병에 걸렸는데 점치는 이가 서천 서역국의 약수를 구해 먹어야 낫는다고 말해 주었고, 오귀대왕은 여섯 딸들에게 부탁해 보았으나 모두 그곳에 가기를 거절하였다. 이때, 바리공주가 부모를 찾아 헤매던 중, 목숨이 경각에 달린 오귀대왕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그녀는 아버지의 목숨을 구할 약수를 얻기 위해 서천 서역국으로 떠난다.』
이 부분에서는 오귀대왕이 병이 걸렸는데, 그가 키운 여섯 딸 중 아무도 약을 구하러 가지 않는 내용이 나온다. 이는 오귀대왕이 바리공주를 버린 것에 대한 죄의 업보라고 생각되어 진다. 또한 이로 인해서 바리공주가 영향력 있는 인물로 부각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바리공주는 가는 도중에 많은 시련을 겪지만 석가세존의 도움으로 모두 극복해 내고 마침내 서역에 도착한다. 바리공주는 서역에서 약수의 임자인 무장승의 명령대로 9년을 나무를 하고 물을 길고 불을 때며 약수의 값을 치르며 하녀로 살다가, 그의 청대로 그와 결혼하여 일곱 명의 아들을 낳아 준다.』
이 부분에서 바리공주가 겪는 여러 시련을 석가세존의 도움으로 모두 극복해낸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는 바리공주 설화가 처음 전해질 시기에 불교가 서민들의 삶속에 녹아들어 많은 영향력을 주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목적지가 서역이라는 것 역시 불교적 사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서역에 도착해서도 바리공주의 역경은 계속 되는데, 9년 동안을 하녀로 살다가 결혼해서 7명의 아들까지 낳아주는 대목이 역경의 최고조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부분에서도 남아 선호 사상이 보이며, 자신을 버린 부모라도 ‘효’를 행해야 한다는 무조건적인 효 사상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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