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굿판]무가의 역사, 무가의 특징, 무가의 서정성, 무가의 제의축과 놀이축, 무가의 여성형상, 무가의 교육, 무가와 굿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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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가의 역사

Ⅲ. 무가의 특징
1. 주술적인 기능이 있는 노래다
1) 청배(請拜)무가
2) 환위(還位)퇴송(退送)무가
3) 방재(防災)의 무가
4) 찬신과 송덕의 무가
2. 전문적인 구연자의 노래이기에 예술성이 풍부하다
3. 주술적 기능과 더불어 오락적 기능이 있다
4. 문학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위해서는 문예 장르별 분류가 필요하다

Ⅳ. 무가의 서정성

Ⅴ. 무가의 제의축과 놀이축

Ⅵ. 무가의 여성형상
1. 전능성의 구현자로서의 여성 형상
2. 현실 생활인으로서의 여성 형상
3. 생산성의 표지로서의 여성 형상

Ⅶ. 무가의 교육

Ⅷ. 무가와 굿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나라를 이끌어나간다는 거물급 정치인들이 선거 때 등에 심심치 않게 드나드는 곳이 바로 이러한 “통속적인”무속신앙이 아직까지 건재하고 있는 일명 “무당집”, “도사집”이라는 것은 이젠 거의 모든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 되었다. 또한 아직까지 무속신앙은 완전하지는 않은 모습이지만 우리의 생활 속에서 뿐만이 아니라 언어생활 속에서까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가령, 무언가 좋지 않은 일이 있거나 계속해서 일이 꼬일 때면 “푸닥거리를 해야겠다...”던지 “굿을 한판 벌여야 한다..”는 식의 말을 하곤 하는데, 이와 같이 그것이 무속신앙의 부분인지 잘 모르는 사이에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 우리의 고유의 신앙인 무속신앙이다. 아니, 그것은 종교나 신앙이라기보다는 삶 속에 함께 융화되어 있는 것으로 우리와 함께 살아 숨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국종교이야기’라는 책에서 는 이러이러한 것이 무속신앙이 증거이다라고 보이면서, 그것을 뿌리로 두어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아 있는 모습들에 대하여 언급 하고 있는데 그것은 놀랄만할 일이었다. 그 예로는 이러한 것이 있다. 무속신앙 의식 대표적인 모습인 ‘굿’에서는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 등의 관행을, 제사를 지내는 무당뿐만이 아니라 그 의식에 참가하고 그 의식을 관람하는 모든 이가 함께 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모습은 현대의 한국인들에게까지 남아 있어서, 우리는 보통 서로간의 벽을 허물고 더욱 친숙해 질 수 있는 계기로서 노래방같이 함께 어울리며 자신들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것은 또한 흔히 주변에서도 일어나고 있고 나에게도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는 생활의 일부분인데 알고 보니 이것은 우리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함이라고 한다. 또한 이러한 모습들이 외국인의 눈에는 어색한 모습이라고 써있는 대목에서는, 평소에 외국인을 접할 기회가 그리 자주 있지 않은 우리들로서는 의외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태곤, 한국무가의 원형, 구비문학 vol.3,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박경신, 무가의 작시원리에 대한 현장론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박경신, 한국의 별신굿 무가, 국학자료원, 1999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임석재·장주근, 관서지방무가, 문화재관리국, 1966
조동일, 무가연구의 방향 설정, 구비문학 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하효길 외, 한국의 굿, 민속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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