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물류 산업 현황 4 Trend 4 Chance 한국 물류 현황 중국 물류 현황 일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중일 물류 산업 현황
- 4 Trend & 4 Chance
< 목 차 >
Ⅰ. 서론
-왜 물류이며 동북아 인가?
Ⅱ. 본론
가. 한국의 물류 현황
(1) GDP 대비 물류비 비중
(2) 인프라 현황
(3) 특징
(4) 문제점
(5) 정책방향
나. 중국의 물류 현황
(1) GDP 대비 물류비 비중
(2) 인프라 현황
(3) 특징
(4) 문제점
(5) 정책방향
다. 일본의 물류 현황
(1) GDP 대비 물류비 비중
(2) 인프라 현황
(3) 특징
(4) 문제점
(5) 정책방향
라. 현황에서 추출한 물류 Trend 4가지
(1) 물류비 감소 추세
(2) 중국의 3PL 증가와 다국적 물류기업의 친출
(3) 환경의 중요성
(4) 기술의 발달
Ⅲ. 결론
- Trend에서 기대되는 Chance 4가지
가. 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나. 우리나라 물류 기업의 중국진출, 더불어 다국적 기업의 적극적 유치 필요성
다. 그린물류의 중요성
라. 보안업체의 대두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의 정체로 인한 수송시간의 증대, 보관시설의 부족, 전근대적인 포장 및 하역시설, 물류정보시스템의 부족 등으로 해마다 막대한 물류비를 소요하고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의 요청이외에도 소득의 증대와 고객의 욕구의 다양화로 인해 기업의 생산체제가 다품종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함으로써 기업의 생산품목의 수가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적기생산 시스템의 구축과 재고관리의 합리성이 요청되는 한편, 기업의 판매 경쟁적 측면에서도 기술개발의 투자가 확대되고 생산기술 수준이 평준화됨에 따라 제품 자체의 차별화가 점차로 어렵게 되고 가격 및 광고활동을 통한 경쟁에서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 면에서의 경쟁, 특히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납품한다는 물류서비스가 판매경쟁 수단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물류서비스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증대되는 물류원가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물류원가의 감축이 기업의 또 다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20여 년 전부터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류합리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온 결과 물류부문에서는 우리와 큰 격차를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물류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였고, 선진국과의 격차를 인식하지 못하여 물류의 합리화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부재하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물적 유통관리는 유통비용절감의 합리적 방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물적 유통관리의 기본적 목적은 원가의 절감과 재화의 장소적, 시간적 효용가치 창조를 통한 재화의 시장경쟁력 강화이다. 그러나 합리적 물적 유통관리의 요청은 재화의 물적 유통에 소요되는 단위 원가를 절대적으로 그리고 상대적으로 절감시킨다는 것이 물적 유통관리의 기본과제라고 할 수 있다. 물적 유통활동을 위한 직접, 간접 소요비용을 물적 유통비용이라고 할 때에 이 물적 유통비는 개별기업에서는 판매비와 더불어 2대 마케팅 비용이며, 국민 경제적으로는 생산비에 대응하는 사회적 유통비의 일부를 형성한다. 물적 유통이란 크게 국민경제적인 입장과 개별기업의 입장이라는 두개의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는데,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물적 유통의 개념을 정의해 볼 때에 대체로 다음과 같은 정의들이 사용된다.
아시아 특히 동북아는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서 세계 경제성장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보이는 한편 지역 간 경제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이 지역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 활동의 활발한 전개가 예상되고 권역 내 물류체계의 구축과 물류거점의 확보가 과제가 된다. 경제적으로 대외 지향적이었던 아시아와 동북아가 21세기에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의하여 북미주와 유럽에서 이루어진 바와 같은 대내적 시장이 널리 형성되고 이를 지원하는 물류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될 전망이다.
최근 동북아지역은 세계 3대 교역권(EU, NAFTA, 동북아)의 하나로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세계 5대 항만(싱가폴·홍콩·부산·카오슝·상해)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되어 있고, 아시아 각국은 자국을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노력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다국적기업의 물류전략이 "1국가 1거점"전략에서 물류여건이 좋은 1국가를 선정하여 주변지역을 관리하는 "1지역 1물류거점"전략으로 변화함에 따라 각국의 물류중심지화 경쟁이 치열하고(네덜란드는 자국의 유럽 관문화 정책을 추진하여 유럽진출 다국적 기업의 약 50%(650개)을 유치), 경의선 철도를 통한 남북철도연결이 가시화됨에 따라 아시아 횡단철도를 이용한 화물수송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
Ⅱ.본론
가. 한국의 물류 현황
(1) GDP 대비 물류비 비중
<한국 물류비 추이>
(단위 : 10억원, %)
구 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삼성 애니콜과 노키아 비교 분석
  • 4IMT-2000 단말기용 고주파직접 회로 개발1998.093세대 폴더형 휴대폰 개발1999.04휴대폰 핵심 칩 본격 생산1999.05국내 최소형 폴더 휴대폰 개발1999.06CDMA 상용 시스템 미국시장 에어터치사에 최초 진출1999.08품질 경쟁력 50대 기업선정, 세계 최초 오디오 휴대폰 개발1999.09미 PCS사에 휴대폰 5억불 수출1999.10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1999.12중국 최초 CDMA 상용 장비 공급2000.02중국 최초 CDMA 사용망 장비 입찰권 획득, 세계 4위 휴대폰 판매업체 등극2000

  • [유통전략분석] 미샤의 마케팅전략 분석
  • 한국경제 인터넷 기사태평양 마케팅 본부장 인터뷰 인용월간 마케팅 매거진 2003년 5월호비즈 앤 텍스 ( BizNTax Weekly : 세무회계 전문 사이트)인터넷 중앙일보 기사 인터넷 신문 ‘머니 투데이’ 기사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missha) , 이선영 저, 리드&리드 펴냄통계청 자료조재운 교수님 감사합니다.한 해 동안 저희 학생들을 위해정말 수고하셨습니다~사람 냄새 물씬 나는 언제나 따뜻한 모습내년에도 더 멋진 모습 기대하겠습니다~새해 복

  • SK텔레콤 기업분석
  • 산업이다. 이러한 IMT-2000의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SK텔레콤 역시 더 높은 레벨로의 도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SK텔레콤은 국내에서 고객 중심 경영을 하는 유명한 기업들 중의 한 기업이다. 이와 더불어 혁신적인 경영법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철저한 인간중심의 경영은 SK텔레콤의 고객과 종업원들 모두 만족시키는 건전한 경영이다.또한 세계적으로도 해외 시장개척에 한발 앞서가며 한국, 중국, 일본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 일

  • [인사관리론]기업사례-하얏트호텔 인사관리제도
  • 현황 직급별 분포구 분1급2급3급4급남여계남여계남여계남여계식 음1 141526430511465연 회   1 110 1010111합 계1 151636440611576구성비(%)0.31.711.421.75급계약직정직원소계아르바이트합계남여계남여계남여계남여계남여계3655914141812288210750571291382672072731444953823315232845662118715221669726315738818117035133.66.374.925.1100%남/여 구성비구 분 남 자 여 자 합 계 구성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5 여개국 총 7,4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고, 또 10년 동안 매출과 순익이 연간 평균 20~30% 정도가 급증하고 있다. 이렇듯 스타벅스는 commodity산업이었던 커피산업을 specialty산업으로 바꾸면서 최근 20년 간 가장 근 성장률을 기록한 기업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이러한 스타벅스는 값비싼 고급 커피와 안락한 휴식공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