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 국가의 이름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가의 이름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서기
Ⅰ. 들어가기
21세기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로 특징 지워지며 이에 대비하기 위한 사회과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를 주도할 민주 시민적 자질의 함양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시대의 바람직한 사회과 교육과정을 위한 노력은 7차 교육과정 개정안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새롭게 강조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지구촌적 관점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개방적 세계 시민의 자질이다. 또한 사회과 교육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기대하는 목표는 바람직한 시민적 자질이고, 여기에서 바람직한 시민은 곧 주권자로서의 한국인을 말하며, 이러한 인간상은 한국 및 세계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을 뜻한다.
이렇듯 각각의 개인들은 한국인으로서, 세계시민으로서의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으며 이는 한 사람이 한국인만 되고, 세계 시민만이 될 수 없는 것처럼 동전의 양면의 모습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다양한 문제들 중에는 한명의 개인이 속해있는 국가와 세계간의 대립적 양상을 보이는 문제들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고, 중요한 2가지 가치 중 불가피하게 한쪽에 무게를 실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기 자신의 속해 있는 국가에 입장에 서서 건강한 국익 추구를 하는 것은 현재 나라의 안팎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눈을 키우고 나아가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터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을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세계화의 정의
세계화라는 담론은 다가오는 세기에 인류 사회에서 민족 · 민족주의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심적인 개념이다. 세계화는 ‘영토적 분절화에 기초한 근대 국가의 다양한 제도에 대한 지리적 구속이 약해지고 세계가 하나의 단위체를 형성해가고, 사람들이 이같은 추세를 점차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사회적 과정’이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서의 지구화의 핵심은 인류는 하나라는 인식의 유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화는 세계가 하나의 단위체를 이루어 기존의 주권적 속성에 변화를 가져오는 현실적 추세와 이에 대한 인식이라는 주 · 객관적인 두 요소에 의해 규정된다고 할 수 있다. 즉, 객관적으로는 상호의존의 심화로 주권적 속성에 변화가 오지만,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국가들이 ‘경쟁력 강화’를 주요 문제로 삼을 경우 이는 엄격히 세계화라 할 수 없다.
2. 세계화의 내적 원인
1) 정보 · 통신혁명 중심적 논의 (M.McLuhan)
현재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은 인쇄, 시계, 화폐와 같은 산업적이고 개인주의적인 매개체가 아니라 특수한 지역적인 문화를 확장된 세계적 규모로 되살리는 형태이다. 그것의 핵심은 ‘속도’이다. 전자 통신은 동시적이기 때문에 사건과 장소가 함께 다루어지고 완전히 상호 의존하게 만든다. 이 전자통신은 산업문명의 중심과 변두리의 구조를 공시상태와 동시성, 즉시성으로 사라지게 하고 있다. 즉, 더 이상 ‘서양의 역사’라든가 ‘서양의 문명’이 따로 없는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시대 신여성 신여성 등장배경 신여성개념 모던걸 신여성 사상 신여성사회 활동
  • 속에서 교육은 여성들에게 공적 영역에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자언이 되어 주었다.둘째, 신여성의 등장은 근대 여성해방의식의 태동과 성장의 역사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당시 “세계각지에서 다 중대시하는 여성해방 사상은 문제거리이자 중요한 사회문제의 하나”로서 식민지 조선에서 역시 “제법 문제거리가 되는” “밋친 바람 것친 물결이 왼 세계를 휩싸고 도는 새이에 우리는 모든 개조와 모든 해방의 소리를 들어가며 몃 해를 맛고 보내

  • [국제경영전략] 모닝글로리 해외진출 성공 사례
  • 수업시간 교수님께서 강의하신 내용처럼 모닝글로리의 제품은 무엇이든 믿고 살 수 있게 만들어 모닝글로리가 현재는 물론 먼 장래에 걸쳐 지속적으로 기업을 키워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Ⅱ- 2. 모닝글로리 하와이서 日 산리오 제압모닝글로리 하와이서 日 산리오 제압(한국경제, 2003-11-10)국내 캐릭터 문구업체인 모닝글로리가 일본 자본과 일본 교포가 많은 미국 하와이에서 일본의 세계적 문구업체인 산리오를 압도하고 있

  • (주)락앤락 성공요인
  • 수업에서 R&D와 신제품개발에 대한 사례연구를 한 적이 있었다. 기업선정 과정 중에 락앤락이 거론되었으나 다른 조와 중복됨의 문제로 다른 기업(3M)을 조사했었다. 기업선정을 위해 락앤락에 대해 잠깐 조사했었을 때 우리는 락앤락에 대해 흥미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락앤락은 국내 밀폐용기 시장의 70%, 세계 시장의 3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현재 40여개 국가에 상표를 비롯한 특허와 의장 등 산업재산권을 획득하였으며 ISO, FDA, SGS 등 각종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수업을 하고’, 학생은 ‘수업을 받는다’는 말에서 풍기는 뉘앙스와 같이, 교사는 언제나 수업의 중심이었다. 교사가 하는 일은 가르치는 일이고, 가르친다는 것은 곧 수업의 효과를 기대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수업효과와 교사효과를 동의어로 사용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견해도 수업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라고 하겠다. 그렇지만 그동안 교사요인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이유 중 하나는 한국의 경우 교사는 국가교육과정과

  • [초등국어] 교수법(6학년 사회 - 지리 영역)
  • 국가들을 선정하여 토론활동을 하게 하려고 한다. 학생들이 실제로 각 나라의 입장을 대변하여 느끼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각국의 입장에 대해 이해하고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나라의 노력이 아니라 모든 나라의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는 것을 직접 느끼게 하도록 하려고 한다. 4. 단원 목표 지식․ 이해• 우리 나라는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지리적 측면에서 세계 여러 지역과 밀접한 관계 속에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5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