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 신여성 신여성 등장배경 신여성개념 모던걸 신여성 사상 신여성사회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제시대 신여성
-《한국여성사》
목 차
들어가며
Ⅰ. 신여성의 등장 배경
II. 신여성의 개념
1. 연구사에 따른 신여성의 개념 변화
2. 신여성의 개념과 범주
3. 신여성과 모던걸
4. 일본, 독일의 신여성과 조선의 신여성의 개념
Ⅲ. 신여성의 사상과 활동
1. 신여성의 성과 사랑 결혼관
(1)신여성의 등장과 자유연애론의 제기
(2)이념에 따른 성과 사랑에 대한 인식-연애관결혼관
(3) ‘신여성의 성과 사랑’에 대한 논의의 의의와 과제
2. 신여성의 경제활동
(1) 일반 노동시장
(2) 교육계
(3) 의료계
3. 신여성의 사회·정치 활동
(1) 독립운동가로서의 활동
(2) 계몽운동가로서의 활동
4. 신여성의 문화활동
(1) 신여성이 보고, 읽고, 즐기는 활동사진
(2) 예술인으로서의 활동
Ⅳ. 신여성의 의의와 한계
1. 신여성의 의의
(1) 교육
(2) 시대와 사회의 적극적 주체
(3) 새로운 문화
(4) 여성으로서의 자아와 자유에 대한 근대적 인식
2. 한계
(1) 전통 대 근대 - 새로운 가부장제로의 변용하의 신여성
(2) 식민 대 민족 -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앞에서 분열된 자아.
나오며
들어가며
신여성의 등장은 한국 여성사에 있어 획기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신여성의 등장은 근대로 전환되는 세계사적인 시대 변환의 한 단면이었고, 그 근대의 흐름을 피할 수 없었던 식민지 조선에서도 1920년대에 신여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식민지라는 상황과 수백 년을 이어온 전통가부장제의 영향 하에 놓여있던 당시 한국 사회에서 신여성의 등장이 가지는 의미는 다른 나라의 신여성과는 달리 남다른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도 여성의 지위와 권리가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처음으로 여권과 여성해방을 주장했던 신여성은 한국여성사에 있어 연구할 만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된다. 허나 지금까지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여성사에서 그들이 지니는 가치보다는 대게 흥미위주로 그들의 복잡한 사생활이나 부정적인 이미지에 치우진 것 같아 아쉬움이 남으며, 그들을 재평가할 시도가 이루어져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이에 우선 본고에서는 과연 식민지 조선에서 신여성 등장의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또, 조선의 신여성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아 조선의 신여성의 특수성을 규명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식민지 사회에서 신여성들이 행했던 다양한 경제, 사회, 문화적 활동과 신여성이 지녔던 성, 사랑, 결혼관, 나아가 여성해방의 사상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작업이라 생각된다. 식민지라는 상황과 여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던 조선 사회에서 그들은 쉽게 받아들이기 어렵고, 불편한 존재로 비쳐졌다. 그리고 그러한 복합적인 요소는 신여성들에게 큰 무게를 지웠고, 그들을 억압하고 퇴출시키는 기제로 작용하였다. 그렇다면 그들은 당시 사회에서, 나아가 한국 여성사에 있어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그리고 그들의 한계는 무엇이었는지, 왜 그들의 사상과 활동은 좌절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신여성을 재조명하는 가치 있는 작업이 되리라 생각된다.
Ⅰ. 신여성의 등장 배경
1920-30년대의 사회를 ‘식민지 근대(성)’, 즉 식민지적 특성과 근대적 특성이 상호 갈등하고 경쟁하며 중첩하는 역사적 시점으로 접근한다. 식민지 근대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혹은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현 학계의 중요한 과제이면서, 그 동안 식민지 시대 연구를 수행하면서 변화되어온 관점과 논쟁의 지점을 잘 보여준다. 이들 논쟁의 한 축을 구성하는 관점이 ‘식민지성’과 ‘근대성’을 배타적 관계로 분석하고 있다면, ‘식민지 근대’의 관점은 그러한 이분화를 비판하면 상호 중첩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필자는 ‘식민지 근대’의 관점이 당시를 살았던 다양한 개별 주체들의 삶에 대한 관심을 넓혀주며, 특히 그 동안 식민주의와 민족주의의 틀 안에서 소외되거나 주변인 혹은 주변집단으로 배제되어 온 여성의 삶을 분석하는데 유용하다.
“식민지가 근대의 실험장”이라는 말 그대로, ‘식민지 근대’에서 식민지성과 근대성은 이분법적으로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중첩적인 사회적 특성이었다고 본다. 비록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가혹한 식민지하”였지만, 도시의 일상은 식민지 근대성의 다면적 특성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절대적 빈곤과 경제적 피폐, 그리고 도시빈민층의 확대가 사회문제가 되면서도(강만길 외, 1994: 191-195 참조), 다른 한편 도시인들은 우뚝 솟은 ‘빌딩’과 ‘아스팔트’를 경험하고 자유연애를 실험하며 살아간다. 또한 김영근의 지적처럼 “일본인이 운영하는 버스와 전차를 타고 창경원에 꽃구경을 가는”경험은 식민지 상황을 인정할 수도 없지만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투쟁을 실천하지도 못하는 이율배반적인 식민지 삶의 단면을 드러내준다. (김영근, 2000: 14)
이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사회의 1920-30년대는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다면적인 특성을 지닌다. 당시 일제의 식민지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심각한 정치적 억압 아래 놓여 있었으며, 모순적이게도 ‘자유’와 ‘평등’에 기반 한 서구의 근대사상과 문화가 급속히 유입되고 있었다. 또한 오랫동안 지배적이었던 전통적 관습과 제도들이 붕괴되고 근대적 가치와 문화가 그 자리를 빠르게 대체해 가는 충돌과 갈등, 변화와 역동의 시기이기도 했다.
이처럼 다층적이고 모순적인, 그러면서도 다양한 일상의 ‘새로움’을 창출하고 있는 사회적 공간은 식민지라는 정치적 한계 속에서도 개인들로 하여금 과거와는 다른 주체를 구성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해 주었다. 그것은 특히 오랜 역사동안 역사의 주변인이며 종속적 지위에 있어왔던 여성들에게 더 큰 사회적 변화를 의미했다. 무엇보다 근대사회에서 여성들은 교육이나 종교, 직업 등의 사회활동을 체험하고 인쇄매체 등 대중매체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사회에 대면할 수 있게 되었다. 신문이나 잡지,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의 확산은 입에서 입으로 퍼지는 구전의 패러다임에서 매체를 통해 한꺼번에 전달되는 미디어의 패러다임 전환이면서, 또한 개인들에게는 간접적인 사회경험을 의미했다. 그런 점에서 대중매체의 발달은 공사영역간의 확고한 분리와 경계를 넘나드는 경험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변화들은 여성의 삶의 공간을 재조직하고 여성의 세계를 가정의 영역을 넘어서 사회의 영역으로 확대시켜 주었다. 식민지 근대사회의 여성들이 이전의 역사 어느 때보다도 다양하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전개해나가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던 역사적 사실들이 이를 증명한다. 여성들은 이제 여학생, 지식인, 신여성, 전도부인, 직업여성, 사회활동가와 같은 ‘사회적 존재;로서 가정의 영역을 넘어서 공적영역 서구정치사상에서 말하는 공사 영역은 역사적으로 변화되어온 개념이다. 전통사회에서 공적인 영역이란 일반적인 의미에서 정치적인 영역 혹은 국가통치의 영역을 말한다. 하지만 근대사회에서 공적 영역은 정치적인 영역 뿐 아니라 경제, 교육, 문화, 종교와 같은 사회적인 관계로 확대된다. 즉 정치적 통치의 영역 뿐 아니라 경제적, 문화적 영역을 포괄하며, 그러한 점에서 ‘사회적 영역’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
에 등장하고 있었다. 역사적으로 본다면 근대 이전의 사회 혹은 전통사회에서도 여성들은 여왕이나 왕실 존장자로서 정치적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의녀나 기녀, 무녀와 같이 특정한 직업을 갖고 경제적 활동을 했던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들의 공적인 역할이나 지위는 신분이나 혈통에 의한 귀속적 지위에 기반 했다는 점에서 근대 이후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과 구분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시대의 신여성
  • 『 일제시대의 신여성 』목차일제시대의 신여성신여성의 등장배경신여성의 개념과 범주신여성의 사상과 활동신여성의 의의와 한계신여성의 경제활동신여성의 사회 정치 활동신여성의 문화 활동신여성의 성과 사랑 결혼관신여성의 의의식민 대 민족전통과 근대1. 신여성의 등장배경시대적 상황등장배경시대적 상황1920-30년대 ‘식민지 근대’에서 식민지성과 근대성은 상호 중첩적인 현상 일제의 식민지화가 가속화되면서 정치적 억압

  • 요약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저자 김경일
  • 모던 걸에 대한 선의의 평가가 들어설 여지가 없어졌다. 3) 여성에 관한 관찰은 편견과 혹평으로 충만한 바 (31p)1920년대 이후에 등장찬 신여성에게 집중되었다. 전통적인 여성과는 달리 신여성은 자신의 목소리를 가지고 남성 중심의 질서와 세계관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에 도전하였다. 도전이 근본적이고 위협적일수록 남성 지배 사회의 반발은 커졌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식민지 조선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해방 이후 이 주제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

  • [페미니즘] 페미니즘 사상과 다각적 측면
  • 사회주의 운동, 1960년대의 인권운동이었다. 이러한 인권운동들에 여성도 인간으로서 권리가 있음을 인식한 많은 여성들이 참여하였으나 이들 여성은 그들이 대항하고자 했던 구질서와 싸우기보다는 이러한 진보적인 사상이나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남성동료들의 주장과 역할의 보조역할을 맡게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독자적인 움직임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초창기 여성운동은 서구의 ‘인형의 집’의 노라나 일제시대의 신여성으로 대

  • [한국사] 매체를 통한 여성이미지 통제
  • 신여성’이라는 용어는 ‘신여자’, ‘모던걸’, ‘양처(良妻)’의 다층적인 의미를 담고 있었다. 이전의 여성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신여성의 등장은 사회에 큰 이슈가 되었으며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도 변화가 생겼음은 분명하다. 1) 잡지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잡지는 『가뎡잡지(1906)』였는데 이는 가정잡지사에서 대중교육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것이었다. 이후 여성보학원이 여성계몽과 교육을 위해 발행한 『녀자지남(1908)』, 자선활동을 장려

  • 문학작품의 모던걸과 패션
  • 걸’을 상징하였다. 고부자, 「한국문화예술총서14 우리 생활 100년 옷」, 방일영문화재단, 2001, p146정리하자면 모던걸은 그 당시 유행의 추종자였고 신여성은 새로운 신교육을 받은 여성을 뜻했다고 볼 수 있다. 모던걸과 신여성은 그 당시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었으며 비난의 대상이기도 했다. 그들의 다양한 패션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시대의 문화가 모던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자.1.1 양복1920년대의 각종 신문이나 잡지에는 의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