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 경향,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공교육화,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문제점,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
1. 인간 교육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 교육은 중요하다
2.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에 기여한다
3.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4. 유아 교육은 국가 인적 자원을 길러낸다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경향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피아제인지발달이론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

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
1.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
2. 유아를 교육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수행, 평가한다
3. 유아가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4. 유아와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한다
5.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 요구, 관심을 존중하고 문화적․언어적 다양성을 반영한다
7.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내용을 기록한다
8. 가정과 사회의 사회 경제적․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9.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과 의사소통을 한다
10.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교육 현장에 이론과 전문적 지식을 실천에 옮긴다

Ⅸ.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
1. 유아교육체제의 이원화
2. 유아교육 기회 저조 및 지역간 불균형
3. 정부의 재정지원 미흡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과중
4.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과 교육의 질 보장체제 결여
5. 교원의 자질격차 및 근무여건 열악
6. 법적․행정적 지원 체제 미흡
7.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유아교육 대책 미흡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관련 연구물의 분석연구의 경향을 살펴보면, 먼저 이한기의 1960년대에서 1970년대를 중심으로 한 「한국 유아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에서는 50년대, 60년대, 70년대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다.
1950년대를 사회적 혼란과 모든 학문분야의 침체기였듯이 유아교육분야 또한 침체기로 유아교육의 개념을 도입한 시기로 보아 무리가 없을 것이며 연구동향 또한 계몽조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1960년대의 연구동향으로는 각기 자기진단과 처방 형태의 연구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유치원 현장에서의 문제가 도외시되는가 하면 정부차원의 지원부재로 연구의욕의 결여 및 연구장의 사명감등이 부족하였던 점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연구대상이나 연구방법에서 발전적인 측면이 결여되어 있었으며 수량 면에서 일반 연구보고서는 1950년대에 비하여 증가하였으나 학위논문은 초창기였던 만큼 별다른 특징을 찾아볼 수 없다.
1970년대에 있어서는 유아교육이 강조되는 전 세계적인 경향에 힘입어 우리나라유아교육의 일반인식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정부차원으로 정책변화에 따라 학계의 연구현황 및 연구동향이 민감한 반응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학위논문 총 93편과 연구대상, 연구방법에서도 다양하며 고른 분포를 보여주고 있으나. 유아교육제도, 교사교육, 평가 및 측정, 유아교육철학 등이 취약하다는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강금희(1983)의 연구에서는 1922년부터 1982년에 이르기까지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연구자료 700편과 교육자료 정보센타(ERIC)가 수집한 자료 중 255편 등 총 955편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적 경향을 보면, 제 3기(1979-1982)의 자료가 381편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제 2기(1969-1978년)가 273편, 제1기(1922-1968년)가 46편으로 나타났으며, 자료형태별로 보면 학위논문이 274편, 일반연구보고서가 234편, 서적이 192편으로 집계되었다. 대부분의 자료가 1970년 이후의 것으로 특히 1980년 이후 현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연도별 경향을 보면, 제 1기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이 경 시작되는 시기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지 못하였으며, 연구활동도 매우 저조했다. 제 2기 동안의 자료는 제 1기에 비해 많은 증가를 보였고 특히 인지발달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부분에서 현저한 증가를 보이고 있으나, 전 분야에 걸쳐 고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교육현장과 연결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했다. 제 3기 동안엔 유아교육 전반에 걸쳐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참고문헌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시·도교육청(2000), 교육통계 조사 지침(유치원용)
김숙자(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 문음사
박은미(1995), 유치원교육 연한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조망수용능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엄정애(2004),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유아교육연구
이은화 외(2001),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서울 : 양서원
B.J. 완즈워즈(1976),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1.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45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

  • 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대한 견해2. 요약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Ⅲ. 교사의 역할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제견해2. 역할유형에서 본 유아교사의 역할(1) 대리부모로서의 역할(2) 학습자력자로서의 역할(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4)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5)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3) 인지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① 피아제의 인지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 시사점
  • 인간과교육2014.hwp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설명2. 자연주의 교육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