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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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Ⅰ. 들어가는 글
소통이란 막히지 않고 잘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또 이와 유사한 단어인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의사소통이란 감정, 태도, 신념,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과정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은 서로의 관계 속에서 의미있는 행동을 통해 생각과 지식,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은 상대방을 이해하고자 노력할 때 그리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문제를 발견한다든지, 차이점을 발견할 때 그에 대한 느낌과 의미를 상호 교환하는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모든 공동체에 있어서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여기저기서 소통의 부재를 하소연하며 아우성을 지를 상황에서 학교도 결코 예외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오늘날 학교는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학교운영을 한다. 교육의 과정 속에서도 선생님의 일방적인 전달만이 있을 뿐 학생들과의 상호교류의 시간이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학교 안에서의 경쟁은 더욱 가속화 되어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의식의 강화는 학생과 학생의 교류도 적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 즉, 커뮤니케이션의 부재가 학교의 각 주체인 학생, 교사, 학교 간의 결속력을 가지지 못하게 하였다고 생각하였고,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좋은 학교가 되기 위한 이상적인 모습으로 각 주체(학생, 교사, 학교)가 전달자, 혹은 수용자가 되어 학교에서 서로간의 자유로운 소통을 하는 소통의 장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인식하게 되었다.
Ⅱ. 의사소통에 관한 일반적 고찰
1. 의사소통의 목적
우리가 의사소통을 하는 이유는 수용자에게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보 제공을 통해 문제해결을 가능케 하며 때로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해 수용자에게 제안하고 수용자를 설득하려고 하기도 한다. 또한 의사소통은 서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서로를 피드백, 평가 해주기 위함이기도 하다. 즉, 의사소통은 일방적인, 강압적인 전달이 아니라 상호 교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전달자는 교육의 장, 학급회의의 장 등 커뮤니케이션의 장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제공하고 때로는 수용자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수용자는 일방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받은 내용에 대하여 새로운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하는 것이다. 즉,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를 더 알아가고 가장 좋은 결론을 도출해 나가는 것이다.
2. Redfield의 의사소통 원칙
전달자와 수용자간의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원칙을 1958 Redfield가 제시했다. 각 원칙에 대한 의사소통 시 평가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성요인
평가의 기준
명료성(cl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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